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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0392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현가장치에 마련되어 차량의 가속도와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는 감지부, 상기 감지부에서 감지되는 가속도 신호를 분석하는 신호 분석부 및 상기 신호 분석부에서 분석된 가속도 신호를 이용해서 차량의 주행 중인 노면의 포장 여부를 판단하고 포장노면에서 미리 설정된 기준속도범위로 주행시 타이어의 공기압 이상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제어부를 포함하는 구성을 마련하여, 차량의 가속도 센서에서 감지된 가속도 신호를 이용해서 노면의 포장 여부를 판단하고, 포장노면에서 기준속도범위로 주행하는 도중에 가속도 신호의 수직방향 파워스펙트럼을 이용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모니터링하여 타이어 공기압 이상 발생 여부를 진단할 수 있다는 효과가 얻어진다.
Int. CL B60G 17/016 (2006.01) B60C 23/02 (2006.01) B60G 17/015 (2006.01)
CPC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37376 (2013.04.0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08001-0000 (2014.06.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6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4.05)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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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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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진용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2 정창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3 정도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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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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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4.05 수리 (Accepted) 1-1-2013-0298125-0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1.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2.10 수리 (Accepted) 9-1-2013-0099844-0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44890-6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23 수리 (Accepted) 1-1-2014-0386880-7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86881-1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11507-7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현가장치에 마련되어 차량의 가속도와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는 감지부, 상기 감지부에서 감지되는 가속도 신호를 분석하여 수직축 방향의 가속도 신호에 대해 제곱평균 제곱근(이하 'RMS'라 함)을 계산하는 신호 분석부 및 상기 신호 분석부에서 계산된 RMS를 이용해서 차량의 주행 중인 노면의 포장 여부를 판단하고 포장노면에서 미리 설정된 기준속도범위로 주행시 타이어의 공기압 이상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진단 제어부는 상기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을 이용하여 노면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최대 크기 주파수에 대한 이동평균에 기초해서 타이어 공기압 이상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공기압 판단부를 포함하고, 상기 공기압 판단부는 상기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보다 작으면 현가장치 공진영역에서 최대 크기에 해당하는 주파수를 '0'으로 변경하고, 상기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이 상기 기준값보다 크면 현가장치 공진영역에서 최대 크기 주파수를 그대로 유지하여 노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부는 차량의 가속도를 감지하는 가속도 센서 및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는 휠 속도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진단 제어부는 상기 신호 분석부에서 계산된 RMS 값과 미리 설정된 제1 기준값을 비교하여 노면의 포장 여부를 판단하는 노면 판단부 및 수직축 방향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을 계산하여 현가장치 공진영역에서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을 계산하는 파워스펙트럼 연산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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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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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진단 제어부의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및 진단 결과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 이상 발생 사실을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진단 표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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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차량의 주행 도중에 차량의 현가장치에 마련된 가속도 센서와 휠 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차량의 가속도와 주행속도를 감지하는 단계,(b) 신호 분석부에서 상기 가속도 센서로부터 출력되는 가속도 신호를 분석하여 노면의 포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c) 상기 (b)단계의 판단결과 포장노면에서 미리 설정된 기준속도범위로 주행하는 도중에 상기 가속도 신호에 포함된 노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단계 및 (d) 상기 (c)단계에서 노면의 노이즈가 제거된 가속도 신호의 이동평균을 계산해서 타이어 공기압 이상 발생 여부를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b)단계는 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출력되는 수직축 방향의 가속도 신호에 대해 제곱평균 제곱근(이하 'RMS'라 함)을 계산해서 포장노면 여부를 판단하며, 상기 (c)단계는 수직축 방향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과 현가장치 공진영역에서 계산된 파워스펙트럼의 크기합을 계산하고, 계산된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 이상이면 최대 크기 주파수를 유지하며, 계산된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이 상기 기준값보다 작으면 상기 최대 크기 주파수를 '0'으로 변경하여 노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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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 (b1) 계산된 RMS 값과 미리 설정된 제1 기준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 (b2) 상기 (b1)단계의 비교 결과 상기 계산된 RMS 값이 상기 제1 기준값보다 작으면 포장노면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방법
8 8
삭제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d)단계는(d1) 상기 (c)단계에서 노면의 노이즈가 제거된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을 이용해서 미리 설정된 기준시간 단위로 최대 크기 주파수의 이동평균을 계산하는 단계,(d2) 상기 (d1)단계에서 계산된 최대 크기 주파수의 이동평균이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 이상 미리 설정된 기준주파수 이하로 유지되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 및 (d3) 상기 계산된 최대 크기 주파수의 이동평균이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 이상 미리 설정된 기준주파수 이하로 유지되면 타이어 공기압 저하로 인한 이상 발생 상태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e) 상기 (d)단계에서 타이어 공기압 이상 상태로 판단되면 진단 표시부의 경고등을 점등하거나 경고음을 출력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