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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1012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엑스 바이 와이어(X-by-Wire) 기술에 기반하여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소정의 운전자의 신체로부터 근전도를 획득하여 근전도 신호를 처리하는 근전도 신호 처리부; 근전도 신호 처리부에 의해 처리된 근전도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A/D 변환부; A/D 변환부로부터 디지털 신호를 입력받아 운전자가 소정의 차량제어수단을 조작할 의사가 있는지를 판단하여 신호를 출력하는 운전자 의도 판단부; 운전자 의도 판단부로부터 신호를 입력받아 소정의 차량제어수단을 제어하기 위한 신호로 변환하는 제어신호 변환부; 소정의 차량제어수단과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제어신호 변환부로부터 변환된 신호에 의해 차량제어수단을 조작하는 차량제어수단 제어부; 및 차량제어수단 제어부에 의해 구동되는 차량제어수단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의한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장치 및 방법은 가감속, 제동, 조향을 근전도 신호를 이용하여 할 수 있게 되어 거동이 불가능하거나 불편한 장애인/노약자도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생체 신호, 근전도, 차량 제어
Int. CL B60K 28/02 (2006.01)
CPC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124625 (2005.12.16)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7-0064083 (2007.06.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12.16)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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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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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선봉 대한민국 부산 해운대구
2 손준우 대한민국 부산 연제구
3 이성훈 대한민국 경북 경주시
4 권오석 대한민국 부산 부산진구
5 금대현 대한민국 대구 북구
6 손장경 대한민국 울산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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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 ***호 가디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삼성동, 우경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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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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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12.16 수리 (Accepted) 1-1-2005-0737627-6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636190-07
3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12.21 수리 (Accepted) 1-1-2006-0950682-9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5.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48742-99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7.07.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382550-3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9.04 수리 (Accepted) 4-1-2008-5142779-9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3.23 수리 (Accepted) 4-1-2009-5053668-0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4.08 수리 (Accepted) 4-1-2009-5066444-8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1.13 수리 (Accepted) 4-1-2010-5006262-0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4.06 수리 (Accepted) 4-1-2010-5060059-9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1.13 수리 (Accepted) 4-1-2011-5007932-9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7.31 수리 (Accepted) 4-1-2012-5164104-3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7.31 수리 (Accepted) 4-1-2012-5164108-16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1.11 수리 (Accepted) 4-1-2013-5149764-85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엑스 바이 와이어(X-by-Wire) 기술에 기반한 차량 제어 장치에 있어서,소정의 운전자의 신체로부터 근전도를 획득하여 상기 획득한 근전도 신호를 처리하는 근전도 신호 처리부;상기 근전도 신호 처리부에 의해 처리된 근전도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A/D 변환부;상기 A/D 변환부로부터 디지털 신호를 입력받아 운전자가 소정의 차량제어수단을 조작할 의사가 있는지를 판단하여 신호를 출력하는 운전자 의도 판단부;상기 운전자 의도 판단부로부터 신호를 입력받아 상기 차량제어수단을 제어하기 위한 신호로 변환하는 제어신호 변환부;상기 차량제어수단과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제어신호 변환부로부터 변환된 신호에 의해 상기 차량제어수단을 조작하는 차량제어수단 제어부; 및상기 차량제어수단 제어부에 의해 상기 차량제어수단을 구동시키는 차량제어수단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제어수단은 제동장치, 가속장치 및 조향장치 중에서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의도 판단부는 기준신호와의 차이값을 비교하여 상기 차이값이 소정의 임계값을 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의 기준신호는동작이 없는 상태의 신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장치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의 임계값은차량 운전자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장치
6 6
엑스 바이 와이어(X-by-Wire) 기술에 기반한 차량 제어 방법에 있어서,(a)근전도 신호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소정의 차량제어수단 조작 의도를 판별하는 단계;(b)상기 (a)단계에서 판별한 운전자 의도를 소정의 차량제어수단과 전기적으로 연결된 제어기에 제어신호를 입력하는 단계; 및(c)상기 (b)단계에 의해 입력된 제어신호에 의해 상기 소정의 차량제어수단이 동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제어수단은 제동장치, 가속장치 및 조향장치 중에서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a1)소정의 차량제어수단과 연결되는 신체 일부로부터 근전도 신호를 획득하여 신호처리를 하는 단계;(a2)상기 처리된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a3)상기 변환된 디지털 신호와 기준신호와의 차이값을 구하는 단계; 및(a4)상기 (a3)단계에서 얻어진 차이값이 소정의 임계(threshold)값을 넘지 않는 경우에는 차량 운전자가 차량제어수단을 조작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소정의 임계값을 넘는 경우에는 차량제어수단을 조작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신호는동작이 없는 상태의 신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의 임계값은차량 운전자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근전도를 이용한 차량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