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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상에서 같은 거리로 나뉘어진 그리드 볼륨 안의 특정 궤적의 주변을 따라 접선성분 및 방사성분을 산출하여 햅틱 인터페이스를 위한 벡터 필드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그리드 볼륨 안에서 상기 특정 궤적의 표면 내부로 침투한 햅틱 툴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력 정보를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벡터 필드와 상기 반력 정보를 합하여 햅틱 벡터 필드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햅틱 벡터 필드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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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그리드 볼륨 안의 각 그리드 포인트에서 가장 가까운 특정 궤적 위의 점을 기준으로 접선성분 및 방사성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햅틱 벡터 필드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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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접선성분은 상기 특정 궤적 위의 점에서의 순간 기울기에 해당하고, 상기 방사성분은 상기 그리드 포인트와 상기 특정 궤적 위의 점간의 거리에 비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햅틱 벡터 필드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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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접선성분과 상기 방사성분을 합하여 라인모드의 벡터 필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햅틱 벡터 필드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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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접선성분과 상기 방사성분을 정규화한 후 합하여 흐름모드의 벡터 필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햅틱 벡터 필드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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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반력 정보를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햅틱 툴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표면으로의 방향을 구하고, 이 방향과 상기 햅틱 툴이 위치하는 그리드 볼륨의 셀 주변의 그리드 포인트에서 구한 방향들을 보간하여 반력의 방향을 계산하는 과정과, 상기 햅틱 툴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표면으로 선을 그을 때 그 표면과 만나는 점을 구하고, 이 점과 상기 햅틱 툴 간의 거리에 비례하는 값으로 반력의 크기를 계산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햅틱 벡터 필드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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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햅틱 툴에 가해지는 힘의 급속한 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상기 햅틱 벡터 필드는 상기 햅틱 툴의 침투 정도에 비례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햅틱 벡터 필드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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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이미지를 3차원 그리드 볼륨 안에서 간접 표면으로 나타내는 단계와, 상기 3차원 그리드 볼륨 안의 그리드 포인트에 저장된 가장 가까운 표면의 2차원 이미지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이미지의 컬러값에 따라 이미지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높이 맵을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높이 맵을 이용하여 상기 간접 표면의 포텐셜값을 변경하는 단계와, 상기 변경된 포텐셜값에 따라 상기 간접 표면을 변경하여 상기 2차원 이미지에 3차원 높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3차원 높이 정보 추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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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이미지를 3차원 그리드 볼륨 안에서 간접 표면으로 나타내는 단계와, 상기 3차원 그리드 볼륨 안의 그리드 포인트에 저장된 가장 가까운 표면의 2차원 이미지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이미지의 컬러값에 따라 이미지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높이 맵을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높이 맵을 이용하여 상기 간접 표면의 포텐셜값을 변경하는 단계와, 상기 변경된 포텐셜값에 따라 상기 간접 표면을 변경하여 상기 2차원 이미지에 3차원 높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2차원 이미지에서의 3차원 높이 정보 추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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