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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864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저면에 설치되는 스테이지와, 상기 스테이지에 설치되고 차량의 진행방향과 교차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며 피벗 회전하는 이동유닛과, 상기 이동유닛에 설치되어 주행로의 진행방향을 따라 지면에 설치된 급전장치로부터 전력을 전달받아 차량을 주행시키는 동력을 제공하는 집전유닛과, 상기 이동유닛의 전방에 위치하는 차량의 저면에 설치되어 상기 급전장치의 위치를 실측하는 실측부 및 상기 실측부에서 실측된 급전장치의 위치에 따라 상기 집전유닛의 양측단이 급전장치의 양측단과 평행한 상태를 유지시키도록 상기 이동유닛의 동작을 제어하는 보정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가 개시된다. 이에 따라서, 주행로의 지면에 설치된 급전장치의 상방으로 운행하면서 전력을 전달받는 전기자동차의 집전장치가 상기 급전장치의 중심과 일치하며 집전장치의 양측단이 급전장치의 양측단과 평행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제어하여 차량이 주행로의 진행방향을 따라 주행할 때 급전장치와 집전장치가 대면하는 면적을 극대화시켜 최대의 전력을 전달받고 이로부터 차량이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동력원을 얻게 된다.
Int. CL B60L 7/00 (2006.01) B60L 5/00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L 5/005(2013.01) B60L 5/005(2013.01) B60L 5/005(2013.01) B60L 5/005(2013.01) B60L 5/0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34534 (2011.12.14)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281755-0000 (2013.06.27)
공개번호/일자 10-2012-0078593 (2012.07.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7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00139077   |   2010.12.30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14)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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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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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임재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유병역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4 함병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정상훈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6 유상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영규 대한민국 경상북도 상주시
8 이순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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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영진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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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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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14 수리 (Accepted) 1-1-2011-0993744-3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2.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1.10 수리 (Accepted) 9-1-2013-0002329-5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32207-2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3.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225715-3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3.15 수리 (Accepted) 1-1-2013-0225721-1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40341-2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로서,차량의 저면에 설치되는 스테이지;상기 스테이지에 설치되고 차량의 진행방향과 교차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며 피벗 회전하는 이동유닛;상기 이동유닛에 설치되어 주행로의 진행방향을 따라 지면에 설치된 급전장치로부터 전력을 전달받아 차량을 주행시키는 동력을 제공하는 집전유닛;상기 이동유닛의 전방에 위치하는 차량의 저면에 설치되어 상기 급전장치의 위치를 실측하는 실측부; 및상기 실측부에서 실측된 급전장치의 위치에 따라 상기 집전유닛의 양측단이 급전장치의 양측단과 평행한 상태를 유지시키도록 상기 이동유닛의 동작을 제어하는 보정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이동유닛은,상기 급전장치와 대면하는 스테이지의 면에 