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독립교차로의 통행시간 기반 신호제어 알고리즘

  • 기술번호 : KST201519491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독립교차로의 통행시간 기반 신호제어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무선검지체계에서 얻어지는 개별차량 통행시간 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 신호제어가 가능한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교차로에 진입하는 개별차량의 ID와 검지시각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검지체계를 적용하여 개별차량의 구간통행시간 정보를 수집하며, 개별차량 통행시간 정보로부터 도착교통류율, 지체, 적색시간 변화에 따른 지체 변화량을 산정하여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실시간 신호제어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Int. CL G08G 1/08 (2006.01)
CPC G08G 1/08(2013.01) G08G 1/08(2013.01) G08G 1/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2731 (2012.08.24)
출원인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33498-0000 (2013.11.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1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8.24)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찬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정영제 대한민국 서울 성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에이치엠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길 **, *층 (서소문동, 부영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24 수리 (Accepted) 1-1-2012-0680397-7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2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27 수리 (Accepted) 9-1-2013-0072449-0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9.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45721-9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77132-9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27 수리 (Accepted) 1-1-2013-0877114-7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94392-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3 수리 (Accepted) 4-1-2014-0000287-1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7 수리 (Accepted) 4-1-2017-5009116-1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9.10 수리 (Accepted) 4-1-2019-5191631-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개별차량들 각각이 교차로에 진입하는 진입시각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이 상기 교차로에서 진출하는 진출시각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진입시각 및 상기 진출시각을 이용하여 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교차로 내에서의 지체시간을 산정하는 단계; 및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진출시각 및 상기 지체시간을 포함하는, 상기 복수의 개별차량들의 상기 교차로에 대한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교통 데이터에 대한 선형회귀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상기 교차로 내의 이동류에 대한 도착교통류율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정된 상기 도착교통류율과, 미리 설정된 결정적 지체모형을 이용하여 상기 교차로에 대한 이동류별 총 지체와 상기 교차로의 적색시간 변화에 따른 차량당 평균 지체의 변화량을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의 상기 적색시간 변화와, 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변화량에 대한 선형계획 모형을 이용하여 교차로 지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상기 교차로의 교통 신호의 최적 주기를 산정하고 현시분할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선형계획 모형은 아래 수학식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변화량을 추정하는 단계는교차로가 비포화 상태인 경우 상기 결정적 지체모형의 균일지체를 가정하고, 상기 추정된 도착교통류율, 상기 교차로 내의 상기 이동류에 대한 출발교통류율을 이용하여 상기 적색시간 변화에 대한 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변화량을 추정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변화량을 추정하는 단계는교차로가 과포화 상태인 경우, 상기 결정적 지체모형의 균일지체를 가정하였을 때의 상기 적색시간 변화에 대한 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제1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결정적 지체모형의 과포화지체에 의한 추가적인 지체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제1 변화량을 보정한 제2 변화량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교차로 내에서의 상기 지체시간을 산정하는 단계는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진입시각과 상기 진출시각을 이용하여 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교차로 내에서의 통행시간을 산정하는 단계; 및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통행시간과 상기 교차로 내의 상기 이동류의 링크 길이, 및 상기 교차로 내의 상기 이동류의 자유속도를 고려하여 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지체시간을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착교통류율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교차로의 매 신호 주기 종료 시 상기 교차로 내의 상기 이동류 각각에 대한 상기 도착교통류율을 추정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방법
9 9
제1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10 10
복수의 개별차량들 각각이 교차로에 진입하는 진입시각을 측정하고, 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이 상기 교차로에서 진출하는 진출시각을 측정하는 측정부;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진입시각 및 상기 진출시각을 이용하여 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교차로 내에서의 지체시간을 산정하는 산정부; 및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진출시각 및 상기 지체시간을 포함하는, 상기 복수의 개별차량들의 상기 교차로에 대한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교통 데이터에 대한 선형회귀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상기 교차로 내의 이동류에 대한 도착교통류율을 추정하는 도착교통류율 추정부;를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추정된 상기 도착교통류율과, 미리 설정된 결정적 지체모형을 이용하여 상기 교차로에 대한 이동류별 총 지체와 상기 교차로의 적색시간 변화에 따른 차량당 평균 지체의 변화량을 추정하는 변화량 추정부;를 더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의 상기 적색시간 변화와, 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변화량에 대한 선형계획 모형을 이용하여 교차로 지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상기 교차로의 교통 신호의 최적 주기를 산정하고 현시분할을 수행하는 신호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장치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변화량 추정부는,교차로가 비포화 상태인 경우 상기 결정적 지체모형의 균일지체를 가정하고, 상기 추정된 도착교통류율, 상기 교차로 내의 상기 이동류에 대한 출발교통류율을 이용하여 상기 적색시간 변화에 대한 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변화량을 추정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장치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변화량 추정부는,교차로가 과포화 상태인 경우, 상기 결정적 지체모형의 균일지체를 가정하였을 때의 상기 적색시간 변화에 대한 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제1 변화량을 계산하는 제1 변화량 계산부; 및상기 결정적 지체모형의 과포화지체에 의한 추가적인 지체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당 평균 지체의 제1 변화량을 보정한 제2 변화량을 추정하는 제2 변화량 추정부;를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장치
15 15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산정부는,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진입시각과 상기 진출시각을 이용하여 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교차로 내에서의 통행시간을 산정하는 통행시간 산정부; 및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통행시간과 상기 교차로 내의 상기 이동류의 링크 길이, 및 상기 교차로 내의 상기 이동류의 자유속도를 고려하여 상기 개별차량들 각각의 상기 지체시간을 산정하는 지체시간 산정부;를 포함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장치
16 16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도착교통류율 추정부는,상기 교차로의 매 신호 주기 종료 시 상기 교차로 내의 상기 이동류 각각에 대한 상기 도착교통류율을 추정하는 교차로의 신호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건설교통부 (주)제이티 R&D 정책인프라 사업 차세대 무선통신 신호제어시스템 기술 사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