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용 단말기 및 차량 관리 장치와 주유관리 정보를 이용한 차량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600099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단말기 및 차량 관리 장치와 주유관리 정보를 이용한 차량 관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정 단말에서 연료량 및 연비에 의해 산출된 차량의 주행 가능거리를 송신하고, 이 송신된 주행 가능거리와 고속도로나 차량 전용도로내 주유 가능 정보간을 비교하여 만족하는 경우에만 특정 도로의 진입 여부를 관리함으로써, 차량 운행중에 연료고갈에 의해 발생되는 정차 차량 주위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단말기, 관리, 연료량, 연비, 송/수신, 차단
Int. CL G08G 1/0969 (2006.01) G01C 21/26 (2006.01)
CPC G08G 1/096855(2013.01) G08G 1/096855(2013.01) G08G 1/096855(2013.01) G08G 1/09685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96520 (2009.10.1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35321-0000 (2013.02.13)
공개번호/일자 10-2011-0039600 (2011.04.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5.2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창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태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카이즈 서울특별시 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0.12 수리 (Accepted) 1-1-2009-0621588-81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5.20 수리 (Accepted) 1-1-2011-0376454-4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5.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6.21 수리 (Accepted) 9-1-2012-0047977-7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31961-9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9.26 수리 (Accepted) 1-1-2012-0784879-8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9.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784880-2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90717-4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특정 차량에 잔존하는 연료량을 수집하는 잔존 연료량 수집부와,상기 특정 차량의 연료 소모량을 통해 연비를 측정하고, 측정된 상기 연비와 수집된 상기 연료량을 통해 주행가능거리를 산출하는 제어부와, 산출된 상기 주행가능거리를 상기 주행가능거리와 주유 가능지역의 거리를 비교한 결과에 따라 진행 차단신호와 진행 허용신호를 발생하도록 도로에 진입하기위한 게이트에 설치된 차량 관리 장치에 송신하는 송신부를 포함하는 차량용 단말기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용 단말기는, 상기 특정 차량에 대한 도로 주행의 평균 연비를 키버튼을 통해 입력하는 연비 입력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용 단말기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연비 입력부로부터 입력된 상기 평균 연비와 수집된 상기 연료량을 통해 주행가능거리를 산출하는 차량용 단말기
4 4
차량용 단말기에서 송신된 주행가능거리를 수신하는 수신부와,수신된 상기 주행가능거리와 주유가능지역의 거리를 상호 비교하여 상기 주유가능지역의 거리보다 상기 주행가능 거리가 짧은 경우 진입 차단신호를 제공하고, 상기 주유가능지역의 거리보다 상기 주행가능 거리가 긴 경우 진입 허용신호를 제공하는 비교부와,상기 주유가능지역의 거리를 주유가능지역 데이터베이스(DB)에서 읽어와 상기 비교부에 제공하고, 상기 비교부로부터 제공되는 신호가 상기 진입차단 신호 또는 상기 진입허용 신호인지를 체크하는 관리부와,상기 관리부의 체크결과 상기 비교부로부터 제공되는 신호가 상기 진입차단 신호인 경우, 상기 관리부로부터 상기 진입 차단 신호를 입력받고 그에 따라 특정 차량의 도로 진입을 차단하는 진입 차단부를 포함하고,도로에 진입하기 위한 게이트에 설치된 차량 관리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부의 체크 결과 상기 비교부로부터 제공되는 신호가 상기 진입허용 신호인 경우, 상기 관리부로부터 상기 진입 허용 신호를 입력받고 그에 따라 특정 차량의 도로 진입을 허용하는 진입 허용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 관리 장치
6 6
잔존 연료량 수집부가 특정 차량에 잔존하는 연료량을 수집하는 단계와, 제어부가 상기 특정 차량의 연료 소모량을 통해 연비를 측정하고, 측정된 상기 연비와 수집된 상기 연료량을 통해 주행가능거리를 산출하는 단계와, 산출된 상기 주행가능거리를 송신부가 무선 송수신방식을 통해 도로에 진입하기 위한 게이트에 설치된 차량 관리장치에 송신하는 단계와, 비교부가 수신된 상기 주행가능거리와 주유가능지역의 거리를 상호 비교하여 상기 주유가능지역의 거리보다 상기 주행가능 거리가 짧은 경우 진입 차단신호를 제공하고, 상기 주유가능지역의 거리보다 상기 주행가능 거리가 긴 경우 진입 허용신호를 제공하는 단계와,관리부가 상기 비교부로부터 제공되는 신호가 상기 진입차단 신호 또는 상기 진입허용 신호인지를 체크하는 단계와,상기관리부의 체크결과, 상기 비교로부터 제공되는 신호가 상기 진입차단 신호인 경우 진입 차단부가 상기 관리부로부터 상기 진입 차단 신호를 입력받고 그에따라 특정 차량의 도로 진입을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주유관리 정보를 이용한 차량 관리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특정 차량에 대한 도로 주행의 평균 연비를 키버튼을 통해 입력하는 단계와,입력된 상기 평균 연비와 수집된 상기 연료량을 통해 주행가능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주유관리 정보를 이용한 차량 관리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무선 송수신방식은, 고주파 전자식별(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혹은 블루투스인 주유관리 정보를 이용한 차량 관리 방법
9 9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주유가능지역의 거리는, 주유가능지역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주유관리 정보를 이용한 차량 관리 방법
10 10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관리 방법은,상기 관리부의 체크 결과 상기 비교부로부터 제공되는 신호가 상기 진입허용 신호인 경우, 진입 허용부가 상기 관리부로부터 상기 진입 허용 신호를 입력받고 그에 따라 특정 차량의 도로 진입을 허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주유관리 정보를 이용한 차량 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성장동력기술개발 차량 전장용 통합제어 SW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