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0051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항 중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를 빠른 시간 내에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라틴 하이퍼큐브(Latin hypercube) 샘플링 기법을 통해 모든 가능성 있는 손상 시나리오를 대표하는 한정된 수의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손상 위치와 정도를 특성 짓는 4개의 손상 파라미터에 대응하여 한정된 소수의 시나리오 중 대응하는 시나리오를 선택한 후 좌초 손상 지수(Grounding Damage Index)를 정의하고, 해당 시나리오에서의 잔류 강도(residual strength)를 계산 한 후 마지막으로 잔류 최종 종강도 대 손상 지수 선도(R-D diagram)를 도출함으로써, 신속하게 해난구조 작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거나 좌초강도에 대한 검증을 수행할 수 있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F 19/00 (2011.01)
CPC B63B 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0406 (2012.11.16)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86788-0000 (2014.04.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4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16)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점기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2 김도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위병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대영빌딩)(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금정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16 수리 (Accepted) 1-1-2012-0945905-65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11.19 수리 (Accepted) 1-1-2012-0947323-4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32829-6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에 구비된 연산수단에서 일련의 계산과정이 수행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에 관한 것으로서,기하학적 구조, 치수 및 물성치를 포함하는 이중선각 선박의 구조를 특정하는 제1 단계;좌초된 선박의 손상된 위치와 정도를 특성 짓는 4개의 손상 파라미터를 정의하는 제2 단계;상기 4개의 손상 파라미터의 확률밀도분포에 기초한 샘플링 기법을 적용하여 한정된 개수의 좌초 손상 시나리오를 선정하는 제3 단계;상기 제3 단계에 의해 선정된 좌초 손상 시나리오 각각에 대해 하기의 식(1)에 의해 정의되는 선박의 좌초 손상 지수(GDI)를 계산하는 제4 단계;상기 제3 단계에 의해 선정된 좌초 손상 시나리오 각각에 대해 선박의 잔류 최종 종강도를 계산하는 제5 단계; 및상기 제4 단계 및 제5 단계에서 각각 계산된 잔류 최종 종강도 및 좌초 손상 지수에 기초하여 잔류 최종 종강도 대 손상 지수 선도(R-D 선도)를 완성하는 제6 단계;를 포함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4개의 손상 파라미터는 하기에 기재된 X1, X2, X3, X4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4개의 손상 파라미터 중 X1, X2, X3에 대한 확률밀도분포는 국제해사기구(IMO)가 2003년도에 제안한 확률밀도분포이고, X4에 대한 확률밀도분포는 하기의 식(2)를 따르는 정규분포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4 4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 적용되는 샘플링 기법은 라틴 하이퍼큐브(Latin hypercube) 샘플링 기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라틴 하이퍼큐브 샘플링 기법을 적용하여 선정된 좌초 손상 시나리오의 개수는 50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5 단계에서 수행되는 선박의 잔류 최종 종강도의 계산은 수정된 Paik-Mansour 공식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손상된 선박의 잔류 최종 종강도(Mu)를 온전한 선박의 잔류 최종 종강도(Muo)로 나눈 값(Mu/Muo)을 내외측 바닥벽의 손상량에 대해 계산하고, 상기 내측 바닥벽의 손상량에 대한 무차원화된 잔류 최종 종강도(Mu/Muo)의 경사도를 상기 외측 바닥벽의 손상량에 대한 무차원화된 잔류 최종 종강도(Mu/Muo)의 경사도로 나누어 상기 보정계수 α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8 8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상기 잔류 최종 종강도, 보정계수 α 및 좌초 손상 지수는 각각 새깅 및 호깅 조건에 대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보정계수 α는 호깅 조건에서는 선박의 너비(B)에 대한 함수로, 새깅 조건에서는 선박의 깊이로 무차원화된 이중 바닥벽의 높이(h/D)에 대한 함수로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6 단계에서 완성된 R-D 선도는 손상된 선박의 잔류 최종 종강도(Mu)를 온전한 선박의 잔류 최종 종강도(Muo)로 나눈 값(Mu/Muo)과 상기 좌초 손상 지수에 대한 함수로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손상된 선박의 잔류 최종 종강도(Mu)를 온전한 선박의 잔류 최종 종강도(Muo)로 나눈 값(Mu/Muo)과 상기 좌초 손상 지수 사이의 관계는 커브 피팅된 2차식으로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된 선박의 안전도 평가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 선박 및 해양플랜트 혁신 구조설계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