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자동차 안전을 위한 노면 상태 인식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872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는 자동차 주행 시의 안전을 위한 노면 상태 인식 시스템과 그 방법에 대한 것이다. 차량에 구비된 카메라를 통해 전면 영상을 획득하는 영상 획득부; 전면 영상에서 도로 영역과 차선을 검출하는 검출부; 및 검출된 도로 영역과 차선을 융합하여 노면을 좌우영역으로 분류하고 노면의 상태를 파악하는 인지부를 포함하는 노면 상태 인식 시스템이 제공될 수 있다.
Int. CL B60W 40/06 (2006.01) B60W 40/00 (2006.01) B60W 40/064 (2012.01)
CPC B60W 40/064(2013.01) B60W 40/064(2013.01) B60W 40/064(2013.01) B60W 40/064(2013.01) B60W 40/064(2013.01) B60W 40/064(2013.01) B60W 40/06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17530 (2013.02.1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453654-0000 (2014.10.15)
공개번호/일자 10-2014-0104565 (2014.08.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1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2.1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준모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주정우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3 정희철 대한민국 경기도 남양주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2.19 수리 (Accepted) 1-1-2013-0148222-0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4.04 수리 (Accepted) 1-1-2013-0294882-4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3.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4.08 수리 (Accepted) 9-1-2014-0029197-2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33231-8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600559-9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6.26 수리 (Accepted) 1-1-2014-0600560-3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0.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96598-8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구비된 카메라를 통해 전면 영상을 획득하는 영상 획득부;상기 전면 영상에서 도로 영역과 차선을 검출하는 검출부; 및상기 검출된 도로 영역과 차선을 융합하고 노면을 좌우영역으로 분류한 후, 상기 노면의 상태를 파악하는 인지부를 포함하고,상기 검출부는,상기 획득한 전면 영상의 깊이 지도(Depth map)를 추출하고상기 깊이 지도의 V-디스패리티 맵(V-Disparity Map)을 생성하며허프 변환(Hough Transform)을 통해 상기 V-디스패리티 맵의 대각선 성분을 추출하고상기 추출된 대각선 성분을 상기 전면 영상에 역 매핑(Inverse Mapping)함으로써 상기 전면 영상의 도로 영역을 검출하는노면 상태 인식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검출부는,상기 전면 영상의 왼쪽 영역을 횡 방향의 두 개 이상 영역으로 분할하고상기 분할한 각 영역에 대해서 직선을 검출하며상기 검출된 직선들을 연결함으로써 상기 전면 영상의 차선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상태 인식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는,상기 검출된 도로 영역을 상기 차선을 기준으로 좌우영역으로 분할하고상기 좌우영역 각각에서 특징을 추출하여 분류기를 통과시키며상기 분류기를 통과시킨 분류 결과에 따라 상기 노면의 상태를 파악하는데,상기 노면의 상태가 안전 상태인지 위험 상태인지, 상기 좌우영역 중 어느 영역의 위험 상태인지 파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상태 인식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류된 노면의 상태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의 Anti-Lock Brake System(ABS), Traction Control System(TCS)과 같은 차량 제어 시스템과 연동되어 브레이크, 기어 변속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상태 인식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류된 노면의 상태에 따라 상기 차량의 운전자에게 인지시키는 경고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경고부는 알람이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과 연동되어 상기 노면의 상태가 위험 상태일 때 청각적으로 또는 시각적으로 경고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상태 인식 시스템
7 7
차량에 구비된 카메라를 통해 전면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전면 영상에서 도로 영역과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검출된 도로 영역과 차선을 융합하고 노면을 좌우영역으로 분류한 후, 상기 노면의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전면 영상에서 도로 영역과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획득한 전면 영상의 깊이 지도(Depth map)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깊이 지도의 V-디스패리티 맵(V-Disparity Map)을 생성하는 단계;허프 변환(Hough Transform)을 통해 상기 V-디스패리티 맵의 대각선 성분을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추출된 대각선 성분을 상기 전면 영상에 역매핑(Inverse Mapping)함으로써 상기 전면 영상의 도로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노면 상태 인식 방법
8 8
삭제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전면 영상에서 도로 영역과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전면 영상의 왼쪽 영역을 횡 방향의 두 개 이상 영역으로 분할하고상기 분할한 각 영역에 대해서 직선을 검출하며상기 검출된 직선들을 연결함으로써 상기 전면 영상의 차선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상태 인식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검출된 도로 영역과 차선을 융합하여 노면을 좌우영역으로 분류하고 상기 노면의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는,상기 검출된 도로 영역을 상기 차선을 기준으로 좌우영역으로 분할하고상기 좌우영역 각각에서 특징을 추출하여 분류기를 통과시키며상기 분류기를 통과시킨 분류 결과에 따라 상기 노면의 상태를 파악하는데,상기 노면의 상태가 안전 상태인지 위험 상태인지, 상기 좌우영역 중 어느 영역의 위험 상태인지 파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상태 인식 방법
11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분류된 노면의 상태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분류된 노면의 상태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Anti-Lock Brake System(ABS), Traction Control System(TCS)과 같은 차량 제어 시스템과 연동되어 브레이크, 기어 변속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상태 인식 방법
12 12
제7항에 있어서,상기 분류된 노면의 상태에 따라 상기 차량의 운전자에게 인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분류된 노면의 상태에 따라 상기 차량의 운전자에게 인지시키는 단계는 알람이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과 연동되어 상기 노면의 상태가 위험 상태일 때 청각적으로 또는 시각적으로 경고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상태 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기술원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 학제간융합분야(NCRC) 개인용 플러그 앤 플레이 디지털 전기자동차
2 지식경제부 텔레웍스 충청광역경제권 선도산업 R&D 사업 차세대 차량용 융복합 정보기기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