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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철도 건널목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서 입력된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건널목 차단기 안쪽에 있는 지장물을 검지하고, 무선으로 경고 메시지 및 영상정보를 열차에 전송하는 지상장치(100); 및열차 내 GPS 수신장치에 수신된 GPS 정보를 상기 지상상치로 전송하고, 상기 지상장치에서 수신한 건널목 지장물에 대한 경고 메시지 및 지장물의 실시간 영상정보를 기관사가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차상장치(200); 를 포함하며,상기 차상장치(200)는 상기 지상장치(100)로부터 수신한 지장물의 실시간 영상정보, 경고 메시지, 열차의 도착시간 및 건널목까지의 남은거리를 제공하고, 열차의 제동거리를 연산하여 자동제동여부를 결정하는 건널목 상황 모니터링 장치(210); 및열차 내 GPS 수신장치(230)에 수신된 GPS정보, 가속도 센서(240)에서 측정된 가속도 센서 정보를 상기 지상상치(100)로 전송하고, 지상장치(100)로부터 수신된 경고 메시지 및 영상정보를 상기 건널목 상황 모니터링 장치(210)로 전송하는 차량용 무선 송수신 장치(220); 로 구성되며,상기 건널목 상황 모니터링 장치(210)는건널목까지의 남은거리(R)와 제동거리(S)를 비교하여 남은거리(R) ≤ 제동거리(S) 이면, 열차를 자동으로 비상제동하고, 비상제동 취소여부를 기관사에게 알려주며,남은거리(R) > 제동거리(S) 이면, 모니터링 장치를 통하여 기관사에게 감속할 것을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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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장치(100)는 철도 건널목에 설치된 CCTV 카메라(140)와 영상분배기(150) 및 비디오 서버(160)를 통해 입력된 건널목 차단기 내부의 지장물 영상정보를 검지, 추적 및 저장하는 건널목 지장물 검지 장치(110);상기 차상장치(200)로부터 수신한 GPS정보를 이용하여 건널목까지 남은거리, 남은시간 등을 계산하는 건널목 통합 서버(120); 및상기 차상장치(200)로부터 수신한 GPS정보를 상기 건널목 통합 서버(120)로 전송하고, 상기 건널목 지장물 검지 장치(110)의 지장물 영상정보와 상기 건널목 통합 서버(120)의 데이터를 차상장치(200)로 전송하는 지상용 무선 송수신 장치(130); 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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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은상기 건널목 통합 서버(120)로부터 열차도착시간 및 열차진행방향을 수신하여 철도 건널목을 횡단하는 자동차나 보행자에게 알려주는 실시간 정보현시장치(180); 및상기 건널목 통합 서버(120)와 연결되어 열차의 건널목 접근 시 철도 건널목 내부의 지장물을 해소하기 위하여 철도 건널목 진입방향을 막고 진출방향을 열어주도록 우선신호를 제어하는 도로교통 신호제어장치(19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지능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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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한 열차제동방법에 있어서,(a) 건널목에 설치된 지상장치와 열차 내 차상장치 간 양방향 무선링크를 구축하는 단계;(b) 열차의 GPS정보를 차상장치에서 지상장치로 전송하는 단계;(c) 지상장치가 검지한 건널목 영상정보, 열차의 건널목까지의 남은거리 및 건널목까지의 도착시간을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단계; 및(d) 지상장치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모니터링 장치를 이용하여 열차의 자동제동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며,상기 (d)단계는(e) 건널목에 장애물이 있는지 검지하는 단계;(f) 제동거리를 연산하는 단계; 및(g) 건널목까지의 남은거리(R)와 제동거리(S)를 비교하여 자동제동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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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열차 관련정보를 도로 측의 실시간 정보현시장치로 전송하여 도로 측 운전자 또는 보행자에게 열차의 건널목 존재 및 열차의 건널목 접근 상황을 알려주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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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열차의 건널목 접근 시 철도 건널목 내부의 지장물을 해소하기 위하여 철도 건널목 진입방향을 막고 진출방향을 열어주도록 도로교통 신호제어장치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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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건널목에 지장물이 검지되었을 때, 경고메시지를 추가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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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g)단계는남은거리(R) ≤ 제동거리(S) 이면, 열차를 자동으로 비상제동하고, 비상제동 취소여부를 기관사에게 알려주며,남은거리(R) > 제동거리(S) 이면, 모니터링 장치를 통하여 기관사에게 감속할 것을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건널목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지능화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제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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