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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데이터 처리 장치 및 경로 탐색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773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에코 드라이브를 지원하는 GIS 데이터 처리 장치 및 경로 탐색 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본 발명에서는 GIS 데이터 처리 장치를 이용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종래 처리하지 못했던 차량의 연료 소비와 관련된 지오 센서 스트림 데이터와 시공간 데이터의 융합처리를 지원함으로써, 차량의 네비게이션 주행 시 최소 연료가 소비되는 경로를 탐색하는 등의 에코 드라이브 기능을 통해 운전자가 연료 소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또한 최소 연비 경로, 최소 비용 경로 등의 다양한 경로 조건의 선택이 가능하여 종래 단순히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안내하는 네비게이션 기능에 비해 보다 활용성 높은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 연료, 소비, 차량, 에코, 드라이브, GIS, 센서 스트림
Int. CL G01C 21/36 (2006.01) G01C 21/32 (2006.01) G01C 21/34 (2006.01) G01C 21/30 (2006.01)
CPC G01C 21/3469(2013.01) G01C 21/3469(2013.01) G01C 21/3469(2013.01) G01C 21/3469(2013.01) G01C 21/3469(2013.01) G01C 21/346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80681 (2008.08.1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0-0022151 (2010.03.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8.19)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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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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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주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종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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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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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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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8.19 수리 (Accepted) 1-1-2008-0588177-7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9.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9.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560100-61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0.13 수리 (Accepted) 9-1-2009-0056887-8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75636-9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0.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692830-0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0.26 수리 (Accepted) 1-1-2010-0692828-11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15975-62
10 명세서 등 보정서(심사전치)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1.04.2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7-1-2011-0016470-11
11 심사전치출원의 심사결과통지서
Notice of Result of Reexamination
2011.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85910-03
12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2011.07.02 수리 (Accepted) 7-8-2011-0017937-1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데이터 처리 장치로서, 차량의 연비 측정을 위한 상기 차량내 다수의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센서 스트림 데이터와 목적지까지 상기 차량이 이동 가능한 도로 상 시공간 데이터를 제공하는 GIS 데이터 처리 엔진부와, 상기 GIS 데이터 처리 엔진부로부터 입력되는 상기 센서 스트림 데이터와 시공간 데이터를 조합하여 상기 목적지까지 탐색되는 다수의 경로 중 상기 차량의 이동 시 연료 소비가 최소가 되는 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에코 드라이브부 를 포함하는 GIS 데이터 처리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GIS 데이터 처리 엔진부는, 상기 차량내 연비와 관계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센서 스트림 데이터를 수신하고, 무선 통신을 통해 다른 차량으로부터 GIS 데이터를 수신하는 GIS 데이터 입력부와, 상기 GIS 데이터 입력부를 통해 수신되는 센서 스트림 데이터와 네비게이션 지도 데이터상 목적지까지 상기 차량의 연비와 관계된 각 도로의 시공간 데이터를 매칭하는 GIS 데이터 융합 