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와 공극유지장치를 적용한 지하철도차량

  • 기술번호 : KST201517565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와 공극유지장치를 적용한 지하철도차량에 관한 것으로서, 터널과 레일을 포함하는 궤도 구조물; 지하철도차량을 지지하는 대차 및 차륜; 지하철도차량의 대차 하부와 궤도 레일 사이에 설치된 전력변환장치 및 선형유도전동기를 포함하는 차량용 추진시스템에 전력을 전달하는 유도급집전모듈; 및 대차의 양 끝단에 설치되어 지하철도차량의 추진을 위한 선형유도전동기 이동자와 선형유도전동기 리액션플레이트를 포함하는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를 포함한다.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의 대차 양측면에 편측식 선형유도전동기의 1차측 전기자를 병렬로 설치하고, 차륜레일이 설치된 궤도의 양측면에 플랫폼 구성을 위한 단을 형성하여 플랫폼 단의 양 측면에 선형유도전동기의 2차측 리액션플레이트를 병렬로 설치함으로써, 편측식 선형유도전동기의 진행 중 발생되는 수직력이 선형유도전동기의 병렬 설치에 따른 상호 상쇄 효과를 이용하여 추진 효율이 향상되며 진동이 저감되어 보다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효과가 있다.
Int. CL B60L 13/03 (2006.01) B60L 13/06 (2006.01)
CPC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B60L 13/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82100 (2011.08.1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30535-0000 (2013.01.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8.1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찬배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2 이병송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이형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4 김남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8.18 수리 (Accepted) 1-1-2011-0638599-2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0.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11.22 수리 (Accepted) 9-1-2012-0088186-7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17069-1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14 수리 (Accepted) 1-1-2013-0035218-0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35219-4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65670-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형유도전동기와 공극유지장치를 적용한 지하철도차량에 있어서,터널과 레일을 포함하는 궤도 구조물;상기 지하철도차량을 지지하는 대차 및 차륜;상기 지하철도차량의 대차 하부와 궤도 레일 사이에 설치된 전력변환장치 및 선형유도전동기를 포함하는 차량용 추진시스템에 전력을 전달하는 유도급집전모듈; 및상기 대차의 양 끝단에 설치되어 상기 지하철도차량의 추진을 위한 선형유도전동기 이동자와 선형유도전동기 리액션플레이트를 포함하는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를 포함하되,상기 지하철도차량의 대차 양측면에 편측식 선형유도전동기가 각 1 set로 설치되고, 상기 대차 1대에 2 set의 편측식 선형유도전동기가 병렬로 설치되며,상기 대차 양측면에 1차측 선형유도전동기 전기자가 병렬로 설치되고, 차륜레일이 설치된 궤도의 양측면에 플랫폼 구성을 위한 단을 형성하며, 2차측 선형유도전동기 리액션플레이트가 단 양 측면에 병렬로 설치되고,궤도 측에 설치되는 2차측 알루미늄 플레이트가 상기 대차의 양측면에 설치된 1차측 선형유도전동기 전기자와 기 설정된 간격의 공극을 유지하도록 상기 단의 양 측면에 고정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와 공극유지장치를 적용한 지하철도차량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가 적용된 지하철도차량의 주행 시, 상기 대차 양 측면에 설치된 선형유도전동기의 전기자와 궤도 양측면에 설치된 2차측 선형유도전동기 리액션플레이트 양자간에 기 설정된 공극 또는 기 설정된 최소공극의 유지가 가능하도록 상기 선형유도전동기 전기자 양 단부에 배치되는 공극유지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와 공극유지장치를 적용한 지하철도차량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공극유지장치는,1차측 선형유도전동기 전기자의 양 단부에 고정부를 포함하여 설치되며, 상기 지하철도차량의 주행 중 상기 1차측 선형유도전동기 전기자와 2차측 선형유도전동기 리액션플레이트 사이의 공극이 줄어들 경우,상기 1차측 선형유도전동기 전기자의 양 단부에 설치된 공극유지장치의 휠이 상기 2차측 선형유도전동기 리액션플레이트와 먼저 접촉하도록 구성되어 상기 공극이 기 설정된 범위 내로 줄어들지 않고 최소공극을 유지토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와 공극유지장치를 적용한 지하철도차량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대차와 1차측 선형유도전동기 전기자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대차와 선형유도전동기 1차측 전기자 사이의 발생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 댐퍼;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와 공극유지장치를 적용한 지하철도차량
7 7
제 1 항에 있어서,분기 레일 구간에서 분기가 시작되는 지점과 분기가 끝나는 지점 사이에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의 2차측 리액션플레이트를 설치하지 않고 타행으로 상기 지하철도차량이 분기 구간을 통과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식 선형유도전동기와 공극유지장치를 적용한 지하철도차량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