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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모델링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643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이 개시된다. 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은, 전기차 구동모터로부터 샤프트 전압을 측정하고 측정된 샤프트 전압에 기초하여 전식 전류를 추정하는 단계, AC 외부전원 인가를 통해 전식 커패시턴스(Cext)를 도출하는 단계, DC 외부전원 인가를 통해 전식 저항(Rext)을 도출하는 단계, 도출된 전식 커패시턴스 및 전식 저항을 포함하는 외부 임피던스 회로를 적용하여 베어링 커패시턴스(CB) 및 베어링 전식저항(Re)을 산출하는 단계 및 외부 임피던스 회로, 베어링 커패시턴스 및 베어링 전식저항을 적용하여 베어링의 전식 평가를 검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외부 임피던스 모사 회로를 적용하여 실제 구동 모터와 동일한 전기적 스트레스를 갖는 정량적인 베어링 전식수명평가가 가능하게 되고, 이를 통해 기존 베어링 시험의 기계적 스트레스에 대한 검증뿐만 아니라, 전기적 스트레스를 추가하여 동시에 복합스트레스에 대한 베어링 수명평가가 가능하게 된다.
Int. CL G01R 31/34 (2006.01.01) G01R 31/00 (2006.01.01) G01R 19/165 (2006.01.01) G01R 27/02 (2006.01.01)
CPC G01R 31/34(2013.01) G01R 31/006(2013.01) G01R 19/16528(2013.01) G01R 27/2605(2013.01) G01R 27/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30087095 (2023.07.05)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571522-0000 (2023.08.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08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3.07.06)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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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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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설한빛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박상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강한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신민경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김락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위신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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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원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역삼동) *층 ***호(두릭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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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3.07.05 수리 (Accepted) 1-1-2023-0739497-86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7.06 수리 (Accepted) 1-1-2023-0744355-29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7.07 수리 (Accepted) 1-1-2023-0750561-14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76325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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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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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기차 구동모터로부터 샤프트 전압을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샤프트 전압에 기초하여 전식 전류를 추정하는 단계;AC 외부전원 인가를 통해 전식 커패시턴스(Cext)를 도출하는 단계;DC 외부전원 인가를 통해 전식 저항(Rext)을 도출하는 단계;상기 도출된 전식 커패시턴스 및 전식 저항을 포함하는 외부 임피던스 회로를 적용하여 베어링 커패시턴스(CB) 및 베어링 전식저항(Re)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외부 임피던스 회로, 베어링 커패시턴스 및 베어링 전식저항을 적용하여 베어링의 전식 평가를 검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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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측정된 샤프트 전압에 기초하여 전식 전류를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전기차 구동모터의 샤프트 및 하우징 간의 전압을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샤프트 및 하우징 간의 전압에 기초하여 전식 전류를 추정하는 것인, 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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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식 커패시턴스(Cext)를 도출하는 단계는,상기 AC 외부전원 인가에 따라 상기 샤프트 전압을 계측하고, 상기 계측된 샤프트 전압에 기초하여 상기 전식 커패시턴스를 도출하는 것인, 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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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전식 저항(Rext)을 도출하는 단계는,DC 외부전원 인가시 상기 샤프트 전압의 방전 시간을 계측하고, 상기 계측된 방전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전식 저항을 도출하는 것인, 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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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베어링 커패시턴스(CB) 및 베어링 전식저항(Re)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외부 임피던스 회로를 적용한 베어링 전식수명 평가시험기 적용 등가회로에서 상기 AC 외부전원 대비 상기 전식 전류를 매칭하여 상기 베어링 커패시턴스 및 베어링 전식저항을 산출하는 것인, 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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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전식 커패시턴스, 전식 저항, 베어링 커패시턴스 및 베어링 전식저항이 저장된 빅데이터 기초하여 상기 전기차 구동모터의 스펙에 대응하여 상기 전식 커패시턴스, 전식 저항, 베어링 커패시턴스 및 베어링 전식저항이 자동적으로 선택되어 상기 베어링 전식수명 평가시험기 적용 등가회로에 적용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전기차 구동모터 베어링의 전식수명 평가를 위한 등가회로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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