처리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IS 데이터 처리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에코 드라이브부는, 상기 GIS 데이터 처리 엔진부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중 상기 센서 스트림 데이터 및 차량의 궤적 정보를 분석하여 차량 연료 소비 패턴 정보를 산출하는 에코 드라이브 추론 엔진부와, 상기 에코 드라이브 추론 엔진부에서 산출된 차량 연료 소비 패턴 정보와 상기 시공간 데이터를 조합하여 상기 목적지까지 최소 연료가 소비되는 이동 경로를 산출하는 에코 드라이브 라우팅 엔진부와, 내장된 네비게이션 지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목적지까지 다수의 경로를 탐색하고, 상기 탐색된 경로 중 상기 에코 드라이브 라우팅 엔진부로부터 산출된 경로 정보가 적용된 최소 연료 소비 경로를 제공하는 에코 드라이브 경로 탐색부 를 포함하는 GIS 데이터 처리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에코 드라이브 라우팅 엔진부는, 상기 최소 연료 소비 경로로 차량의 주행 동안 업데이트된 센서 스트림 데이터와 시공간 데이터를 수신 시 최소 연료가 소비되는 이동 경로를 계속적으로 재산출하여 그 결과를 상기 에코 드라이브 경로 탐색부로 제공하는 GIS 데이터 처리 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에코 드라이브 경로 탐색부는, 상기 최소 연료 소비 경로로 차량의 주행 완료 시, 상기 최소 연료 소비 경로상 각 도로 별 연료 소비량을 표시시키는 GIS 데이터 처리 장치
6 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에코 드라이브 경로 탐색부는, 최소 비용 경로의 요청 시에는, 상기 목적지까지 탐색되는 다수의 경로 상 위치된 각 도로의 통행료 정보를 기반으로 최소 비용이 소요되는 경로를 제공하는 GIS 데이터 처리 장치
7 7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스트림 데이터는, 상기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연료 분사량 또는 경사각도 센싱 정보인 GIS 데이터 처리 장치
8 8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시공간 데이터는, 상기 목적지까지 탐색된 경로상 위치된 각 도로의 교통정보인 GIS 데이터 처리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각 도로의 교통정보는, 상기 각 도로의 교통정체 상황정보, 도로 통행료 정보 또는 각 도로에 위치된 신호등의 평균신호 대기시간 정보인 GIS 데이터 처리 장치
10 10
GIS 데이터 처리 장치에서 목적지까지 차량의 이동 경로 탐색 방법으로서, 차량의 연비 측정을 위해 다수의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센서 스트림 데이터와 목적지까지 상기 차량이 이동 가능한 도로 상 시공간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목적지까지 최소 연료 소비 경로 요청 시 상기 센서 스트림 데이터와 시공간 데이터를 조합하여 상기 목적지까지 탐색되는 다수의 경로 중 상기 차량의 이동 시 연료 소비가 최소가 되는 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경로 탐색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경로 탐색 방법은, 상기 최소 연료 소비 경로로 차량의 주행 동안 업데이트된 센서 스트림 데이터와 시공간 데이터를 수신 시 최소 연료가 소비되는 이동 경로 정보를 계속적으로 재탐색하여 제공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경로 탐색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경로 탐색 방법은, 상기 최소 연료 소비 경로로 차량의 주행 완료 시, 상기 최소 연료 소비 경로상 각 도로 별 연료 소비량을 표시시키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경로 탐색 방법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최소 연료 소비 경로 제공 단계는, 상기 센서 스트림 데이터를 분석하여 차량 연료 소비 패턴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와, 상기 차량 연료 소비 패턴 정보와 상기 시공간 데이터를 조합하여 상기 목적지까지 최소 연료가 소비되는 이동 경로를 산출하는 단계와, 내장된 네비게이션 지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목적지까지 최소 연료가 소비되는 이동 경로를 탐색하여 제공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경로 탐색 방법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경로 탐색 방법은, 상기 목적지까지 최소 비용 경로의 요청 시에는, 상기 목적지까지 탐색되는 다수의 경로 상 위치된 각 도로의 통행료 정보를 기반으로 최소 비용이 소요되는 경로를 제공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경로 탐색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최소 비용 경로 제공 단계는, 상기 목적지까지 탐색되는 다수의 경로 상 위치된 각 도로의 통행료 정보를 이용하여 각 경로의 소요 비용을 산출하는 단계와, 내장된 네비게이션 지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산출된 소요 비용이 가장 작은 이동 경로를 탐색하여 제공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경로 탐색방법
16 16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스트림 데이터는, 상기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연료 분사량 또는 경사각도 센싱 정보인 경로 탐색방법
17 17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시공간 데이터는, 상기 목적지까지 탐색된 경로상 위치된 각 도로의 교통정보인 경로 탐색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 상기 각 도로의 교통정보는, 상기 각 도로의 교통정체 상황정보, 도로 통행료 정보 또는 각 도로에 위치된 신호등의 평균신호 대기시간 정보인 경로 탐색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