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628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고속전철을 포함하는 철도차량의 전두부 또는 후미부에 부착되어 철도차량의 주행중 차체의 주변에서 발생되는 유동박리에 의한 와류의 생성을 억제시킴으로써 공기저항을 저감시킴과 동시에 공력소음발생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있어서, 철도차량의 전두부 및/또는 후미부 표면에는 가해지는 전압에 의해 이온공기풍을 발생시키는 플라즈마 발생장치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D 17/02 (2006.01) F15D 1/12 (2006.01) B61D 49/0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16949 (2012.10.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96209-0000 (2014.05.12)
공개번호/일자 10-2014-0050478 (2014.04.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5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0.19)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수환 대한민국 서울 구
2 권혁빈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남성원 대한민국 경기 과천시 별양로 ***,
4 이형우 대한민국 서울 용산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0.19 수리 (Accepted) 1-1-2012-0854578-1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1.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22 수리 (Accepted) 9-1-2013-0098790-5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53729-2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06 수리 (Accepted) 1-1-2014-0116158-1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16156-2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03278-7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있어서,철도차량의 전두부 및/또는 후미부 표면에는 가해지는 전압에 의해 이온공기풍을 발생시키는 플라즈마 발생장치가 설치되되,상기 플라즈마 발생장치는 상면에는 상부전극이 부착 설치되고, 하면에는 상기 상부전극과 비대칭으로 서로 일정거리 이격되도록 하여 하부전극이 부착 설치되는 베이스와, 상기 상부전극 및 하부전극을 덮도록 하여 베이스의 상,하면에 각각 밀착되게 부착 설치되는 보호커버로 이루어진 연질의 유전체로 구성되는 플라즈마 발생필름과, 상기 상부전극 및 하부전극에 고전압 교류를 공급하는 전원공급수단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철도차량의 전두부 또는 후미부 표면에는 플라즈마 발생필름이 삽입 설치되는 설치홈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플라즈마 발생필름은 철도차량의 전두부 또는 후미부에 직렬 또는 병렬로 다수 개가 연결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6 6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