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차량의 현가장치에 마련되어 차량의 가속도와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는 감지부, 상기 감지부에서 감지되는 가속도 신호를 분석하여 수직축 방향의 가속도 신호에 대해 제곱평균 제곱근(이하 'RMS'라 함)을 계산하는 신호 분석부 및 상기 신호 분석부에서 계산된 RMS를 이용해서 차량의 주행 중인 노면의 포장 여부를 판단하고 포장노면에서 미리 설정된 기준속도범위로 주행시 타이어의 공기압 이상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진단 제어부는 상기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을 이용하여 노면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최대 크기 주파수에 대한 이동평균에 기초해서 타이어 공기압 이상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공기압 판단부를 포함하고, 상기 공기압 판단부는 상기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보다 작으면 현가장치 공진영역에서 최대 크기에 해당하는 주파수를 '0'으로 변경하고, 상기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이 상기 기준값보다 크면 현가장치 공진영역에서 최대 크기 주파수를 그대로 유지하여 노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부는 차량의 가속도를 감지하는 가속도 센서 및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는 휠 속도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진단 제어부는 상기 신호 분석부에서 계산된 RMS 값과 미리 설정된 제1 기준값을 비교하여 노면의 포장 여부를 판단하는 노면 판단부 및 수직축 방향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을 계산하여 현가장치 공진영역에서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을 계산하는 파워스펙트럼 연산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
4 |
4
삭제
|
5 |
5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진단 제어부의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및 진단 결과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 이상 발생 사실을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진단 표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
|
6 |
6
(a) 차량의 주행 도중에 차량의 현가장치에 마련된 가속도 센서와 휠 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차량의 가속도와 주행속도를 감지하는 단계,(b) 신호 분석부에서 상기 가속도 센서로부터 출력되는 가속도 신호를 분석하여 노면의 포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c) 상기 (b)단계의 판단결과 포장노면에서 미리 설정된 기준속도범위로 주행하는 도중에 상기 가속도 신호에 포함된 노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단계 및 (d) 상기 (c)단계에서 노면의 노이즈가 제거된 가속도 신호의 이동평균을 계산해서 타이어 공기압 이상 발생 여부를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b)단계는 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출력되는 수직축 방향의 가속도 신호에 대해 제곱평균 제곱근(이하 'RMS'라 함)을 계산해서 포장노면 여부를 판단하며, 상기 (c)단계는 수직축 방향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과 현가장치 공진영역에서 계산된 파워스펙트럼의 크기합을 계산하고, 계산된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 이상이면 최대 크기 주파수를 유지하며, 계산된 파워스펙트럼 크기합이 상기 기준값보다 작으면 상기 최대 크기 주파수를 '0'으로 변경하여 노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 (b1) 계산된 RMS 값과 미리 설정된 제1 기준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 (b2) 상기 (b1)단계의 비교 결과 상기 계산된 RMS 값이 상기 제1 기준값보다 작으면 포장노면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방법
|
8 |
8
삭제
|
9 |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d)단계는(d1) 상기 (c)단계에서 노면의 노이즈가 제거된 가속도 신호의 파워스펙트럼을 이용해서 미리 설정된 기준시간 단위로 최대 크기 주파수의 이동평균을 계산하는 단계,(d2) 상기 (d1)단계에서 계산된 최대 크기 주파수의 이동평균이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 이상 미리 설정된 기준주파수 이하로 유지되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 및 (d3) 상기 계산된 최대 크기 주파수의 이동평균이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 이상 미리 설정된 기준주파수 이하로 유지되면 타이어 공기압 저하로 인한 이상 발생 상태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 (e) 상기 (d)단계에서 타이어 공기압 이상 상태로 판단되면 진단 표시부의 경고등을 점등하거나 경고음을 출력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