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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엔진의 추력 측정 및 보정 장치와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327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로켓 엔진의 추력 측정 및 보정 장치와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추진제 저장탱크; 상기 추진제 저장탱크로부터 연결되는 로켓 엔진; 상기 로켓 엔진과 일체로 이동하며 상기 추진제 저장탱크와 상기 로켓 엔진의 분사부를 연결하는 추진제 공급관; 상기 추진제 공급관에 형성되는 추진제 공급 밸브; 상기 추진제 공급관 중 상기 추진제 공급 밸브 전방에 위치하는 전방 추진제 공급관을 통해 힘을 전달받아 추력을 측정하는 전방 로드셀; 및 상기 로켓 엔진에 추력을 가할 수 있도록 상기 로켓 엔진에 접촉되는 후방 로드셀;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추력 측정, 추력 보정, 로드셀, 로켓 엔진, 추력기
Int. CL G01L 5/12 (2006.01) G01L 25/00 (2006.01) F02K 9/96 (2006.01)
CPC G01L 5/12(2013.01) G01L 5/12(2013.01) G01L 5/12(2013.01) G01L 5/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35171 (2008.12.2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059777-0000 (2011.08.22)
공개번호/일자 10-2010-0077268 (2010.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8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29)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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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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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세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안성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윤호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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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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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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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29 수리 (Accepted) 1-1-2008-0895842-4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1.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2.11 수리 (Accepted) 9-1-2010-0009539-3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61128-1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3.17 수리 (Accepted) 1-1-2011-0194697-1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3.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194668-99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1.06.30 수리 (Accepted) 1-1-2011-0499357-1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8.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28672-9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추진제 저장탱크(110); 상기 추진제 저장탱크(110)로부터 연결되는 로켓 엔진(150); 상기 로켓 엔진(150)과 일체로 이동하며 상기 추진제 저장탱크(110)와 상기 로켓 엔진(150)의 분사부를 연결하는 추진제 공급관(120); 상기 추진제 공급관(120)에 형성되는 추진제 공급 밸브(130); 상기 추진제 공급관(120) 중 상기 추진제 공급 밸브(130) 전방에 위치하는 전방 추진제 공급관(121a)을 통해 힘을 전달받아 추력을 측정하는 전방 로드셀(140); 상기 로켓 엔진(150)에 추력을 가할 수 있도록 상기 로켓 엔진(150)에 접촉되는 후방 로드셀(160); 상기 로켓 엔진(150)을 지지하기 위한 엔진 지지대(151); 상기 엔진 지지대(151)의 하단에 결합되는 레일(153); 및 상기 엔진 지지대(151)와 상기 레일(153)을 연결하며 내부에 베어링(155)이 장착되어 있는 연결 장치(152);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 상기 추진제 공급관(120)은 수직 방향 공급관(122) 및 수평 방향 공급관(121)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수직 방향 공급관(122)은 유연성이 있는 재질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켓 엔진의 추력 측정 및 보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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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엔진의 지상시험에서 추력을 측정하고 오차를 보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a) 로켓 엔진(150)을 장착하고 전방 추진제 공급관(121a)까지 추진제를 주입한 뒤 설정 압력으로 추진제를 가압하되 추진제 공급 밸브(130)를 차단하는 준비 단계; (b) 후방 로드셀(160)을 통하여 상기 로켓 엔진(150)의 전방으로 힘을 인가하며 상기 로켓 엔진(150)에 직접 인가되는 힘을 측정하는 단계; (c) 상기 로켓 엔진(150)에 힘이 가해진 경우 상기 추진제 공급 밸브(130) 전방에 연결되는 전방 추진제 공급관(121a)과 접촉하는 전방 로드 셀(140)에 전달되는 힘을 측정하는 단계; (d) 상기 후방 로드셀(160)을 제거한 뒤 상기 추진제 공급 밸브(130)를 개방하여 상기 로켓 엔진(150)을 작동시키며 상기 전방 추진제 공급관(121a)을 통해 상기 전방 로드 셀(140)에 전달되는 힘을 측정하는 단계; 및 (e) 상기 (d) 단계에서 측정된 힘에 상기 (b)단계에서 측정된 힘과 상기 (c) 단계에서 측정된 힘의 차이인 시스템 저항치를 더하여 상기 로켓 엔진의 실제 추진력을 산출하는 단계; 로 이루어지되, 상기 (b)단계에서 측정되는 힘 및 (c)단계에서 측정되는 힘은 추진제를 추진제 공급관(120)으로 가압하는 가압용 가스탱크(111)의 가압 크기에 대응하여 각각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켓 엔진의 추력 측정 및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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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형위성발사체(KSLV-I) 개발사업 (VI) 과산화수소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 및 성능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