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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3608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랴의 동력 제어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차량이 주행하고자 하는 구간에 대한 속도 프로파일 또는 주행거리에 대한 고도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획득한 상기 속도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시 요구되는 동력값을 연산하는 단계; 상기 동력값에 따라 상기 차량의 모터 또는 엔진의 동력분배를 수행하기 위한 파라미터를 연산하는 단계; 및 상기 파라미터를 PMP(Pontryagin's Minimum Principle) 이론에 적용하여 상기 차량의 동력을 분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러한 구성에 의해, 또한, 본 발명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및 시스템은 차량의 주행속도를 미리 예측함에 따라, 엔진과 모터를 동력원으로 갖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을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W 20/40 (2016.01.01) B60W 40/04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20/40(2013.01) B60W 20/40(2013.01) B60W 20/40(2013.01) B60W 20/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71352 (2012.06.29)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07401-0000 (2014.06.09)
공개번호/일자 10-2014-0003890 (2014.01.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6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6.29)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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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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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석원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이대흥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3 김남욱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4 서호원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5 정종렬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6 박영일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내손로 ,
7 임원식 대한민국 서울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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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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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6.29 수리 (Accepted) 1-1-2012-0524207-0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4 수리 (Accepted) 4-1-2013-5007213-5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12 수리 (Accepted) 9-1-2013-0067175-7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26511-12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11.04 수리 (Accepted) 1-1-2013-0999500-11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12.04 수리 (Accepted) 1-1-2013-1109338-69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1.03 수리 (Accepted) 1-1-2014-0004485-99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01576-4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03 수리 (Accepted) 1-1-2014-0101574-52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6.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89087-4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7 수리 (Accepted) 4-1-2015-5033829-9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이 주행하고자 하는 구간에 대한 속도 프로파일을 포함하는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단계;획득한 상기 속도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시 요구되는 동력값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동력값에 따라 상기 차량의 모터 또는 엔진의 동력분배를 수행하기 위한 파라미터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파라미터를 PMP(Pontryagin's Minimum Principle) 이론에 적용하여 상기 차량의 동력을 분배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파라미터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주행정보로부터 차량의 제동량을 연산하는 과정;연산된 제동량에 대하여 벡터 분석을 통해 상기 차량의 모터에 대한 유효방전량을 연산하는 과정; 및 연산된 유효 방전량으로부터 차량의 동력제어를 위한 파라미터를 연산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도착하고자 하는 목적지정보를 입력받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정보를 입력받아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정보와 상기 목적지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이 주행하는 주행구간을 결정하는 과정;상기 주행구간 내 발생하는 적어도 하나의 교통정보를 획득하는 과정;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교통정보에 기초하여 기설정된 주기에 따라 상기 주행구간 내 차량의 주행속도를 예측하여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과정;를 포함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주행속도를 예측하는 과정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기법에 기초하여 주행구간에 따른 주행속도를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주행속도를 예측하는 과정은상기 주행구간 내 획득한 교통정보에 따른 차량의 정차상태 또는 주행상태를 확인하는 과정; 및상기 주행구간 내 상기 차량의 초기 출발속도 및 종단 속도를 획득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주행속도를 예측하는 과정은상기 주행구간의 평균속도와 순항속도 및 단위시간당 교통량에 따라 차량의 가속도 또는 감속도에 대한 가중치 및 차량의 주행시간에 대한 가중치를 포함하는 룩 업 테이블(Look up table)을 형성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GPS정보는상기 차량의 주행거리, 가속도, 감속도, 도로의 지면 경사도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7 7
제2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정보는주행구간 내 존재하는 신호등의 개수, 신호등간 거리, 신호주기, 구간별 제한속도, 구간별 평균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방법
8 8
삭제
9 9
제1항 내지 제7항 중에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10 10
차량이 주행하고자 하는 구간에 대한 속도 프로파일을 포함하는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주행정보획득부;획득한 상기 속도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시 요구되는 동력값을 연산하는 동력연산부;상기 동력값에 따라 상기 차량의 모터 또는 엔진의 동력분배를 수행하기 위한 파라미터를 연산하는 파라미터연산부; 및상기 파라미터를 PMP(Pontryagin's Minimum Principle) 이론에 적용하여 상기 차량의 동력을 분배하는 동력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파라미터연산부는상기 주행정보로부터 차량의 제동량을 연산하고, 연산된 제동량에 대하여 벡터 분석을 통해 상기 차량의 모터에 대한 유효방전량을 연산하며, 연산된 유효 방전량으로부터 차량의 동력제어를 위한 파라미터를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정보획득부는상기 차량이 도착하고자 하는 목적지정보를 입력받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정보를 입력받아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위치정보획득모듈;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정보와 상기 목적지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이 주행하는 주행구간을 결정하는 주행구간결정모듈;상기 주행구간 내 발생하는 적어도 하나의 교통정보를 획득하는 교통정보획득모듈; 및획득한 상기 적어도 하나의 교통정보에 기초하여 기설정된 주기에 따라 상기 주행구간 내 차량의 주행속도를 예측하는 주행속도예측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속도예측모듈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기법에 기초하여 주행구간에 따른 주행속도를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속도예측모듈은상기 주행구간 내 획득한 교통정보에 따른 차량의 정차상태 또는 주행상태를 확인하며, 상기 주행구간 내 상기 차량의 초기 출발속도 및 종단 구간속도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속도예측모듈은 상기 주행구간의 평균속도와 순항속도 및 단위시간당 교통량에 따라 차량의 가속도 또는 감속도에 대한 가중치 및 차량의 주행시간에 대한 가중치를 포함하는 룩 업 테이블(Look up table) 형태로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시스템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GPS정보는상기 차량의 주행거리, 가속도, 감속도, 도로의 지면 경사도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시스템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교통정보는주행구간 내 존재하는 신호등의 개수, 신호등간 거리, 신호주기, 구간별 제한속도, 구간별 평균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제어 시스템
1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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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 에너지 효율성과 안전성 극대화를 위한 상황적응형 제어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