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다공질 매체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580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다공질 매체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차체의 상단부 표면에 다공질 매체를 설치하여 차체의 내부에서 외측으로 공기, 고주파 등의 에너지를 분사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체의 상부를 통과하는 공기의 흐름이 차체에 달라붙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차량 표면에 차량 주행속도에 가까운 경계층을 형성시켜 차량표면에 공기와의 유속차이에 의해 발생되는 마찰저항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다공질 매체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있어서, 철도차량용 차체의 상부 표면에는 차체 내부로부터 발생되는 에너지가 차체의 외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다공질 매체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D 17/02 (2006.01) F15D 1/12 (2006.01) B61D 49/00 (2006.01)
CPC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8242 (2012.11.3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02772-0000 (2014.05.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6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3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태환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2 박원희 대한민국 경기 화성시 효행로 ***,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30 수리 (Accepted) 1-1-2012-0996756-32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1.16 수리 (Accepted) 1-1-2013-0043745-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1.09 수리 (Accepted) 9-1-2014-0000875-52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60968-8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3.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279863-1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3.24 수리 (Accepted) 1-1-2014-0279883-28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53553-3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있어서,철도차량용 차체의 상부 표면에는 차체 내부로부터 발생되는 에너지가 차체의 외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다공질 매체가 설치되되,상기 다공질 매체는 상광하협의 형상으로 형성되며,상기 다공질 매체는 그 상단부가 차체의 상단부 표면으로 노출되도록 하여 차체의 내측으로 삽입 설치되고, 상기 다공질 매체의 하단부에는 공기발생장치가 연결 설치되고,상기 공기발생장치에는 철도차량의 주행 속도에 따라 공기발생장치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1제어부가 연결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공질 매체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질 매체는 다공질 막으로 이루어지고, 상기 다공질 막의 하부에는 특정 주파수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하는 주파수 발생장치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공질 매체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질 막의 내측에는 진동센서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공질 매체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6 6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주파수 발생장치에는 철도차량의 주행 속도에 따라 주파수를 변경시킬 수 있도록 제어하는 제2제어부가 연결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공질 매체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질 매체는 다공질 막으로 이루어지고, 상기 다공질 막의 하부에는 음향발생장치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공질 매체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