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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509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개시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는, 차량의 속도, 가속도, 노면 경사도, 선행 차량과의 거리, 후행 차량과의 거리, 또는 운전 조작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측정하여 운전 상황을 감지하는 운전 상황 감지부와, 차량에 대해 경제 운전 처리를 수행할지를 결정하기 위한 운전 상황에 대한 기준 정보가 저장된 데이터 저장부와, 운전 상황 감지부에 의해 감지된 운전 상황과 데이터 저장부에 저장된 기준 정보를 비교한 결과에 따라 경제 운전 처리 신호를 생성하는 중앙 제어부와, 경제 운전 처리 신호에 따라 차량의 기어를 중립 상태로 변환하거나 엔진으로 분사되는 연료량을 조절하거나 또는 구동 모터에 전달되는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경제 운전 처리를 수행하는 경제 운전 처리부를 포함하며, 차량의 정지 또는 운행 중에 운전 상황과 주위 교통환경을 실시간으로 고려하여 경제 운전 처리를 수행함으로써, 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B60W 10/10 (2006.01) B60W 30/00 (2006.01) B60W 40/00 (2006.01) B60W 10/04 (2006.01)
CPC B60W 30/18(2013.01) B60W 30/18(2013.01) B60W 30/18(2013.01) B60W 30/18(2013.01) B60W 30/18(2013.01) B60W 30/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37737 (2010.12.2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75856 (2012.07.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29)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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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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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여화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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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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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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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9 수리 (Accepted) 1-1-2010-0871398-7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4.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6.01 수리 (Accepted) 9-1-2012-0044429-5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7.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89030-80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09.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40476-83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속도, 가속도, 노면 경사도, 선행 차량과의 거리, 후행 차량과의 거리, 또는 운전 조작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측정하여 운전 상황을 감지하는 운전 상황 감지부와,상기 차량에 대해 경제 운전 처리를 수행할지를 결정하기 위한 상기 운전 상황에 대한 기준 정보가 저장된 데이터 저장부와,상기 운전 상황 감지부에 의해 감지된 운전 상황과 상기 데이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기준 정보를 비교한 결과에 따라 경제 운전 처리 신호를 생성하는 중앙 제어부와,상기 경제 운전 처리 신호에 따라 상기 차량의 기어를 중립 상태로 변환하거나 엔진으로 분사되는 연료량을 조절하거나 또는 구동 모터에 전달되는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경제 운전 처리를 수행하는 경제 운전 처리부를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는, 상기 경제 운전 처리부에 의한 상기 경제 운전 처리의 수행을 알려주는 인터페이스부를 더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는, 교통 신호 장치와 무선 신호를 교신하여 신호 정보를 획득하는 무선 통신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중앙 제어부는, 상기 운전 상황과 상기 신호 정보 및 상기 기준 정보를 비교한 결과에 따라 경제 운전 처리 신호를 생성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기준 정보는, 상기 차량의 정지 중 기준 정보와 주행 중 기준 정보로 구분되어 저장된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정지 중 기준 정보는, 상기 차량의 정지 마찰계수와 상기 노면 경사도 및 안전계수가 관여된 경사 조건을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정지 중 기준 정보는, 상기 차량의 정지 유지 시간, 브레이크 조작 여부 또는 기어 상태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7 7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중 기준 정보는, 상기 차량의 운동 마찰계수와 상기 노면 경사도 및 가속 안전계수가 관여된 경사 조건을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8 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중 기준 정보는, 상기 차량의 속도와 상기 선행 차량과의 거리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장치
9 9
차량의 속도, 가속도, 노면 경사도, 선행 차량과의 거리, 후행 차량과의 거리, 또는 운전 조작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측정하여 운전 상황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와,상기 운전 상황 데이터가 기 설정된 경제 운전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판별하는 단계와,상기 경제 운전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상기 차량의 기어를 중립 상태로 변환하거나 엔진으로 분사되는 연료량을 조절하거나 또는 구동 모터에 전달되는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경제 운전 처리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경제 운전 방법은, 상기 운전 상황 데이터가 기 설정된 복원 조건을 만족할 경우에 상기 경제 운전 처리의 수행 이전의 상태로 복원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판별하는 단계는, 상기 운전 상황 데이터에 의거하여 상기 차량의 정지 상태 또는 주행 상태를 판정한 후에 상기 정지 상태 또는 상기 주행 상태별로 상기 운전 상황 데이터가 상기 경제 운전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판별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방법
12 12
제 9 항 또는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정지 상태의 상기 경제 운전 조건은, 상기 차량의 정지 마찰계수와 상기 노면 경사도 및 안전계수가 관여된 경사 조건을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정지 상태의 상기 경제 운전 조건은, 상기 차량의 정지 유지 시간, 브레이크 조작 여부 또는 기어 상태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방법
14 14
제 9 항 또는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상태의 상기 경제 운전 조건은, 상기 차량의 운동 마찰계수와 상기 노면 경사도 및 가속 안전계수가 관여된 경사 조건을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상태의 상기 경제 운전 조건은, 상기 차량의 속도와 상기 선행 차량과의 거리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운전 상황 인지를 통한 지능형 경제 운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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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