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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 저작 장치에 있어서, 초기설정 정보에 따라 시뮬레이션 공간의 임의 지점에서 장면에 포함된 다른 물체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액체의 속도벡터를 산출하기 위한 액체 시뮬레이션 수단; 상기 액체 시뮬레이션 수단에서 산출한 액체의 속도벡터와 초기설정 정보의 표면정보를 이용하여 장면에서의 표면 위치를 추적하고, 상기 추적한 표면이 물체와 상호작용함에 따라 스프레이 생성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표면 추적 수단; 상기 표면 추적 수단에서 생성한 스프레이 생성정보에 따라 스프레이를 생성하기 위한 스프레이 생성 수단; 및 상기 스프레이 생성 수단에서 생성한 스프레이를 포함하는 장면을 렌더링하기 위한 전역 조영 수단 을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 저작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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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역 조영 수단에서 렌더링한 삼차원 장면상의 표면의 사실성을 높이기 위한 표면 쉐이딩 수단 을 더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 저작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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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초기설정 정보는, 시뮬레이션 공간, 정적 물체, 동적 물체 및 표면 정보(액체의 속성)와 계산 공간의 세밀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 저작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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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액체 시뮬레이션 수단은, 액체와 상호작용하는 물체의 속도, 정적 환경 및 계산 공간의 세밀도를 고려하여 액체의 속도벡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 저작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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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 저작 방법에 있어서, 초기설정 정보에 따라 초기 환경을 설정하는 초기 환경 설정 단계; 시뮬레이션 공간의 임의 지점에서 액체의 속도벡터를 산출하는 속도벡터 산출 단계; 상기 산출한 액체의 속도벡터와 초기설정 정보의 표면정보를 이용하여 장면에서의 표면 위치를 추적하는 표면 위치 추적 단계; 상기 추적한 표면이 물체와 상호작용함에 따라 스프레이 생성정보를 생성하는 스프레이 생성정보 생성 단계; 상기 스프레이 생성정보에 따라 스프레이를 생성하는 스프레이 생성 단계; 및 상기 생성된 스프레이를 포함하는 삼차원 장면을 렌더링하는 렌더링 단계 를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 저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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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렌더링한 삼차원 장면상의 표면의 사실성을 높이는 표면 쉐이딩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 저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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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초기설정 정보는, 시뮬레이션 공간, 정적 물체, 동적 물체 및 표면 정보(액체의 속성)와 계산 공간의 세밀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영상 콘텐츠 저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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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속도벡터 산출 단계는, 액체와 상호작용하는 물체의 속도, 정적 환경 및 계산 공간의 세밀도를 고려하여 액체의 속도벡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 저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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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속도벡터 산출 단계는, 액체와 상호작용하는 물체의 속도, 정적 환경 및 계산 공간의 세밀도를 고려하여 액체의 속도벡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 저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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