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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로봇을 위한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2123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계단을 포함하는 험한 지형을 주행하는 운반체를 위한 주행 메커니즘의 설계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연쇄형 더블 트랙 메커니즘은 전,후 트랙 주행부와; 일체형의 컨트롤 박스와; 컨트롤 박스 전,후단에 설치되어 트랙 각도를 조정하기 위한 한 쌍의 각도 조정 플리퍼 및 각도 조정 트랙에 설치되어 내부에 수납되는 고속 주행용 바퀴로 구성된다.본 발명에 따른 연쇄형 더블 트랙 메커니즘은 복잡한 지형 적응 메커니즘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구조가 간단하고 제어가 매우 쉽다는 이점이 있다.
Int. CL B25J 5/0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67023702 (2006.11.13)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7-0004096 (2007.01.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PCT/KR2004/001026 (2004.04.30)
국제공개번호/일자 WO2005105388 (2005.11.10)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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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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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성철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2 신경철 대한민국 경기도 광명시
3 이우섭 대한민국 서울 강행구
4 박창우 대한민국 경기 연천군
5 김문상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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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길 **(당산동*가) 진양빌딩 *층(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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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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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법 제203조의 규정에 의한 서면
Document under Article 203 of Patent Act
2006.11.13 수리 (Accepted) 1-1-2006-0826866-62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9.04.30 무효 (Invalidation) 1-1-2009-0265479-51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9.04.30 무효 (Invalidation) 1-1-2009-0265460-95
4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9.05.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9-0031703-12
5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Disposition of Invalidation
2009.06.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9-0040652-82
6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9.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9-0041794-24
7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Disposition of Invalidation
2009.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9-0053390-1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2.15 수리 (Accepted) 4-1-2009-5247056-1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4-1-2014-5022002-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험한 지형에서의 고속 주행을 위한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에 있어서,상대 회전 운동이 가능한 전방 트랙부(1) 및 후방 트랙부(2)와;일체형인 컨트롤 박스와;고속 주행용 바퀴가 장착되어 있고 상기 컨트롤 박스의 전단 및 후단에 설치되는, 트랙 각도를 조정하기 위한 한 쌍의 각도 조정 플리퍼와;상기 트랙부들의 지면 접촉 면적을 줄이기 위한 구조; 및상기 트랙부들의 상대 회전 운동 범위를 제한하기 위한 구조를 포함하고,주행 중에 전복되더라도 정상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상하 대칭 구조로 되어 있고,상기 전후방 트랙부의 자유로운 상대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별도의 구동원 없이 중력에 의해 지면에 수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고,내부에 설치된 상기 고속 주행용 바퀴를 이용하여 특정 지형에서 고속으로 주행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는,주행에 필요한 모든 기계적인 운동 범위가 상하로 동일하도록 설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는 상하 대칭적인 외부 형상으로 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전방 트랙부 및 상기 후방 트랙부는 일반적인 회전 조인트에 의해 서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전방 트랙부 및 상기 후방 트랙부는 하나의 동력 전달 축에 부착된 두 개의 구동 풀리에 의해 각각 구동되고, 상기 회전 조인트는 상기 전방 트랙부와 상기 후방 트랙부가 상기 동력 전달 축을 중심으로 상대 회전 운동을 수행하도록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트랙부의 각각의 내부에 설치되고, 구동기와 감속기를 갖는 구동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트랙부들의 지면 접촉 면적을 줄이기 위한 구조는 상기 트랙부들의 상대 회전을 일으키기 위하여 회전 조인트부에 액츄에이터가 설치되어 구성됨으로써 상기 트랙부 사이의 상대 회전 중심을 지면으로부터 들어 올려 상기 트랙부들의 지면 접촉 면적을 줄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회전 조인트부에 설치되는 상기 액츄에이터는 모터, 감속기 및 웜 기어를 구비하는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9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트랙부들의 상대 회전 운동 범위를 제한하기 위한 구조는 상기 전후방 트랙부 사이에 연결되고 상대 회전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회전 운동 축의 전방 트랙 측에 버팀자(11)가 설치되고, 상기 회전 운동 축의 후방 트랙 측에 멈춤자(10)가 설치되어 구성됨으로써, 상기 버팀자와 상기 멈춤자의 접촉에 의해 상기 전방 트랙부의 상대 회전 범위가 제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멈춤자는 회전 각도가 조정될 수 있도록 구동부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전방 및 후방 트랙부의 상대 회전을 위한 회전 조인트의 회전 범위는 상기 버팀자에 대한 상기 멈춤자의 상대 각도가 변경됨으로써 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12 12
청구항 1에 있어서,고속 주행용 바퀴를 갖는 상기 각도 조정 플리퍼들은,일반적인 평지에서 주행할 경우에는 구동접지력을 확보하고 직진성을 유리하게 하기 위하여 상기 플리퍼들의 트랙이 지면과 접촉을 유지하는 지면 접촉 모드와;계단 같은 험한 지형에서 주행할 경우에는 지형 높이 차를 극복하기 위한 주행 안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기 플리퍼의 트랙을 지형의 상태에 맞는 일정 각도로 유지하는 각도 유지 모드; 및고속 주행을 위해 상기 플리퍼를 특정 각도 이상으로 회전시킴으로써 상기 고속 주행용 바퀴를 돌출시켜 지면과 접촉하게 하는 고속 주행용 모드 중 선택된 모드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주행 안내 기능을 수행하는 상기 플리퍼는 주행하고 있는 지형에 적합한 안내 각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기 전방 트랙부에 대한 상대 각도를 조정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14 14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고속 주행용 바퀴는 통상적인 주행 안내를 위한 일반 각도 범위내에서 주행할 때는 내부에 수납되어 있고, 상기 플리퍼가 특정 회전 각도 한계를 초과하여 회전할 경우 내부 링크 구조에 의해 상기 고속 주행용 바퀴가 외부로 돌출되어 지면과 접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15 15
청구항 1에 있어서,회전 트랙의 회전축 내부에 상기 고속 주행용 바퀴의 구동을 위한 동력 전달축을 설치하고 상기 두 축의 회전 중심을 일치시킴으로써, 구동기로부터 상기 고속 주행용 바퀴로의 동력 전달이 회전 트랙의 각도에 무관하게 항상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전방 트랙부에 설치된 하나의 구동기는 좌측의 전,후 고속 주행용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고, 상기 후방 트랙부에 설치된 다른 하나의 구동기는 우측의 전,후 고속 주행용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주행용 연쇄형 더블 트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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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838941 CN 중국 FAMILY
2 EP01656926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3 EP01656926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4 JP04235061 JP 일본 FAMILY
5 JP04721461 JP 일본 FAMILY
6 JP17068047 JP 일본 FAMILY
7 JP19534510 JP 일본 FAMILY
8 US07575076 US 미국 FAMILY
9 US07854921 US 미국 FAMILY
10 US20060165628 US 미국 FAMILY
11 US20080011525 US 미국 FAMILY
12 WO2005018586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13 WO2005105388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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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0418508 CN 중국 DOCDBFAMILY
2 CN1838941 CN 중국 DOCDBFAMILY
3 JP2005068047 JP 일본 DOCDBFAMILY
4 JP2007534510 JP 일본 DOCDBFAMILY
5 JP4235061 JP 일본 DOCDBFAMILY
6 JP4721461 JP 일본 DOCDBFAMILY
7 US2008011525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