설치되어 차량의 진행방향과 교차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수평 이동유닛; 및상기 수평 이동유닛에 설치되어 집전유닛을 피벗 회전시키는 회전유닛을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수평 이동유닛은,상기 스테이지 상에 설치되는 수직보와 수평보를 포함하는 갠트리; 및상기 갠트리를 스테이지에서 차량의 진행방향과 교차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리니어 구동유닛을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리니어 구동유닛은,상기 스테이지에 차량의 진행방향과 교차하는 방향으로 설치된 가이드 레일; 및상기 가이드 레일에 취부되고 갠트리의 수직보를 지지하는 수평 이동블록을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능동형 집전장치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실측부는,상기 주행로의 진행방향을 따라 지면에 설치된 급전장치를 촬영하는 촬영기; 및상기 촬영기에 촬영된 영상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상기 보정 제어부에 보내는 신호 변환기를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촬영기의 주변에 마련되어 상기 촬영기가 촬영하는 부분을 조명하는 조명기를 더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보정 제어부는,상기 주행로의 진행방향을 따라 지면에 설치된 급전장치의 중심에 해당하는 가상 중심선의 오차범위를 설정하는 설정기;상기 설정기의 오차 범위와 상기 실측부에서 실측된 상기 급전장치의 가상 중심선을 비교하여 그 차이에 따른 보정 값을 구하는 비교기; 및상기 비교기에서 얻어진 보정 값에 따라 상기 집전유닛을 이동시키는 이동유닛의 동작을 제어하는 동작 제어기를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8 8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제어방법으로서,(a) 주행로의 진행방향을 따라 지면에 설치된 급전장치의 상방으로 차량의 저면에 설치된 집전유닛이 진입하는 진입단계;(b) 상기 진입단계 후 차량이 주행로를 주행할 때 상기 집전유닛의 전방에서 급전장치의 가상 중심선을 감지하여 데이터를 구하는 실측단계;(c) 상기 실측단계에서 구해진 데이터를 토대로 상기 급전장치의 가상 중심선과 집전유닛의 중심이 일치하며 상기 집전유닛의 양측단이 급전장치의 양측단과 평행한 상태를 유지하게 상기 집전유닛의 이동 궤적을 구하는 보정단계; 및(d) 상기 보정단계에서 얻어진 집전유닛의 이동 궤적을 따라 상기 집전유닛이 이동하는 이동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제어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단계(b)는,(b1) 상기 주행로의 진행방향을 따라 지면에 설치된 급전장치를 연속 촬영하는 촬영단계; 및(b2) 상기 촬영단계에서 얻어진 영상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신호변환단계를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제어방법
10 10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단계(c)는,(c1) 상기 급전장치의 중심에 해당하는 가상 중심선의 오차 범위를 설정하는 설정단계;(c2) 상기 설정단계에서 설정된 가상 중심선의 오차 범위와 상기 실측단계에서 구해진 데이터와 비교하여 그 차이에 따른 보정 값을 구하는 비교단계; 및(c3) 상기 비교단계에서 얻어진 보정 값에 따라 상기 집전유닛의 이동 궤적을 산출하여 상기 집전유닛을 이동시키는 동작 제어단계를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제어방법
11 11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제어방법으로서,(a) 보정 제어부가 차량의 하부에 설치된 집전유닛의 전방에 설치되어 도로의 길이 방향을 따라 설치된 급전장치의 위치를 실측하는 실측부에서 전송되는 급전장치 감지신호에 의해 차량이 급전장치 위로 진입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b) 상기 보정 제어부가 급전장치 위에 차량이 진입한 것으로 확인되면, 집전유닛이 급전장치의 중앙에 위치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c) 상기 보정 제어부가 집전유닛이 급전장치의 중앙에 위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면 집전유닛이 급전장치의 중앙 위치로 이동되도록 제어하는 단계;(d) 상기 보정 제어부가 급전장치의 중앙 위치로 이동된 집전유닛이 급전장치와 평행한지를 판단하는 단계; 및(e) 상기 보정 제어부가 급전장치의 중앙 위치로 이동된 집전유닛이 급전장치와 평행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면 집전유닛과 급전장치의 기울기를 확인하여 집전유닛을 회전시켜 집전유닛이 급전장치와 평행한 상태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제어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단계(c)는,(c1) 상기 보정 제어부는 집전유닛이 급전장치의 좌측에 위치하는 것으로 확인되면 차량 하부의 스테이지에 구비된 가이드 레일을 따라 좌우로 이동하거나 회전 가능한 이동유닛의 동작을 제어하여 상기 이동유닛에 결합된 집전유닛을 우측으로 이동시켜 급전장치의 중앙 위치로 이동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c2) 상기 보정 제어부는 집전유닛이 급전장치의 우측에 위치하는 것으로 확인되면 차량 하부의 스테이지에 구비된 가이드 레일을 따라 좌우로 이동하거나 회전 가능한 이동유닛의 동작을 제어하여 상기 이동유닛에 결합된 집전유닛을 좌측으로 이동시켜 급전장치의 중앙 위치로 이동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능동형 집전장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