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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330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장치는, 차량의 엔진 상태를 체크하는 엔진 상태 체크부와, 상기 차량의 움직임을 체크하는 움직임 체크부와, 차량의 주행 경로 상에 설치된 신호등에 대한 교통 신호 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수신부와, 엔진의 상태가 온이고 차량의 움직임이 없는 경우 차량의 공회전 상태를 판단하며, 일정 시간 정차 중이거나 교통 신호 정보에 의거하여 상기 차량의 시동을 제어하는 시동 제어부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은 교통 신호 대기뿐만 아니라 차량이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정차할 경우에도 차량에 대한 공회전 스탑 제어를 수행함으로써, 차량의 연료 절감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F02D 29/02 (2006.01) F02D 41/04 (2006.01) F02D 45/00 (2006.01) F02D 41/08 (2006.01)
CPC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F02D 41/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51799 (2010.06.01)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78037-0000 (2014.03.19)
공개번호/일자 10-2011-0049640 (2011.05.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3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90106128   |   2009.11.04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6.0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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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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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병준 대한민국 전라북도 익산시 무왕로**길 *
2 손명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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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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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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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6.01 수리 (Accepted) 1-1-2010-0353582-6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34905-05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8.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774955-16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8.26 수리 (Accepted) 1-1-2013-0774998-68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42729-5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3.11.2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94465-1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29 수리 (Accepted) 1-1-2013-1094463-16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62583-68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12 수리 (Accepted) 1-1-2014-0137758-3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37759-89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4.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79080-1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엔진 상태를 체크하는 엔진 상태 체크부와,상기 차량의 움직임을 체크하는 움직임 체크부와,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 상에 설치된 신호등에 대한 교통 신호 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수신부와,상기 엔진의 상태 및 상기 차량의 움직임을 기반으로 상기 차량이 공회전 상태를 판단하고, 상기 공회전으로 판단된 시점의 시간을 기록한 후 상기 공회전 상태가 상기 교통 신호 정보에 의한 것이 아닌 상기 차량의 일정 시간 정차에 의한 경우 상기 기록된 시간을 토대로 상기 차량의 정차 시간을 계산하며, 상기 정차 시간이 기 설정된 공회전 스탑 시간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의 시동을 오프하는 시동 제어부와, 상기 차량의 주변 교통 상황 정보를 수집하는 교통 상황 수집부를 포함하며,상기 시동 제어부는,상기 교통 신호 정보에 의해 상기 차량이 공회전 상태인 경우 상기 교통 신호 정보의 시간에 의거하여 상기 차량의 시동을 오프하고,상기 교통 신호 정보에 의해 상기 차량의 시동이 오프된 상태에서 상기 교통 신호 정보가 변경된 경우 상기 교통 상황 수집에서 수집된 교통 상황 정보를 토대로 상기 차량의 시동을 온시키거나 오프 상태를 유지시키는 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시동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시동을 오프하기 전에 상기 차량의 움직임을 다시 체크한 후 상기 차량의 움직임이 없을 경우 상기 차량의 시동을 오프하는 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시동 제어부는, 상기 다시 체크한 결과 상기 차량의 움직임이 있는 경우 상기 차량의 시동을 꺼도 상기 차량의 제동이 가능한 경우만 상기 시동을 오프하는 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공회전 또는 움직임, 제동, 시동 온 또는 오프 상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부를 포함하는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장치
8 8
차량의 엔진이 동작하면서 상기 차량의 움직임이 있는지의 여부를 체크하는 단계와,상기 차량의 움직임이 없는 경우 공회전 상태로 인식한 후 상기 차량을 공회전 상태로 인식한 시간을 기록하는 단계와, 상기 공회전 상태가 교통 신호에 의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교통 신호에 의해 상기 차량이 공회전 상태가 아닌 경우 상기 기록된 시간과 상기 정차중인지를 판단하는 시점의 현재 시간간을 연산하는 단계와,상기 연산한 결과 값이 기 설정된 시간을 초과하는지를 여부를 통해 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정차중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정차 중인 경우 상기 차량의 시동을 오프하는 단계와,상기 차량의 엔진이 동작하는 않을 경우 상기 교통 신호에 의해 상기 차량의 시동이 오프된 경우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교통 신호에 의해 상기 차량의 시동이 오프된 경우 상기 교통 신호가 다른 신호로 바뀌는 시간을 확인하는 단계와,상기 다른 신호로 바뀌는 시간이 된 경우 외부로부터 수신한 교통 상황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시동 오프를 유지해도 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차량의 시동 오프를 유지해도 될 상황인 경우 상기 차량의 운전자로부터 상기 시동을 걸기 위한 조작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시동을 오프하는 단계는,상기 교통 신호의 시간이 시동 오프하기에 유효한지를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유효한 경우 상기 차량의 움직임을 체크하는 단계와,상기 차량의 바퀴의 움직임이 있는 경우 상기 시동을 오프해도 상기 차량의 제동이 가능한지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바퀴의 움직임이 없거나 상기 차량의 제동이 가능한 경우 상기 시동을 오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방법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시동을 오프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움직임을 체크하는 단계와,상기 차량의 바퀴의 움직임이 있는 경우 상기 시동을 오프해도 상기 차량의 제동이 가능한지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바퀴의 움직임이 없거나 상기 차량의 제동이 가능한 경우 상기 시동을 오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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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다른 신호로 바뀔 시간이 안 된 경우이거나 상기 교통 신호가 아닌 것에 의해 상기 시동이 오프된 경우 상기 차량의 운전자로부터 상기 시동을 걸기 위한 조작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방법
16 16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시동 오프를 유지해도 될 상황이 아닌 경우 또는 상기 운전자로부터 조작이 있는 경우 상기 차량의 시동을 온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차량의 공회전 스탑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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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S20110106413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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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P2011099441 JP 일본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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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성장동력기술개발 Pro-active Idle-Stop을 위한 가상센서기반 Situation-Aware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