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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 최적화를 위한 지지체 구조의 설계 및 이에 의해서 설계된 새로운 구조의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 기술번호 : KST201513369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존의 관형 SOFC와 성능 비교하여 도출한 최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구조의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에 관한 것으로서, 외주면이 여섯 개의 평면으로 구성된 육각 관형 연료극 지지체; 상기 연료극 지지체의 전체 평면에 걸쳐 형성된 고체 전해질층; 상기 고체 전해질층의 전체 평면에 걸쳐 형성된 공기극; 및 상기 여섯 개 각각의 평면에 교대로 설치된 연료극 연결재와 공기극 연결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라 설계된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는 원통 관형 모양을 육각형 관형으로 변형하여 양극에서의 전류 경로를 단축시키고, 이로 인하여 성능이 향상되고, 또한 스택 형성시 연결재의 접촉을 유리하게 하고 이로 인하여 양극에서의 저항 손실을 감소시켜 연료전지의 성능이 보다 증가하며, 단위 부피 내에에서 원통형 관으로 적층하는 것 보다 적층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스택의 크기 및 단위 부피당 출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Int. CL H01M 8/12 (2006.01) H01M 8/24 (2006.01) H01M 8/0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10141182 (2011.12.23)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73370 (2013.07.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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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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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지원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송탄로 **,
2 정현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3 김성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조동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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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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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3 수리 (Accepted) 1-1-2011-1028033-4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2.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1.10 수리 (Accepted) 9-1-2013-0003273-6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54468-99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88728-3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4-1-2014-5018243-1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934-6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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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외주면이 여섯 개의 평면으로 구성된 육각 관형 연료극 지지체;상기 연료극 지지체의 전체 평면에 걸쳐 형성된 고체 산화물 전해질층;상기 고체 산화물 전해질층의 전체 평면에 걸쳐 형성된 공기극; 및 상기 여섯 개 각각의 평면에 교대로 설치된 연료극 연결재와 공기극 연결재;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극 연결재는 상기 연료극에 부착되어 상기 연료전지 외곽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공기극 연결재는 상기 공기극에 부착되어 상기 연료전지 외곽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극 연결재가 설치된 일 평면과 인접하는 양 평면에는 공기극에 부착된 공기극 연결재가 설치되어, 상기 여섯 개 평면 각각에 연료극 연결재와 공기극 연결재가 교대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5 5
외주면이 여섯 개의 평면으로 구성된 육각 관형 연료극 지지체;상기 연료극 지지체의 전체 평면에 걸쳐 형성된 고체 산화물 전해질층;상기 고체 산화물 전해질층의 전체 평면에 걸쳐 형성된 공기극; 및 상기 여섯 개 각각의 평면에 교대로 설치된 연료극 연결재와 공기극 연결재;를 포함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를 복수 개로 적층하고,상기 복수 개의 연료전지가 적층될 때, 수직 방향으로는 병렬로 연결되고, 수평방향으로는 직렬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극 연결재는 상기 연료극에 부착되어 상기 연료전지 외곽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공기극 연결재는 상기 공기극에 부착되어 상기 연료전지 외곽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8 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극 연결재가 설치된 일 평면과 인접하는 양 평면에는 공기극에 부착된 공기극 연결재가 설치되어, 상기 여섯 개 평면 각각에 연료극 연결재와 공기극 연결재가 교대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9 9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다수의 연료전지가 수직 방향으로는 하나의 연료전지의 연료극 연결재가 인접하는 다른 연료전지의 연료극 연결재와 연결되거나, 하나의 연료전지의 공기극 연결재가 인접하는 다른 연료전지의 공기극 연결재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10 10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다수의 연료전지가 수평 방향으로는 하나의 연료전지의 연료극 연결재가 인접하는 다른 연료전지의 공기극 연결재와 연결되거나, 하나의 연료전지의 공기극 연결재가 인접하는 다른 연료전지의 연료극 연결재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에너지관리공단 삼성에스디아이(주)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SOFC 스택 최적 설계 기술
2 한국에너지자원기술기획평가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평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셀/스택의 최적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