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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역 조명(global illumination)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에서의 다단계 점진적 포톤 매핑 방법에 있어서,광선과 물체 표면의 충돌 지점(hit point)을 찾는 광선 추적 단계(ray tracing pass); 광원에서 포톤을 방출하여 상기 포톤의 진행 경로를 추적하는 포톤 추적 단계(photon tracing pass); 및 상기 포톤의 진행 경로를 이용하여 렌더링을 수행하는 렌더링 단계(rendering pass)를 포함하며,상기 포톤 추적 단계는,포톤 추적을 다수의 레벨로 나누어 수행하되, 각 레벨 마다 다른 수의 포톤을 방출하여 추적하는 단계와,상기 각 레벨의 포톤으로 구한 플럭스(flux)에 적용할 가중치를 결정하기 위해 상기 물체 표면의 상태를 나타내는 제어 값을 찾는 단계와,상기 제어 값을 이용하여 상기 각 레벨에 적용할 가중치를 결정한 후, 상기 가중치를 적용하여 렌더링을 위한 래디언스(radiance)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다단계 점진적 포톤 매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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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각 레벨 마다 다른 수의 포톤을 방출하여 추적하는 단계는,상기 포톤 추적을 m개의 레벨로 나누는 경우 광원에서 N1, N2, …, Nm(단, N1003c#N2003c#…003c#Nm)개의 포톤을 차례로 방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단계 점진적 포톤 매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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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물체 표면의 상태를 나타내는 제어 값을 찾는 단계는,상기 광선 추적 단계에서 상기 광선이 반사 또는 굴절되는 회수를 나타내는 광선 풋프린트(ray's footprint)를 이용하여 제1 제어 값(Wk)을 찾는 단계와,상기 물체 표면 상의 충돌 지점이 상기 광원으로부터 직접광(direct light)을 받는지 또는 간접광(indirect light)을 받는지 여부에 따른 제2 제어 값(Ws)을 찾는 단계와,상기 충돌 지점 상에서 샘플 광선을 발사하여 세이딩(shading) 하는 충돌 지점 기반 AO(hit points based ambient occlusion)를 통해 픽셀 당 음영을 나타내는 제3 제어 값(Wa)을 찾는 단계를 포함하는, 다단계 점진적 포톤 매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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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래디언스를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각 레벨에 대하여, 상기 제1 제어 값(Wk)과 상기 제2 제어 값(Ws)을 수학식 1에 적용하여 상기 가중치(wi)를 계산한 후, 상기 가중치(wi)를 수학식 2에 적용하여 인커밍 래디언스의 합을 계산하고, 상기 제3 제어 값(Wa)을 수학식 3에 적용하여 최종 래디언스 값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단계 점진적 포톤 매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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