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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28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제어시스템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의 설계시 그 소프트웨어 자체의 품질 테스트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본 발명은, 평가대상인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와 상기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분석 데이터를 테스트 툴에 입력하여, 안전성 분석 결과와 품질분석 툴의 연계방식에 의하여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테스트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은 기존의 품질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툴에 안전성 테스트를 위한 툴을 추가함으로써 열차제어시스템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테스트 툴로 활용할 수 있고, 또한 대상 시스템에 평가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탑재하여 안전성을 평가하므로 모델을 이용하는 경우보다 실질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본 발명에 따른 테스트 툴을 개발과정에 활용할 경우에 보다 높은 안전성이 확보되는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열차제어시스템, 테스트 툴, 테스트 엔진, 안전성 평가,
Int. CL G06F 9/44 (2006.01) G06F 11/22 (2006.01)
CPC G06F 11/0796(2013.01) G06F 11/0796(2013.01) G06F 11/0796(2013.01) G06F 11/079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77253 (2007.08.0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98748-0000 (2009.05.14)
공개번호/일자 10-2009-0013281 (2009.0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5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8.0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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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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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종규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조현정 대한민국 서울 강동구
3 윤용기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김용규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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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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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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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8.01 수리 (Accepted) 1-1-2007-0561429-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2.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3.13 수리 (Accepted) 9-1-2008-0015415-1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1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578201-4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1.12 수리 (Accepted) 1-1-2009-0018967-0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1.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018969-9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5.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95595-1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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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평가대상인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와 상기 소프트웨어의 FMECA와 HAZOP으로 이루어진 안전성 분석 데이터를 입력자료 변환모듈을 이용하여 테스트 툴의 테스터 리포지토리에 입력하는 단계; 상기 입력된 소스코드와 안전성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테스트 데이터 자동생성모듈과 테스트 시나리오 자동생성모듈을 이용하여 테스트 데이터 및 시나리오로 이루어진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생성된 테스트 케이스를 검증 및 평가모듈의 테스트 프로그램 및 타깃 모니터링 모듈의 타깃 에이전트 프로그램을 통해 실행하여 시험결과를 분석하는 단계; 및 평가보고서 자동생성모듈에서 최종적으로 시험결과를 종합하여 그 결과를 테스트 툴 윈도우와 파일로 출력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안전성 분석 결과와 품질분석 툴의 연계방식에 의하여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테스트하도록 하는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방법
2 2
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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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FMECA에서는 ‘고장모드’, ‘심각도’, ‘발생빈도’, ‘조치사항’의 필드를 입력하여 이로부터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는 테스트엔진 입력으로 하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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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HAZOP에서는 ‘기능’, ‘검색 안내어(Guideword)’, ‘이상현상’, ‘결과’, ‘조치내역’에 해당하는 필드를 입력하여, 이 중 조치내역과 검색안내어를 중심으로 테스트 데이터와 시나리오를 만들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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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검증 및 평가 모듈은 테스트케이스에 나타난 소프트웨어 입력에 따른 예상 결과와 실제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와 비교하여 해당 시험항목에 따라 정상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수행되었는지 여부와, 안전성관련 위험원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의 경우 리스크 평가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정리, 그리고 잘못된 결과가 발생했을 경우 그 결과를 정리하고 소프트웨어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테스트케이스에 따른 적합도를 나타내는지 분석하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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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타깃 모니터링 모듈은 타깃 하드웨어와 인터페이스를 통해 타깃 하드웨어에서 실행된 결과를 피드백받아 그 결과를 분석하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