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및 교통안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08293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및 교통안전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노변장치는 교차로의 진입로들에 설치된 도로고정센서들을 통해 실시간으로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하고, 수신한 도로상태정보를 이용하여 각 진입로별 최소안전거리를 주기적으로 추정한다. 이후, 서비스 대상인 차량이 진입로로 진입함에 따라 차량 내 설치된 센서들을 통해 수집한 차량상태정보를 전송하면, 노변장치는 수신된 차량상태정보와 해당 진입로의 최소안전거리, 교차로 지리정보 등을 이용하여 교통안전지수를 산출한다. 그리고, 산출된 교통안전지수를 이용하여 해당 차량의 교차로 진입 추정 시간 등의 교통안전정보를 생성하여 해당 차량으로 전달한다. 교차로, 센서 망, 진입로, 최소안전거리, 교통안전
Int. CL G08G 1/0962 (2006.01) G01C 21/26 (2006.01) G08G 1/00 (2006.01) G08G 1/0968 (2006.01)
CPC G08G 1/096855(2013.01) G08G 1/09685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10858 (2007.11.01)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15228-0000 (2009.08.26)
공개번호/일자 10-2009-0044663 (2009.05.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9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발송처리완료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1.0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정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김정숙 대한민국 서울 강서구
3 장병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박종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최정단 대한민국 대전 서구
6 김도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유재준 대한민국 대전 서구
8 김경태 대한민국 강원 춘천
9 성경복 대한민국 대전 동구
10 임재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1.01 수리 (Accepted) 1-1-2007-0786114-6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9.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0.10 수리 (Accepted) 9-1-2008-0062164-4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074337-0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3.31 수리 (Accepted) 1-1-2009-0195317-0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3.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195318-4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8.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34435-0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차로에서의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의 각 도로에 설치된 센서들로부터 획득한 도로상태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각 도로 별 최소안전거리를 추정하는 단계; 서비스 대상 차량으로부터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 내의 복수의 센서를 통해 수집된 차량위치정보(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의 위치정보 및 속도정보를 포함함), 운전특성정보(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의 운전자평균인지반응시간을 포함함) 및 가감속패턴정보(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의 평균 감속도 정보를 포함함)를 포함하는 차량상태정보가 수신되면, 상기 도로상태정보, 상기 차량상태정보 및 상기 교차로의 지리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의 교차로 진입 추정시간을 포함하는 교통안전지수를 추정하는 단계; 및 상기 교통안전지수를 이용하여 생성한 교통안전정보를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으로 전달하는 단계 를 포함하고, 상기 교통안전지수를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교차로의 지리정보 및 상기 차량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최소안전거리 도달시간을 추정하는 단계; 상기 차량위치정보, 상기 운전자평균인지반응시간 및 상기 평균 감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최소안전거리로부터 상충예상지점까지 도달시간을 추정하는 단계; 및 상기 최소안전거리 도달시간 및 상기 상충예상지점까지 도달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교통안전지수를 추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최소안전거리는 상기 도로상태정보에 포함된 상기 각 도로 별 차량들의 접근 속도 및 차량 분포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한 것인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최소안전거리는 상기 각 도로 별 도로 종단선형 기울기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한 것인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상충예상지점까지 도달시간을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상충예상지점을 지나가는 차량의 시간간격을 이용하여 상기 상충예상지점까지 도달시간을 추정하는 단계인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교통안전지수는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의 교차로 진입 추정시간에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과 다른 도로로 상기 교차로에 진입 예정인 차량정보를 더 포함하는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에 진입 예정인 차량정보는 상기 교차로로 진입하는 각 차량 별 교차로 진입 추정시간을 이용하여 추정하는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9 9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에 진입 예정인 차량정보는 상기 각 도로 별로 상기 교차로에 가장 근접한 센서에 의해 감지된 차량대수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교통안전서비스 제공방법
10 10
교차로의 각 도로 별 도로 종단간 기울기를 포함하는 교차로 지리정보를 저장하는 지리정보 데이터베이스; 상기 각 도로 상에 위치하며, 상기 각 도로 상의 차량 존재유무, 차량속도 및 차량 점유율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도로상태정보를 수집하는 제1 센서부; 서비스 대상 차량으로부터 차량위치정보, 운전특성정보 및 가감속패턴정보를 포함하는 차량상태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차량상태정보, 상기 도로상태정보 및 상기 교차로 지리정보에 기초해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의 교차로 진입 추정시간을 포함하는 교통안전정보를 생성하는 노변장치 를 포함하며, 상기 노변장치는, 상기 도로상태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한 큐 테이블을 관리하고, 상기 차량상태정보에 기초해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과 상기 큐 테이블과의 매칭을 수행하여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에 해당하는 큐 식별자를 획득하는 정보 통합부; 상기 도로상태정보를 이용하여 각 도로 별 최소안전거리를 추정하고, 상기 차량상태정보, 상기 큐 식별자에 대응되는 도로상태정보 및 상기 교차로 지리정보에 기초해 추정한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의 상기 최소안전거리까지의 도달시간 및 상기 최소안전거리로부터 상충예상지점까지의 도달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교차로 진입 추정시간을 추정하는 교통안전지수 추정부; 및 상기 교통안전정보를 상기 서비스 대상 차량으로 제공하는 교통안전정보 제공부 를 포함하는 교통안전시스템
11 11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성장동력기술개발 USN 인프라 기반 텔레매틱스 응용 서비스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