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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259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빙해수조에서의 빙모형시험 수행 및 해석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형선과 모형빙 사이의 마찰계수를 쉽고 정밀하게 측정하고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빙모형시험의 신뢰성 및 정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나무판탑재지그가 모형선을 모사한 나무판을 탑재하는 단계; 모형빙탑재지그가 모형빙을 탑재하는 단계; 상기 모형빙탑재지그와 연결봉으로 연결된 서보모터가 상기 모형빙탑재지그를 구동시키는 단계; 상기 모형빙탑재지그가 전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상기 모형빙을 아래에 위치한 상기 나무판과 접촉 및 마찰시키는 단계; 로드셀이 상기 모형빙의 무게 및 상기 나무판과 상기 모형빙 사이의 마찰력을 측정하는 단계 및; 컴퓨터가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마찰력으로부터 마찰계수를 계산해 내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Int. CL G01N 19/02 (2006.01) G01M 10/00 (2006.01) B63B 9/08 (2006.01)
CPC G01N 19/02(2013.01) G01N 19/02(2013.01) G01N 19/02(2013.01) G01N 19/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72289 (2011.07.21)
출원인 한국해양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14325-0000 (2012.12.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12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7.21)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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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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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성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정성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3 반석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춘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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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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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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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7.21 수리 (Accepted) 1-1-2011-0562935-62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46981-04
3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2.12.20 불수리 (Non-acceptance) 1-1-2012-1061602-70
4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12.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2-0151975-87
5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12.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2-0152515-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나무판탑재지그가 모형선을 모사한 나무판을 탑재하는 단계; 모형빙탑재지그가 모형빙을 탑재하는 단계; 상기 모형빙탑재지그와 연결봉으로 연결된 서보모터가 상기 모형빙탑재지그를 구동시키는 단계; 상기 모형빙탑재지그가 전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상기 모형빙을 아래에 위치한 상기 나무판과 접촉 및 마찰시키는 단계; 로드셀이 상기 모형빙의 무게 및 상기 나무판과 상기 모형빙 사이의 마찰력을 측정하는 단계 및; 컴퓨터가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마찰력으로부터 마찰계수를 계산해 내는 단계; 를 포함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나무판탑재지그는, 상기 나무판이 놓여지는 편평한 바닥면 및; 상기 모형빙탑재지그의 이동수단인 좌우 양 측면의 가이드레일;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모형빙탑재지그는, 모형빙을 끼울 수 있는 관통구가 형성된 모형빙고정틀 및; 상기 나무판탑재지그의 가이드레일과 교합하는 좌우 양 측면의 LM가이드;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봉의 표면에는 나사산이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연결봉과 상기 모형빙탑재지그는 서로 나사결합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컴퓨터는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상기 모형빙의 무게 및 상기 나무판과 상기 모형빙 사이의 마찰력의 크기를 수치화하여 실시간으로 화면상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컴퓨터는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상기 나무판과 상기 모형빙 사이의 마찰력의 크기를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상기 모형빙의 무게의 크기로 나누어 마찰계수를 계산해 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컴퓨터는 상기 서보모터의 회전방향 및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수평조절수단이 상기 나무판탑재지그의 수평을 조절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조절수단은 상기 나무판탑재지그의 전후 길이 방향 양 끝단에 설치되며, 가운데를 기준으로 좌우 폭 방향으로 균등하게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조절수단은 바닥에 넓게 밀착되는 편평한 접지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접지부는 고무 재질로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2 12
나무판탑재지그가 모형선을 모사한 나무판을 탑재하는 단계; 모형빙탑재지그가 모형빙 및 무게추를 탑재하는 단계; 상기 모형빙탑재지그와 연결봉으로 연결된 서보모터가 상기 모형빙탑재지그를 구동시키는 단계; 상기 모형빙탑재지그가 전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상기 모형빙을 아래에 위치한 상기 나무판과 접촉 및 마찰시키는 단계; 로드셀이 상기 모형빙과 상기 무게추의 무게 및 상기 나무판과 상기 모형빙 사이의 마찰력을 측정하는 단계 및; 컴퓨터가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마찰력으로부터 마찰계수를 계산해 내는 단계; 를 포함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나무판탑재지그는, 상기 나무판이 놓여지는 편평한 바닥면 및; 상기 모형빙탑재지그의 이동수단인 좌우 양 측면의 가이드레일;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모형빙탑재지그는, 모형빙을 끼울 수 있는 관통구가 형성된 모형빙고정틀 및; 상기 나무판탑재지그의 가이드레일과 교합하는 좌우 양 측면의 LM가이드;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봉의 표면에는 나사산이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연결봉과 상기 모형빙탑재지그는 서로 나사결합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6 16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컴퓨터는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상기 모형빙과 상기 무게추의 무게 및 상기 나무판과 상기 모형빙 사이의 마찰력의 크기를 수치화하여 실시간으로 화면상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7 17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컴퓨터는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상기 나무판과 상기 모형빙 사이의 마찰력의 크기를 상기 로드셀이 측정한 상기 모형빙 및 상기 무게추의 무게의 크기로 나누어 마찰계수를 계산해 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8 18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컴퓨터는 상기 서보모터의 회전방향 및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19 19
제 12 항에 있어서, 수평조절수단이 상기 나무판탑재지그의 수평을 조절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20 20
제 19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조절수단은 상기 나무판탑재지그의 전후 길이 방향 양 끝단에 설치되며, 가운데를 기준으로 좌우 폭 방향으로 균등하게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21 21
제 19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조절수단은 바닥에 넓게 밀착되는 편평한 접지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22 22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접지부는 고무 재질로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형선의 마찰계수 측정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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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 한국해양연구원 기관고유사업(주요사업) 수조 및 대형터널의 새로운 시험 기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