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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발전소의 발전소보호계통의 운전 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운전방법(Operating system for plant protection system of nuclear power plant and Method of operating us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600502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원자력 발전소의 발전소보호계통의 운전 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운전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운전 시스템은 발전소보호계통의 운전상태를 센싱하는 안전계통 센서와; 상기 안전계통 센서와 동일한 운전상태를 센싱하며 공통원인고장에 의해 영향받지 않는 비안전계통 센서와; 동일한 운전상태에 대해 상기 안전계통 센서가 센싱한 값과 상기 비안전계통 센서가 센싱한 값이 소정의 값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공통원인고장이라고 판단하는 판단부를 포함한다.
Int. CL G21C 17/00 (2014.07.21) G21D 3/00 (2015.12.21) G01R 31/34 (2015.12.21)
CPC G21C 17/00(2013.01) G21C 17/00(2013.01) G21C 17/00(2013.01) G21C 1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74179 (2014.06.18)
출원인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608646-0000 (2016.03.29)
공개번호/일자 10-2015-0145000 (2015.12.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4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6.18)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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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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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성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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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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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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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6.18 수리 (Accepted) 1-1-2014-0568123-5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25331-18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4.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378194-68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4.17 수리 (Accepted) 1-1-2015-0378195-1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77112-4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0.12 수리 (Accepted) 1-1-2015-0983345-9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0.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983346-3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902148-1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8 수리 (Accepted) 4-1-2016-5034922-43
10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1.11 수리 (Accepted) 1-1-2017-0031987-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원자력 발전소의 발전소보호계통의 운전 시스템에 있어서,발전소보호계통의 운전상태를 센싱하는 안전계통 센서와;상기 안전계통 센서와 동일한 운전상태를 센싱하며 공통원인고장에 의해 영향받지 않는 비안전계통 센서와;동일한 운전상태에 대해 상기 안전계통 센서가 센싱한 값과 상기 비안전계통 센서가 센싱한 값이 소정의 값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공통원인고장이라고 판단하는 판단부를 포함하는 운전 시스템
2 2
제1항에서,상기 비안전계통 센서는 APC-S(Auxillary Process Cabinet-Safety), 비안전계통 I0026#C, 노심운전제한치 감시 시스템(COLSS) 및 노외중성가속 감시 시스템(ENFMS)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시스템
3 3
제1항에서,상기 운전상태는 노심출력, 가압기 압력, 핵비등이탈율, 국부출력밀도, 증기발생기 수위, 증기발생기 압력, 원자로 건물 압력 및 원자로 냉각재계통 유량 중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시스템
4 4
제1항에서,상기 판단부가 공통원인 고장이라고 판단한 경우, 이를 운전원에게 알리는 알람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시스템
5 5
제4항에서,상기 알람부는 운전원 화면에 원자로 정지 및 안전설비 작동에 대한 관련 운전상태와 설정치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시스템
6 6
제5항에서,상기 안전설비 작동은 안전주입 작동, 원자로 건물 격리 작동, 원자로 건물 살수 작동, 주증기 격리 작동 및 보조급수 작동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시스템
7 7
제1항에서,상기 공통원인 고장이라고 판단한 경우, 운전원이 해당 운전상태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수동 작동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시스템
8 8
제7항에서,상기 수동작동부는 운전원의 실수로 인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인터락 버튼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시스템
9 9
원자력 발전소의 발전소보호계통의 운전 시스템의 운전방법에 있어서,안전계통 센서를 통해 발전소보호계통의 운전상태를 센싱하는 단계와;공통원인고장에 의해 영향받지 않는 비안전계통 센서를 통해 상기 안전계통 센서와 동일한 운전상태를 센싱하는 단계와;동일한 운전상태에 대해 상기 안전계통 센서가 센싱한 값과 상기 비안전계통 센서가 센싱한 값이 소정의 값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공통원인고장이라고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방법
10 10
제9항에서,상기 비안전계통 센서는 APC-S(Auxillary Process Cabinet-Safety), 비안전계통 I0026#C, 노심운전제한치 감시 시스템(COLSS) 및 노외중성가속 감시 시스템(ENFMS)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방법
11 11
제9항에서,상기 운전상태는 노심출력, 가압기 압력, 핵비등이탈율, 국부출력밀도, 증기발생기 수위, 증기발생기 압력, 원자로 건물 압력 및 원자로 냉각재계통 유량 중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방법
12 12
제9항에서,공통원인 고장이라고 판단한 경우, 이를 운전원에게 알람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방법
13 13
제12항에서,상기 알람단계는 운전원 화면에 원자로 정지 및 안전설비 작동에 대한 관련 운전상태와 설정치를 나타내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방법
14 14
제13항에서,상기 안전설비 작동은 안전주입 작동, 원자로 건물 격리 작동, 원자로 건물 살수 작동, 주증기 격리 작동 및 보조급수 작동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방법
15 15
제9항에서,상기 공통원인 고장이라고 판단한 경우, 운전원이 해당 운전상태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수동 작동부가 마련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방법
16 16
제15항에서,상기 수동작동부는 운전원의 실수로 인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인터락 버튼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수력원자력(주) 원자력핵심기술개발 APR+ 설계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