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 및 열차제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46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 및 열차제동방법에 관한 것으로,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 철도 건널목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서 입력된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건널목 차단기 안쪽에 있는 지장물을 검지하고, 무선으로 경고 메시지 및 영상정보를 열차에 전송하는 지상장치(100); 및 열차 내 GPS 수신장치에 수신된 GPS 정보를 상기 지상상치로 전송하고, 상기 지상장치에서 수신한 건널목 지장물에 대한 경고 메시지 및 지장물의 실시간 영상정보를 기관사가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차상장치(20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건널목의 보행자 또는 도로 측 운전자에게 열차의 접근정보를 제공하고, 열차 기관사에게 건널목의 지장물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건널목 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저감할 수 있다.또한, 최신의 지능화된 기술을 적용함으로서 철도건널목 제어기술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Int. CL H04L 12/12 (2006.01) B61L 29/30 (2006.01)
CPC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B61L 29/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62993 (2010.06.3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28978-0000 (2012.03.14)
공개번호/일자 10-2012-0002221 (2012.01.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6.3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봉관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류상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황현철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6.30 수리 (Accepted) 1-1-2010-0424818-9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5.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6.23 수리 (Accepted) 9-1-2011-0054953-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7.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09453-1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9.23 수리 (Accepted) 1-1-2011-0742202-9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9.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742222-0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3.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38092-8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철도 건널목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서 입력된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건널목 차단기 안쪽에 있는 지장물을 검지하고, 무선으로 경고 메시지 및 영상정보를 열차에 전송하는 지상장치(100); 및열차 내 GPS 수신장치에 수신된 GPS 정보를 상기 지상상치로 전송하고, 상기 지상장치에서 수신한 건널목 지장물에 대한 경고 메시지 및 지장물의 실시간 영상정보를 기관사가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차상장치(200); 를 포함하며,상기 차상장치(200)는 상기 지상장치(100)로부터 수신한 지장물의 실시간 영상정보, 경고 메시지, 열차의 도착시간 및 건널목까지의 남은거리를 제공하고, 열차의 제동거리를 연산하여 자동제동여부를 결정하는 건널목 상황 모니터링 장치(210); 및열차 내 GPS 수신장치(230)에 수신된 GPS정보, 가속도 센서(240)에서 측정된 가속도 센서 정보를 상기 지상상치(100)로 전송하고, 지상장치(100)로부터 수신된 경고 메시지 및 영상정보를 상기 건널목 상황 모니터링 장치(210)로 전송하는 차량용 무선 송수신 장치(220); 로 구성되며,상기 건널목 상황 모니터링 장치(210)는건널목까지의 남은거리(R)와 제동거리(S)를 비교하여 남은거리(R) ≤ 제동거리(S) 이면, 열차를 자동으로 비상제동하고, 비상제동 취소여부를 기관사에게 알려주며,남은거리(R) > 제동거리(S) 이면, 모니터링 장치를 통하여 기관사에게 감속할 것을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장치(100)는 철도 건널목에 설치된 CCTV 카메라(140)와 영상분배기(150) 및 비디오 서버(160)를 통해 입력된 건널목 차단기 내부의 지장물 영상정보를 검지, 추적 및 저장하는 건널목 지장물 검지 장치(110);상기 차상장치(200)로부터 수신한 GPS정보를 이용하여 건널목까지 남은거리, 남은시간 등을 계산하는 건널목 통합 서버(120); 및상기 차상장치(200)로부터 수신한 GPS정보를 상기 건널목 통합 서버(120)로 전송하고, 상기 건널목 지장물 검지 장치(110)의 지장물 영상정보와 상기 건널목 통합 서버(120)의 데이터를 차상장치(200)로 전송하는 지상용 무선 송수신 장치(130); 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
3 3
삭제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은상기 건널목 통합 서버(120)로부터 열차도착시간 및 열차진행방향을 수신하여 철도 건널목을 횡단하는 자동차나 보행자에게 알려주는 실시간 정보현시장치(180); 및상기 건널목 통합 서버(120)와 연결되어 열차의 건널목 접근 시 철도 건널목 내부의 지장물을 해소하기 위하여 철도 건널목 진입방향을 막고 진출방향을 열어주도록 우선신호를 제어하는 도로교통 신호제어장치(19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
5 5
삭제
6 6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열차제동방법에 있어서,(a) 건널목에 설치된 지상장치와 열차 내 차상장치 간 양방향 무선링크를 구축하는 단계;(b) 열차의 GPS정보를 차상장치에서 지상장치로 전송하는 단계;(c) 지상장치가 검지한 건널목 영상정보, 열차의 건널목까지의 남은거리 및 건널목까지의 도착시간을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단계; 및(d) 지상장치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모니터링 장치를 이용하여 열차의 자동제동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며,상기 (d)단계는(e) 건널목에 장애물이 있는지 검지하는 단계;(f) 제동거리를 연산하는 단계; 및(g) 건널목까지의 남은거리(R)와 제동거리(S)를 비교하여 자동제동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열차 관련정보를 도로 측의 실시간 정보현시장치로 전송하여 도로 측 운전자 또는 보행자에게 열차의 건널목 존재 및 열차의 건널목 접근 상황을 알려주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8 8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열차의 건널목 접근 시 철도 건널목 내부의 지장물을 해소하기 위하여 철도 건널목 진입방향을 막고 진출방향을 열어주도록 도로교통 신호제어장치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9 9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건널목에 지장물이 검지되었을 때, 경고메시지를 추가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g)단계는남은거리(R) ≤ 제동거리(S) 이면, 열차를 자동으로 비상제동하고, 비상제동 취소여부를 기관사에게 알려주며,남은거리(R) > 제동거리(S) 이면, 모니터링 장치를 통하여 기관사에게 감속할 것을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