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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6245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 엔진에서 발생되는 2차 진동성분을 제거하여 뇌파 활성도를 계산하고, 뇌파 활성도에 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함으로써 도로유형에 따른 운전분하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사용자의 뇌파신호를 입력받는 신호 입력부; 입력된 뇌파신호를 도로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뇌파신호에 대하여 주파수에 따른 파워스펙트럼을 계산하여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는 주파수 분석부; 상기 주파수 분석부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뇌파 활성도를 계산하고, 도로유형에 따른 평균을 쌍체 비교를 수행하는 뇌파 활성도 계산부; 및 상기 뇌파 활성도 계산부를 통해 정규분포임을 확인하여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된 경우, 평균값을 이용하여 도로유형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는 운전부하 분석부; 를 포함한다.
Int. CL B60K 28/00 (2006.01) B60K 28/02 (2006.01)
CPC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05606 (2012.09.24)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61764-0000 (2014.02.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2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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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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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진용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2 정창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3 정도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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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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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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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24 수리 (Accepted) 1-1-2012-0771199-4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27 수리 (Accepted) 9-1-2013-0072552-0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27982-9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76451-7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23 수리 (Accepted) 1-1-2013-1176447-9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85066-4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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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에 있어서,차량에서 측정된 사용자의 뇌파신호를 입력받는 신호 입력부(100);입력된 뇌파신호를 도로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뇌파신호에 대하여 주파수에 따른 파워스펙트럼을 계산하여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는 주파수 분석부(200); 상기 주파수 분석부(200)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엔진에서 발생되는 2차 진동성분을 제거한 주파수를 이용하여 뇌파 활성도를 계산하고, 도로유형에 따른 평균을 쌍체 비교를 수행하는 뇌파 활성도 계산부(300); 및 상기 뇌파 활성도 계산부(300)를 통해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된 경우, 뇌파활성도 평균값을 이용하여 도로유형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는 운전부하 분석부(400); 를 포함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입력부(100)는,샘플링 주파수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주파수 분석부(200)는,상기 신호 입력부(100)를 통해 입력된 뇌파신호를 도로유형에 따라 분류하는 신호 분류모듈(210); 및 상기 신호 분류모듈(210)을 통해 분류된 뇌파신호에 대하여 샘플링 주파수에 대응하는 개수의 블록을 설정하고, 블록간의 중첩을 수행한 후, 중첩된 자료를 가중치를 이용하여 평활화 시키고, 주파수에 따른 파워스펙트럼을 계산하여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는 주파수 분석모듈(22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분류모듈(210)은,직선주행로와 좌회전, 직선주행로와 우회전, 직선주행로와 곡선으로 짝을 이룬 도로유형에 따라 뇌파신호를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뇌파 활성도 계산부(300)는,상기 주파수 분석부(200)의 분석결과에서, 알파파에 해당하는 주파수와, 엔진에서 발생되는 2차 진동성분을 제거한 베타파에 해당하는 주파수의 평균 파워스펙트럼 크기를 이용하여, 뇌파 활성도를 계산하는 뇌파 활성도 계산모듈(310); 및 짝을 이룬 도로유형에 대한 뇌파 활성도의 평균을 계산하고, 계산한 평균을 상자그림을 이용하여 특이치를 제거하고 각 도로유형에 대한 정규성 검정을 수행한 후 정규분포로 확인된 경우 쌍체 t 검정을 수행하여, 도로유형에 대한 평균값의 통계적 유의 수준 값(P-value)이 신뢰수준의 특정 값보다 작으면 유의한 것으로 검증하는 쌍체 비교 수행모듈(32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시스템
6 6
신호 입력부(100), 주파수 분석부(200), 뇌파 활성도 계산부(300) 및 운전부하 분석부(400)를 포함하는 시스템을 통한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신호 입력부(100)가 차량에서 측정된 사용자의 뇌파신호를 입력받는 과정; (b) 상기 주파수 분석부(200)가 입력된 뇌파신호를 도로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뇌파신호에 대하여 주파수에 따른 파워스펙트럼을 계산하여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 (c) 상기 뇌파 활성도 계산부(300)가 주파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엔진에서 발생되는 2차 진동성분을 제거한 주파수를 이용하여 뇌파 활성도를 계산하고, 도로유형에 따른 평균을 쌍체 비교를 수행하는 과정; 및 (d) 상기 운전부하 분석부(400)가 상기 (c) 과정을 통해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된 경우, 뇌파활성도 평균값을 이용하여 도로유형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a) 과정은, (a-1) 상기 신호 입력부(100)가 샘플링 주파수를 설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b) 과정은,(b-1) 상기 주파수 분석부(200)가 입력된 뇌파신호를 도로유형에 따라 분류하는 단계; 및 (b-2) 상기 주파수 분석부(200)가 분류된 뇌파신호에 대하여 샘플링 주파수에 대응하는 개수의 블록을 설정하고, 블록간의 중첩을 수행한 후, 중첩된 자료를 가중치를 이용하여 평활화 시키고, 주파수에 따른 파워스펙트럼을 계산하여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방법
9 9
제 6 항 또는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b) 과정에서, 상기 신호 분류모듈(210)은, 직선주행로와 좌회전, 직선주행로와 우회전, 직선주행로와 곡선으로 짝을 이룬 도로유형에 따라 뇌파신호를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방법
10 10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c) 과정은,(c-1) 상기 뇌파 활성도 계산부(300)가 상기 (b) 과정의 분석결과에서, 알파파에 해당하는 주파수와, 베타파에 해당하는 주파수의 평균 파워스펙트럼 크기를 이용하여, 뇌파 활성도를 계산하는 단계;(c-2) 상기 뇌파 활성도 계산부(300)가 짝을 이룬 도로유형에 대한 뇌파 활성도의 평균을 계산하는 단계; 및 (c-3) 상기 뇌파 활성도 계산부(300)가 계산한 평균을 상자그림을 이용하여 특이치를 제거하고, 각 도로유형에 대한 정규성 검정을 수행한 후, 정규분포로 확인된 경우 쌍체 t 검정을 수행하여, 도로유형에 대한 평균값의 통계적 유의 수준 값(P-value)이 신뢰수준의 특정 값보다 작으면 유의한 것으로 검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를 이용한 운전부하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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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운전상황/도로상황 모델링 및 분석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