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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성능 테스트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0444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량의 회생제동모터의 테스트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테스트 방법 및 장치는, 회생제동모터의 테스트를 위해 회전속도 및 토크를 인가하는 로드모터(load motor)와, 회생제동모터의 출력을 센싱하기 위한 센서가 포함될 수 있다.
Int. CL G01R 31/34 (2006.01.01)
CPC G01R 31/34(2013.01) G01R 31/34(2013.01) G01R 31/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65056 (2014.11.2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66448 (2015.06.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30150933   |   2013.12.05
대한민국  |   1020130150932   |   2013.12.05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10)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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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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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외경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2 서동현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3 이충훈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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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동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호 (서초동, 현대전원오피스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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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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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25 수리 (Accepted) 1-1-2014-1138069-96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6.22 수리 (Accepted) 1-1-2016-0602590-1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1-1-2018-0679485-80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67994-24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60430-92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8.27 수리 (Accepted) 1-1-2019-0878618-6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9.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978852-58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9.25 수리 (Accepted) 1-1-2019-0978831-0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9043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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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테스트 대상인 회생제동모터에 설정된 회전속도 및 토크를 인가하는 입력인가단계;상기 회생제동모터에 입력되는 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를 센싱하는 입력센싱단계;상기 입력센싱단계의 센싱된 신호에 따라 상기 설정된 회선속도 및 토크를 제어하기 위해 제어신호를 송출하는 제어신호송출단계;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가 인가됨에 따라 상기 회생제동모터로부터 발전되어 출력되는 파워의 산출을 위해, 상기 회생제동 모터의 상기 출력 파워와 관련된 전기적 신호를 센싱하는 출력센싱단계;상기 회생제동모터의 출력 파워와 관련된 전기적 신호에 따라 상기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를 판단하는 판단단계;를 포함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 모터에 함께 테스트 될 회생제동모터용 인버터를 연결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고,상기 출력센싱단계에서 센싱되는 전기적 신호는 상기 회생제동모터용 인버터로부터 출력되는 전기적 신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된 회전속도는 설정된 시간 동안(t1에서 t2까지) 제1회전수(n1)에서 제2회전수(n2)까지 일정한 비율로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된 토크는 설정된 시간 동안(t1에서 t2까지) 일정하게 유지되거나 또는 시간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 중 적어도 하나는, 전기차량의 도로주행 상황에 대응하도록 마련되어 설정된 오르막길 주행모드, 급감속모드, 고속주행모드, 시내주행모드, CVS 주행모드 중 적어도 하나의 주행모드에 따라 인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단계는, 상기 출력센싱단계에서 센싱된 신호의 패턴과 상기 회생제동모터에 입력되는 상기 회전속도 또는 토크의 시간에 따른 패턴을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테스트 주행모드 및 주행구간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테스트 주행구간에서의 상기 회생제동모터에 대한 회생제동토크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주행구간에서의 상기 회생제동모터의 회전속도 및 상기 결정된 회생제동토크를 이용하여, 상기 회생제동모터에 입력으로 인가할 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를 결정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테스트 주행구간은 2 이상의 속도구간에 대해 복수의 주행구간으로 결정되며,상기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를 판단하는 판단단계는, 상기 복수의 테스트 주행구간에 대한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의 평균을 이용하여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된 회생제동토크는, 실차 주행 시험에서 회생제동모터로부터 측정하여 얻어진 것, 실차 주행 시험에서 회생제동 성분과 비회생제동 성분을 포함한 제동력으로부터 산출된 것, 실차 주행 시험에서 전체 제동력으로부터 비회생제동 성분을 차감하여 산출된 것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에너지 테스트 방법
10 10
테스트 대상인 회생제동모터를 수용하는 테스트부;상기 회생제동모터에 설정된 회전속도 및 토크를 인가하기 위한 로드모터;상기 로드모터의 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를 상기 회생제동모터로 전달하기 위해 상기 로드모터와 상기 회생제동모터 사이를 기계적으로 연결하는 적어도 하나의 커플링;상기 회생제동모터에 인가되는 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를 센싱하는 입력센서;상기 입력센서의 센싱 신호를 전송 받아 피드백 제어를 수행하며, 상기 로드모터가 상기 설정된 회전속도 및 토크를 출력하도록 제어신호를 송출하는 컨트롤러;상기 컨트롤러와 상기 로드모터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된 로드모터용 인버터;상기 회생제동모터에 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가 인가됨에 따라 상기 회생제동 모터로부터 발전되어 출력되는 파워를 축전하는 파워장치;상기 회생제동모터로부터 발전되어 출력되는 파워의 산출을 위해, 상기 회생제동 모터의 상기 출력 파워와 관련된 전기적 신호를 센싱하는 출력센서;를 포함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성능 테스트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테스트부는 상기 회생제동모터와 함께 테스트 될 대상으로서 상기 회생제동 모터와 상기 파워장치 사이에 연결되는 회생제동모터용 인버터를 추가로 수용하도록 마련되고,상기 출력센서는 상기 회생제동모터용 인버터로부터 출력되는 전기적 신호를 센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성능 테스트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컨트롤러는 상기 회생제동모터용 인버터로부터 전기적 신호를 피드백 받도록 상기 회생제동모터용 인버터와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성능 테스트장치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설정된 회전속도는 설정된 시간 동안(t1에서 t2까지) 제1회전수(n1)에서 제2회전수(n2)까지 일정한 비율로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성능 테스트장치
14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파워장치는 상기 축전과 함께 상기 입력센서에의 전원 공급이 가능한 프로그래머블 파워장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성능 테스트장치
15 15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테스트부는 상기 테스트에 대한 설정된 온도조건을 위한 온도챔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성능 테스트장치
16 16
테스트 대상인 회생제동모터;상기 회생제동모터와 함께 테스트될 대상으로서, 상기 회생제동모터와 연결된 회생제동모터용 인버터;상기 회생제동 모터에 설정된 회전속도 및 토크를 인가하는 로드 모터;상기 회생제동모터에 인가되는 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를 센싱하는 입력센서;상기 입력센서의 센싱 신호를 전송 받아 피드백 제어를 수행하며, 상기 로드 모터가 상기 설정된 회전속도 및 토크를 출력하도록 제어신호를 송출하는 컨트롤러;상기 컨트롤러와 상기 로드모터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된 로드모터용 인버터;상기 회생제동모터용 인버터와 연결되고, 상기 회생제동모터에 상기 회전속도 및 토크가 인가됨에 따라 상기 회생제동 모터로부터 발전되어 출력되는 파워를 축전하는 파워장치;상기 회생제동모터로부터 발전되어 출력되는 파워의 산출을 위해, 상기 회생제동 모터의 상기 출력 파워와 관련된 전기적 신호를 센싱하는 출력센서;를 포함하는 회생제동모터의 회생효율 또는 회생성능 테스트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