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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주행선로의 구배 값 취득 방법 및 이를 구현하는 전기철도 차량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616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간 주행선로의 구배 값 취득 방법은, 속도 설정장치를 턴 온(turn on) 시켜 열차가 설정된 속도로 평탄선로 구간을 주행하면서 평탄선로 구간에서의 요구 토크량(Tc), 요구 전류량(Ic), 소비 전력량(Ec)을 계산하는 제1 단계; 속도 설정장치를 턴 온(turn on) 시켜 열차가 설정된 속도로 구배선로 구간을 주행하면서 구배선로 구간에서의 요구 토크량(Tg), 요구 전류량(Ig), 소비 전력량(Eg)을 계산하는 제2 단계; 구배선로 구간에 대한 평탄선로 구간에 있어서 요구 토크량 비(Tr), 요구 전류량 비(Ir), 소비 전력량 비(Er)를 계산하는 제3 단계; 상기 요구 토크량 비(Tr), 상기 요구 전류량 비(Ir), 상기 소비 전력량 비(Er)의 크기가 1 보다 큰지를 판단하는 제4 단계; 및 상기 제4 단계의 판단 결과에 따라 주행 선로의 상향 구배값 또는 하향 구배값을 계산하는 제5 단계를 포함하는 기술을 제공함에 기술적 특징이 있다.
Int. CL B60L 15/2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093404 (2012.08.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64717-0000 (2014.02.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2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8.2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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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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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창한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2 류준형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금산로 **, *
3 백광선 대한민국 경기 안산시 상록구
4 정호성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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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채종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 *층 (방이동, 나노빌딩)(세화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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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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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27 수리 (Accepted) 1-1-2012-0685004-1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0.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14 수리 (Accepted) 9-1-2013-0096209-13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980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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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속도 설정장치를 턴 온(turn on) 시켜 열차가 설정된 속도로 평탄선로 구간을 주행하면서 평탄선로 구간에서의 요구 토크량(Tc), 요구 전류량(Ic), 소비 전력량(Ec)을 계산하는 제1 단계; 속도 설정장치를 턴 온(turn on) 시켜 열차가 설정된 속도로 구배선로 구간을 주행하면서 구배선로 구간에서의 요구 토크량(Tg), 요구 전류량(Ig), 소비 전력량(Eg)을 계산하는 제2 단계; 구배선로 구간에 대한 평탄선로 구간에 있어서 요구 토크량 비(Tr), 요구 전류량 비(Ir), 소비 전력량 비(Er)를 계산하는 제3 단계; 상기 요구 토크량 비(Tr), 상기 요구 전류량 비(Ir), 상기 소비 전력량 비(Er)의 크기가 1 보다 큰지를 판단하는 제4 단계; 및상기 제4 단계의 판단 결과에 따라 주행 선로의 상향 구배값 또는 하향 구배값을 계산하는 제5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주행선로의 구배 값 취득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단계의 평탄선로 구간에서의 요구 토크량(Tc), 요구 전류량(Ic), 소비 전력량(Ec) 각각은 하기 [수학식]에 의해, [수학식] (여기서 td는 지정속도(preset speed) vref[km/h]로 평탄 주행선로 1km를 주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sec], Trq(t) 는 순간에 발생시키는 견인력 지령값, Irq(t)는 순간에 추진제어 인버터에 흐르는 전류 지령값, vdc(t)는 순간 추진제어 인버터의 직류 입력단에 걸리는 전압 값, idc(t)는 순간 추진제어 인버터의 직류 입력단에 흐르는 전류 값을 각각 의미함)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주행선로의 구배 값 취득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단계의 구배선로 구간에서의 요구 토크량(Tg), 요구 전류량(Ig), 소비 전력량(Eg) 각각은 하기 [수학식]에 의해, [수학식] (여기서 td는 지정속도(preset speed) vref[km/h]로 구배 주행선로 1km를 주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sec], Trq(t) 는 순간에 발생시키는 견인력 지령값, Irq(t)는 순간에 추진제어 인버터에 흐르는 전류 지령값, vdc(t)는 순간 추진제어 인버터의 직류 입력단에 걸리는 전압 값, idc(t)는 순간 추진제어 인버터의 직류 입력단에 흐르는 전류 값을 각각 의미함)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주행선로의 구배 값 취득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5 단계의 상향 구배값은, 상기 제4 단계의 판단 결과 상기 요구 토크량 비(Tr), 상기 요구 전류량 비(Ir), 상기 소비 전력량 비(Er)가 1 보다 큰 경우, 하기 [수학식]에 의해, [수학식]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주행선로의 구배 값 취득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5 단계의 하향 구배값은, 상기 제4 단계의 판단 결과 상기 요구 토크량 비(Tr), 상기 요구 전류량 비(Ir), 상기 소비 전력량 비(Er)가 1 보다 작은 경우, 하기 [수학식]에 의해, [수학식]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주행선로의 구배 값 취득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단계 및 상기 제2 단계에 사용된 열차의 중량은,공차 조건(empty condition) 또는 만차 조건(full condition)으로 동일한 중량으로 사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주행선로의 구배 값 취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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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속도를 설정하여 열차가 설정된 일정한 속도로 선로를 주행하도록 하는 속도 설정부;상기 속도 설정부와 연결되어 열차가 설정된 속도로 운행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차량진단 제어부; 상기 차량진단 제어부로부터 열차가 실제로 운행되는 속도를 피드백(feedback) 받아, 열차가 미리 설정된 속도로 선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추진 장치의 견인력(tractive force) 또는 제동력(braking force) 지령을 생성하는 차량추진 제어부;상기 차량추진 제어부에서 생성된 견인력(tractive force) 또는 제동력(braking force)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 및상기 데이터 수집부로부터 전송된 견인력(tractive force) 또는 제동력(braking force)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행선로 구간에서 구배(gradient) 값을 실시간으로 계산하는 데이터 연산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선로의 구배 값을 실시간으로 계산하기 위한 전기철도 차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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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견인력(tractive force) 또는 제동력(braking force) 데이터는,요구 토크(torque) 량, 요구 전류량, 소비 전력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선로의 구배 값을 실시간으로 계산하기 위한 전기철도 차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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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연산부에서 실시간으로 계산된 구배 값을 시간 순서대로 기록하는 데이터 로깅(data logging)을 실시하는 데이터 로깅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선로의 구배 값을 실시간으로 계산하기 위한 전기철도 차량 시스템
10 10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연산부에서 실시간으로 계산된 구배 값을 실시간으로 화면에 디스플레이하는 데이터 현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선로의 구배 값을 실시간으로 계산하기 위한 전기철도 차량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