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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및 이를 이용한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715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는, 차량 엑셀페달 각도를 측정하는 엑셀페달 센서부; 상기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햅틱 피드백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의 판단에 따라 사용자에게 햅틱 피드백을 전달하는 차량 엑셀페달을 포함한다.
Int. CL B60K 28/10 (2006.01) B60K 26/0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095631 (2012.08.3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029834 (2014.03.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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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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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백 대한민국 대구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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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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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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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30 수리 (Accepted) 1-1-2012-0700509-6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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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엑셀페달 각도를 측정하는 엑셀페달 센서부;상기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햅틱 피드백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 및상기 제어부의 판단에 따라 사용자에게 햅틱 피드백을 전달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햅틱형 피드백 장치는상기 차량 엑셀페달 각도를 시각적으로 차량 계기판에 표시하는 표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 엑셀페달 각도를 이용하여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 구간 내인지 해당여부를 판단하는 엑셀페달 각도 비교부; 및상기 출력부에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에 상응하는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엑셀페달 각도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복수 개의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 구간들 별로 상기 햅틱 피드백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거나, 서로 다른 상기 햅틱 피드백이 상기 사용자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엑셀페달 각도 처리부는상기 차량 엑셀페달 각도가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 구간 내인 경우상기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은상기 차량 엑셀페달의 진동 또는 딸각거림의 피드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7 7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햅틱형 피드백 장치는차량 엔진의 RPM을 측정하는 엔진 센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 엔진의 RPM를 이용하여 차량 엔진 RPM 증가분 측정 및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엔진 RPM 증가분을 초과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엔진 RPM 증가분 비교부; 및상기 출력부에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엔진 RPM 증가분에 상응하는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엔진 RPM 증가분 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엔진 RPM 증가분 처리부는상기 차량 엔진 RPM 증가분이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엔진 RPM 증가분을 초과하는 경우상기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은상기 차량 엑셀페달의 진동 또는 딸각거림의 피드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장치
11 11
차량 엑셀페달 각도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햅틱 피드백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의 판단에 따라 사용자에게 햅틱 피드백을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햅틱형 피드백 방법은상기 차량 엑셀페달 각도를 시각적으로 차량 계기판에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엑셀페달 각도를 이용하여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 구간 내인지 해당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출력부에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에 상응하는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복수 개의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 구간들 별로 상기 햅틱 피드백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거나, 서로 다른 상기 햅틱 피드백이 상기 사용자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출력부에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에 상응하는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엑셀페달 각도가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엑셀페달 각도 구간 내인 경우상기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은상기 차량 엑셀페달의 진동 또는 딸각거림의 피드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17 17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햅틱형 피드백 방법은차량 엔진의 RPM을 측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18 18
청구항 17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엔진의 RPM를 이용하여 차량 엔진 RPM 증가분 측정 및 기설정된 차량 엔진 RPM 증가분을 초과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출력부에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엔진 RPM 증가분에 상응하는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출력부에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엔진 RPM 증가분에 상응하는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엔진 RPM 증가분이 상기 기설정된 차량 엔진 RPM 증가분을 초과하는 경우상기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20 20
청구항 19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은상기 차량 엑셀페달의 진동 또는 딸각거림의 피드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햅틱 피드백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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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08996246 US 미국 FAMILY
2 US20140067203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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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14067203 US 미국 DOCDBFAMILY
2 US8996246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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