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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수동 변속기를 갖는 하이브리드 차량 및 이의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853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하이브리드 차량은 엔진, 상기 엔진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구동모터/발전기, 상기 엔진 및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엔진과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동력을 전달 또는 차단하는 연결부,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되어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및/또는 상기 엔진에서 생성된 구동 속도와 토크에 따라 기어비를 가변시키는 수동 변속기, 수동 변속 레버의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 및 상기 엔진,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상기 연결부 및 상기 수동 변속기에 연결되는 중앙 제어부를 포함한다. 상기 중앙 제어부는 상기 수동 변속기의 변속을 수행하기 위하여, 상기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부터 기 설정된 속도 이하인 경우에는 엔진과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배치된 연결부를 분리시키거나 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속도 이상인 경우에는 상기 연결부를 연결시키고, 상기 검출된 수동 변속 레버의 위치에 따라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및/또는 상기 엔진을 제어하여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된 상기 수동 변속기의 입력축의 속도를 조절한다.
Int. CL B60W 20/00 (2006.01) B60W 10/10 (2006.01) B60K 20/00 (2006.01) B60W 10/0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30067158 (2013.06.12)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519834-0000 (2015.05.07)
공개번호/일자 10-2014-0144930 (2014.12.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5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6.12)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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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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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용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최세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경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4 김선제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백년대로***번길
5 송치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손희운 대한민국 충청남도 논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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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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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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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6.12 수리 (Accepted) 1-1-2013-0521866-8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13 수리 (Accepted) 9-1-2014-0038075-7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9.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02401-82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11.03 수리 (Accepted) 1-1-2014-1054998-3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2.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67101-3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87428-9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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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엔진;상기 엔진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구동모터/발전기;상기 엔진 및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엔진이 정지하고 있을 때에는 상기 엔진을 상기 구동모터/발전기로부터 분리시키고 상기 엔진이 작동될 때에는 상기 엔진을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시키는 연결부;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되어 운전자에 의해 선택된 기어비로 변속시키는 수동 변속기;수동 변속 레버의 위치를 검출하는 위치 센서; 및상기 엔진,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상기 연결부 및 상기 수동 변속기에 연결되고, 상기 수동 변속기의 변속을 수행하기 위하여,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부터 기 설정된 속도 이하인 경우에는 상기 엔진과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배치된 연결부를 분리시키거나 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속도 이상인 경우에는 상기 연결부를 연결시키고, 상기 검출된 수동 변속 레버의 위치에 따라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또는 상기 엔진을 제어하여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된 상기 수동 변속기의 입력축의 속도를 조절하는 중앙 제어부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부터 기 설정된 속도 이하인 경우에는, 상기 엔진으로부터의 동력이 차단되고 상기 차량은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속도 이상인 경우에는, 상기 차량은 상기 엔진 및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부는 싱크로메쉬, 도그 클러치, 원웨이 클러치 및 엔진 클러치로 구성된 그룹으로부터 선택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 제어부에 연결된 변속 개시 스위치를 더 포함하고, 운전자는 상기 변속 개시 스위치를 통해 상기 차량의 변속 작업의 개시 신호를 상기 중앙 제어부에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 제어부는 상기 변속 작업의 개시 신호에 따라 상기 엔진 및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의 토크를 감소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의 출력축, 상기 수동 변속기의 입력축 및 상기 수동 변속기의 출력축에 각각 설치된 속도 센서들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 제어부는 상기 수동 변속기의 기어 변경이 필요할 시에 운전자에게 목표 기어를 알려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 제어부는 운전자가 상기 목표 기어로 접속하지 못한 경우에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발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10 10
차량 내의 수동 변속기의 변속을 수행하기 위하여, 상기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부터 기 설정된 속도 이하인 경우에는 엔진과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배치된 연결부를 분리시키거나 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속도 이상인 경우에는 상기 연결부를 연결시키는 단계;수동 변속 레버의 위치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희망 기어 단수를 검출하는 단계; 상기 검출된 기어 단수에 근거하여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또는 상기 엔진을 제어하여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된 상기 수동 변속기의 입력축의 속도를 조절하는 단계; 및상기 수동 변속기의 기어를 운전자의 희망 기어 단수로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또는 상기 엔진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정지 상태로부터 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속도 이하인 경우에는 상기 엔진으로부터의 동력을 차단시키고 상기 구동모터/발전기를 구동시키는 단계; 및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속도 이상인 경우에는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및 상기 엔진을 구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부는 싱크로메쉬, 도그 클러치, 원웨이 클러치 및 엔진 클러치로 구성된 그룹으로부터 선택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방법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 운전자가 변속 개시 스위치를 통해 상기 차량의 변속 작업의 개시 신호를 입력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변속 작업의 개시 신호에 따라 상기 엔진 및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의 토크를 감소시키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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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EP03009319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2 EP03009319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3 US09555796 US 미국 FAMILY
4 US20160107638 US 미국 FAMILY
5 WO201420028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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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3009319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2 EP3009319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3 EP3009319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4 US2016107638 US 미국 DOCDBFAMILY
5 US9555796 US 미국 DOCDBFAMILY
6 WO201420028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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