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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수채 영상이 그려질 디지털 캔버스 화면상 배경 텍스쳐를 입력받는 단계와,
(b)유체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매개변수의 값을 입력받는 단계와,
(c)상기 디지털 캔버스 화면상 마우스 포인터의 이동에 따른 붓 스트로크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와,
(d)상기 붓 스트로크의 상기 캔버스 화면상 좌표 정보를 시뮬레이션 격자의 크기에 맞게 좌표변환을 수행하는 단계와,
(e)상기 배경 텍스쳐, 시뮬레이션 매개변수, 붓 스트로크를 이용하여 유체 시뮬레이션을 통해 물감과 물의 이동을 계산하는 단계와,
(f)상기 계산된 물감과 물의 이동값을 이용하여 상기 캔버스 화면상 붓 스트로크에 따른 수채 영상을 재현시키는 단계
를 포함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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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디지털 캔버스 화면상 붓 스트로크 생성을 위해 초당 100∼200회 범위에서 상기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 표본화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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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마우스 포인터의 이동에 따른 붓 스트로크 생성 시 2차원 스플라인 곡선 재구성을 통해 상기 붓 스트로크 처리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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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e)단계에서, 상기 유체 시뮬레이션을 위한 매개변수는, 물감과 물의 양, 붓의 크기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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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e)단계에서, 상기 유체 시뮬레이션을 통해 계산되는 상기 붓 스트로크에 따른 물감과 물의 이동은 매 프레임 새로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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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e)단계에서, 상기 유체 시뮬레이션은, 격자 볼츠만 방정식을 이용한 이산화 방식으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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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e)단계에서, 상기 유체 시뮬레이션시, 매 시뮬레이션 과정의 종류 후, 그 결과값을 RTT 기법과 이중버퍼를 이용하여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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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채 영상이 그려지는 디지털 캔버스 화면상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에 따른 위치정보를 표본화하고, 상기 마우스 포인터의 이동에 따른 붓 스트로크 정보를 생성하는 제어부와,
상기 붓 스트로크 정보와, 상기 캔버스 화면의 배경 텍스쳐와 유체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매개변수를 이용한 유체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기 캔버스 화면상 붓 스트로크에 따른 수채 영상을 재현시키는 그래픽 처리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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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그래픽 처리부는,
상기 유체 시뮬레이션을 위해 입력되는 매개변수인 물감과 물의 양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물감과 물의 이동량 계산에 따른 상기 캔버스 화면상 수채 영상을 매 프레임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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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그래픽 처리부는,
상기 매개변수로 붓의 크기값을 입력받아, 상기 붓의 크기에 따른 물감과 물의 이동량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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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그래픽 처리부는,
격자 볼츠만 방정식을 이용한 이산화 방식으로 상기 유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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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그래픽 처리부는,
상기 유체 시뮬레이션시, 매 시뮬레이션 과정의 종료 후 그 결과값을 RTT 기법과 이중버퍼를 이용하여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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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그래픽 처리부는,
상기 붓 스트로크 처리를 위해 초당 100∼120회 범위의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 표본화 과정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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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마우스 포인터의 이동에 따른 붓 스트로크 처리 시 2차원 스플라인 곡선 재구성을 통해 상기 붓 스트로크 처리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수채 영상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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