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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HVI기반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Dangerous Driving Conditions Detection Based On Integrated Human Vehicle Interface)

  • 기술번호 : KST201601944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통합 HVI기반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 방법 및 장치를 개시한다. 본 실시예는 운전자 상태정보 및 차량주행정보를 수집하여 기 설정된 기준에 따라 운전자 위험상황을 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알리는 통합 HVI기반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B60W 40/08 (2006.01) B60W 40/02 (2006.01) B60W 50/14 (2012.01) B60K 28/02 (2006.01) B60W 50/00 (2006.01)
CPC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65886 (2015.05.12)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33179 (2016.11.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05)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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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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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선홍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2 오영달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도움*로 **, *
3 김은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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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동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호 (서초동, 현대전원오피스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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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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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12 수리 (Accepted) 1-1-2015-0452970-07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6.22 수리 (Accepted) 1-1-2016-0602590-1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0.05 수리 (Accepted) 1-1-2016-0963656-51
5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2.05 수리 (Accepted) 1-1-2016-1190737-65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2.06 수리 (Accepted) 9-1-2018-0005376-91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38791-0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4.27 수리 (Accepted) 1-1-2018-0419348-1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4.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419331-37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9.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54651-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센서 및 촬영모듈을 이용하여 운전자 상태정보 및 차량주행관련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수집부; 상기 운전자 상태정보를 기 설정된 기준값에 따라 높음(H), 중간(N) 및 낮음(L)으로 분류한 운전자상태 레벨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차량주행관련정보를 기 설정된 기준값에 따라 높음, 중간 및 낮음으로 분류하여 차량주행관련 레벨정보를 생성하는 레벨정보 생성부;상기 운전자상태 레벨정보 및 상기 차량주행관련 레벨정보에 따라 위험판단정보를 생성하는 위험판단 생성부; 및상기 위험판단정보를 수신하여 기 설정된 임계치에 따라 경고를 생성하는 경고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상태정보는 시선분산도정보, 눈의 닫힘 정도 정보, 심박수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며, 상기 차량주행관련정보는 전방차량과의 거리정보, 차량속도정보, 차선이탈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촬영모듈은,차량 내부에 설치되어 운전자의 안면부를 촬상하는 카메라; 및상기 시선분산도정보 또는 눈의 닫힘 정도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상기 카메라로부터 촬상된 화상을 프로세싱하는 이미지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방차량과의 거리정보는 상기 카메라 또는 레이저 센서를 이용하여 측정되며, 상기 주행속도정보 차량 속도 센서 또는 GPS 정보를 이용하여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판단 생성부는, 운전자상태 레벨정보 및 상기 차량주행관련 레벨정보에 대해 If-Then기법에 따라 매우위험, 위험, 보통, 안전 및 매우안전으로 상기 위험판단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생성부는,상기 위험판단정보가 매우위험 또는 위험인 경우 경고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상태정보 및 차량주행관련정보는 적어도 3개의 정보로서, 제1 정보, 제2 정보 및 제3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위험판단 생성부는 아래와 같은 표(L: 낮음, N: 정상, H: 높음, A: 매우 위험, B: 위험, C: 보통, D: 안전, E: 매우안전을 의미한다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상태정보 및 차량주행관련정보는 적어도 3개의 정보로서, 시선분산도 정보, 눈 닫힘정도 정보 및 심박수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위험판단 생성부는 아래와 같은 표(L: 낮음, N: 정상, H: 높음, A: 매우 위험, B: 위험, C: 보통, D: 안전, E: 매우안전을 의미한다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레벨정보 생성부는,상기 운전자 상태정보 중 시선분산도 정보, 눈의 닫힘정도 정보 및 심박수 정보를 기 설정된 각각의 기준값에 따라 높음, 정상 및 낮음으로 각각 분류하여 복수의 운전자상태 레벨정보를 생성하는 제1 레벨정보 생성부; 및상기 차량주행관련정보 중 안전거리정보, 차선이탈정보, 속도위반정보 및 주행경로정보를 기 설정된 각각의 기준값에 따라 높음, 중간 및 낮음으로 각각 분류하여 복수의 차량주행관련 레벨정보를 생성하는 제2 레벨정보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장치
10 10
운전자의 시선분산도를 센싱하는 시선분산도 센싱부;상기 운전자의 눈의 닫힘정도를 센싱하는 눈 닫힘정도 센싱부;상기 운전자의 심박수를 센싱하는 심박수 센싱부;전방차량과의 거리를 센싱하는 전방차량 거리 센싱부;차선 이탈과 관련된 정보를 센싱하는 차선이탈 센싱부;상기 센싱된 운전자의 시선분산도, 눈의 닫힘정도, 및 심박수 정보를 입력받아 퍼지이론을 적용하고 하나의 결과값을 출력하는 퍼지 로직 회로부;상기 퍼지 로직 회로부의 결과값을 기준값과 비교하여 출력하는 비교부;상기 비교부의 출력값과 상기 센싱된 전방차량과의 거리 및 차선이탈 정보를 입력받아 논리 연산을 수행하여 하나의 결과값을 출력하는 논리연산부; 및상기 논리연산부의 결과값에 따라 경고를 발생시키는 경고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장치
11 11
복수의 센서 및 촬영모듈을 이용하여 운전자 상태정보 및 차량주행관련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수집과정; 상기 운전자 상태정보를 기 설정된 기준값에 따라 높음(H), 중간(N) 및 낮음(L)으로 분류한 운전자상태 레벨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차량주행관련정보를 기 설정된 기준값에 따라 높음, 중간 및 낮음으로 분류하여 차량주행관련 레벨정보를 생성하는 레벨정보 생성과정;상기 운전자상태 레벨정보 및 상기 차량주행관련 레벨정보에 따라 위험판단정보를 생성하는 위험판단 생성과정; 및상기 위험판단정보를 수신하여 기 설정된 임계치에 따라 경고를 생성하는 경고 생성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위험상황 판단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교통안전공단 교통물류연구사업 통합판단 HVI Manager 및 통합평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