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자동차의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509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용 공조 소모 전력 제어에 있어서, 캔 시스템을 기반으로 차량내 전력을 소모하는 유닛들의 전력 소모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차량의 전력 상태를 판단하고, 차량의 전력 상태에 따라 공조 시스템의 소모 전력을 제어함으로서, 전기로 구동하는 자동차, 순수 전기자동차 또는 온라인 전기자동차에서 주행거리를 확보하면서도 최적의 차량 실내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Int. CL B60L 1/02 (2006.01) H02J 7/34 (2006.01) B60L 11/18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135731 (2010.12.2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73842 (2012.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27)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서인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흥열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5 박미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7 수리 (Accepted) 1-1-2010-0863097-08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0.12.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0-0116996-01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1.01.06 수리 (Accepted) 1-1-2011-0009217-27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8.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9.20 수리 (Accepted) 9-1-2011-0077886-2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6.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35602-9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75009-7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에서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로서,차량의 구동을 위한 각종 모터를 구동시키는 모터부와,차량내 냉방 또는 난방을 수행하는 공조부와,상기 차량의 내부 또는 외부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센서와,상기 차량내 각종 장치의 구동을 위한 동력을 제공하는 에너지 공급부와,상기 차량의 전력 소모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상기 차량의 냉방 또는 난방 수행에 대한 소모 전력 제어가 필요한 경우 상기 공조부의 동작 조건을 상기 소모 전력 제어에 따른 조건으로 설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내 냉방 또는 난방의 수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상기 차량의 전체 소모 전력량과 공급 가능한 전력량을 비교하여 상기 냉방 또는 난방에 대한 소모 전력 제어가 필요한지를 검사하고, 상기 소모 전력 제어가 필요한 경우 상기 공조부의 동작 조건을 상기 소모 전력 제어에 따른 조건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공급 가능 전력량과 상기 모니터링된 상기 차량의 현재 소모 전력량을 비교한 전력 공급 여유도를 계산하고, 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가 기설정된 기준값이하인 경우 상기 공조부에 대한 소모 전력 제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에너지 공급부로부터 상기 차량의 운행을 위해 공급되는 전력의 지속시간을 검사하여 상기 지속시간이 기설정된 일정 수준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상기 공조부에 대한 소모 전력 제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
5 5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공급 가능 전력량과 상기 모니터링된 상기 차량의 현재 소모 전력량을 비교한 전력 공급 여유도를 계산하고, 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가 기설정된 기준값이하인 경우, 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가 적을수록 상기 공조부에서 냉방 또는 난방을 수행하는 압축기의 회전수를 단계적으로 적게 제어하여 상기 공조부의 소모 전력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내부 또는 외부 온도를 참조하여 상기 차량내 냉방 또는 난방의 필요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공급부는,대용량 배터리를 구비하는 상기 차량으로 동력을 제공하는 배터리와,상기 차량의 주행 시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방전시켜 동력을 제공하는 슈퍼 캐패시터와,상기 차량의 주행 시 전기에너지를 집전하는 집전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장치
8 8
전기자동차에서 공조 소모 전력을 제어하는 방법으로서,차량의 시동온 시 상기 차량내 각종 전력 소모 장치에서의 전력 소모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단계와,상기 모니터링을 통해 상기 차량의 전체 소모 전력량을 산출하고, 상기 차량의 공급 가능한 전력량과 비교하여 전력 공급 여유도를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차량내 냉방 또는 난방이 필요하게 되는지를 검사하는 단계와,상기 차량내 냉방 또는 난방이 필요한 경우 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에 따라 상기 냉방 또는 난방에 대한 소모 전력 제어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소모 전력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내부 또는 외부 온도에 따라 상기 차량내 냉방 또는 난방이 필요한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와,상기 차량내 냉방 또는 난방이 필요한 경우, 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가 기설정된 기준값 이하인지를 검사하는 단계와,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가 기준값 이하인 경우 상기 냉방 또는 난방에 대한 소모 전력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소모 전력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에서,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를 검사하여 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가 적을수록 상기 냉방 또는 난방을 수행하는 상기 공조 시스템의 압축기의 회전수를 단계적으로 적게 제어하여 소모 전력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압축기의 회전수는,상기 전력 공급 여유도 값의 범위에 따라 기설정된 회전수로 정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조 소모 전력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12091376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2 WO2012091376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12091376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2 WO2012091376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