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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D2D 기반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통신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91351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LTE-D2D 기반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통신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기지국에서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은, 제1 대형 차량 노드로부터 제2 대형 차량 노드로의 통신 연결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가 동일 셀 또는 인접 셀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동일 셀 또는 인접 셀에 위치하면, 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의 직접통신(D2D)을 위한 주파수를 할당하는 단계; 및 상기 할당된 주파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직접통신 베어러 설립 요청 메시지를 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 또는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W 72/04 (2009.01) H04W 8/00 (2009.01) H04W 76/02 (2009.01)
CPC H04W 76/14(2013.01) H04W 76/14(2013.01) H04W 76/14(2013.01) H04W 76/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00635 (2015.01.05)
출원인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59693-0000 (2015.10.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10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1.05)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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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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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심용희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주시 지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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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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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1.05 수리 (Accepted) 1-1-2015-0005647-02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1.27 수리 (Accepted) 1-1-2015-0086986-9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7.10 수리 (Accepted) 9-1-2015-0045920-4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27037-2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9.21 수리 (Accepted) 1-1-2015-0916160-9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9.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916170-4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80098-8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04 수리 (Accepted) 4-1-2016-5110636-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기지국에서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에 있어서,제1 대형 차량 노드로부터 제2 대형 차량 노드로의 통신 연결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가 동일 셀 또는 인접 셀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동일 셀 또는 인접 셀에 위치하면, 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의 직접통신(D2D)을 위한 주파수를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할당된 주파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직접통신 베어러 설립 요청 메시지를 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 또는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통신 연결 요청은 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가 연결된 제1 기지국의 식별정보를 포함하되,상기 제1 기지국의 식별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가 동일 셀 또는 인접 셀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
2 2
삭제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의 직접통신(D2D)을 위한 주파수를 할당하는 단계는,상기 제1 기지국으로 직접통신 연결 요청을 전송하는 단계;상기 제1 기지국으로부터 직접통신을 위해 할당 가능한 주파수 리스트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된 주파수 리스트와 기저장된 주파수 리스트를 비교하여 어느 하나의 주파수를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
4 4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직접통신 베어러 설립 요청 메시지에 따라 상기 제1 대형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간의 직접통신 링크가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
5 5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직접통신 링크가 설정된 이후에,상기 직접통신 링크의 상태 확인을 위해 주기적으로 제어 신호를 상기 제2 대형 차량 노드로 전송하여 상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
6 6
동일 셀 또는 인접 셀의 다른 대형 차량 노드와 직접통신 링크가 설정된 대형 차량 노드에서의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에 있어서,일반 차량 노드로부터 특정 정보에 대한 정보 요청 메시지(Interest message)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특정 정보가 저장되지 않는 경우, 상기 인접 셀의 다른 대형 차량 노드로 상기 특정 정보를 요청하여 상기 특정 정보가 상기 다른 대형 차량 노드에 존재하면, 상기 다른 대형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특정 정보를 획득하여 상기 일반 차량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정보 요청 메시지는 주행 방향을 포함하는 노선 정보 필드를 포함하되, 상기 특정 정보가 저장되지 않은 경우, 상기 인접 셀의 다른 대형 차량 노드 중 상기 노선 정보 필드에서 상기 주행 정보를 확인하여 주행 방향이 일치하는 다른 대형 차량 노드를 대상으로 상기 특정 정보를 요청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
7 7
삭제
8 8
제6 항에 있어서,상기 인접 셀의 다른 대형 차량 노드에 상기 특정 정보가 존재하지 않으면, 이동통신망(EPC망)을 통해 상기 특정 정보를 검색하여 획득한 후 상기 일반 차량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
9 9
제6 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정보가 저장된 경우, 상기 특정 정보를 포함하는 데이터 메시지를 상기 일반 차량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LTE-D2D 기반 차량 통신 방법
10 10
차량 노드간의 LTE-D2D 기반 차량 통신을 지원하는 기지국에 있어서,제1 차량 노드로부터 제2 차량 노드로의 통신 연결 요청을 수신하는 통신부-상기 통신 연결 요청은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연결된 기지국의 식별정보를 포함함;상기 기지국의 식별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차량 노드가 동일 셀 또는 인접 셀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상기 제1 차량 노드와 상기 제2 차량 노드가 동일 셀 또는 인접 셀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간의 직접통신(D2D)을 위한 주파수를 할당하는 주파수 할당부; 및상기 할당된 주파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베어러 설립 요청을 상기 제1 또는 제2 차량 노드로 전송하여 상기 제1 및 상기 제2 차량 노드간의 직접통신 링크를 생성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기지국
11 11
기지국과 일반 차량 노드 사이에서의 LTE-D2D 기반 차량 통신을 지원하는 대형 차량 노드에 있어서,일반 차량 노드로부터 특정 정보에 대한 정보 요청 메시지(Interest message)를 수신하는 통신부; 및상기 일반 차량 노드와 직접통신(D2D) 연결되도록 제어하고, 상기 특정 정보가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으면, 이동통신망(EPC망)을 통해 상기 특정 정보를 획득한 후 직접통신(D2D)를 이용하여 상기 일반 차량 노드로 전송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대형 차량 노드는 운행정보시스템을 통해 차량 위치 파악이 가능한 차량 노드이고,상기 일반 차량 노드는 상기 운행정보시스템에 연계되지 않은 차량 노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형 차량 노드
12 12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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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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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콘텔라(주) 정보통신ㆍ방송연구개발사업 개방제어 기반 분산구조 모바일코어네트워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