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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시스템 및 방법(METHOD TO OBSTACLE AVOIDANCE FOR WHEELED MOBILE ROBOTS)

  • 기술번호 : KST201601029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예에 따른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시스템은 목표 지점을 향하여 주행하는 모바일 로봇의 주위에 위치된 장애물을 감지하는 감지부; 상기 모바일 로봇, 장애물 및 상기 목표 지점의 위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위치 획득부; 상기 감지부에 의해 장애물이 감지되는 경우,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거리 및 상대 각도를 고려하여 결정된 스위칭 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 발생부; 상기 위치 획득부로부터 획득된 위치 정보를 통해,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척력 벡터 및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목표 지점 사이의 인력 벡터를 연산하는 벡터 연산부; 및 상기 회피 벡터, 상기 인력 벡터 및 상기 스위칭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모바일 로봇의 이동 경로를 결정하는 경로 결정부;를 포함하고, 상기 스위칭 신호에 의해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이 실시간으로 제어될 수 있다.
Int. CL G05B 19/4061 (2006.01) B25J 13/08 (2006.01) B25J 9/16 (2006.01)
CPC B25J 9/1676(2013.01) B25J 9/1676(2013.01) B25J 9/1676(2013.01) B25J 9/1676(2013.01) B25J 9/1676(2013.01) B25J 9/1676(2013.01) B25J 9/167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54422 (2014.11.07)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664575-0000 (2016.10.04)
공개번호/일자 10-2016-0054862 (2016.05.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0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0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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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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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복 중국 미국 ***** 텍사스 달라스
2 김윤구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이동하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동구
4 니콜라스, 겐스 미국 미국 ***** 텍사스 리처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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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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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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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07 수리 (Accepted) 1-1-2014-1074725-5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7.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2015-0057031-0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16833-49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4.18 수리 (Accepted) 1-1-2016-0369569-1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5.16 수리 (Accepted) 1-1-2016-0463591-9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63611-1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02958-8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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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지점을 향하여 주행하는 모바일 로봇의 주위에 위치된 장애물을 감지하는 감지부;상기 모바일 로봇, 장애물 및 상기 목표 지점의 위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위치 획득부;상기 감지부에 의해 장애물이 감지되는 경우, 상기 장애물의 형상,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거리 및 상대 각도를 고려하여 결정된 스위칭 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 발생부;상기 위치 획득부로부터 획득된 위치 정보를 통해,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척력 벡터 및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목표 지점 사이의 인력 벡터를 연산하는 벡터 연산부; 및상기 인력 벡터 및 상기 스위칭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모바일 로봇의 이동 경로를 결정하는 경로 결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스위칭 신호에 의해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이 실시간으로 제어될 수 있고,상기 스위칭 신호는 원형 장애물 감지 시 발생되는 제1 스위칭 신호를 포함하고,상기 제1 스위칭 신호는 아래와 같이 결정되며,이때, 는 제1 스위칭 신호이고, dro는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거리이고, θ는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각도(heading angle)이며, 상기 dm은 이고,이때, R은 상기 감지부에 의한 감지 범위이고, r은 회피 범위이며, θro는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각도와 상기 장애물 방위각의 차이이며,상기 스위칭 신호는 상기 제1 스위칭 신호에 의한 상기 모바일 로봇의 작동을 보완하기 위한 제2 스위칭 신호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2 스위칭 신호는 아래와 같이 결정되며,이때, 는 제2 스위칭 신호이고, 는 상기 모바일 로봇의 현재 스위칭 신호이고,상기 제2 스위칭 신호는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거리, 상대 각도 및 상기 모바일 로봇의 현재 스위칭 신호를 고려하여 실시간 결정되어, 상기 모바일 로봇의 회피 영역을 감소시키고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 중 채터링 현상을 방지하는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벡터 연산부에서는 상기 척력 벡터로부터 회피 벡터가 더 연산되고, 상기 회피 벡터는 상기 인력 벡터와의 내적이 0과 같거나 0보다 큰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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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결정부에서는 상기 모바일 로봇이 상기 장애물을 회피하기 위해 이동되어야 할 경로를 나타내는 통합 속도 벡터(unified velocity vector)가 연산되고,상기 통합 속도 벡터는 아래의 식에 의해 연산되고, 이때, 는 통합 속도 벡터이고, 는 스위칭 신호이고, 는 회피 벡터이고, 는 인력 벡터인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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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결정부에서 상기 통합 속도 벡터와 상기 모바일 로봇의 위치 정보로부터 가상의 목표 지점이 연산되고, 상기 가상의 목표 지점으로부터 연산된 속도 정보는 보정될 수 있는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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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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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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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신호는 비원형 장애물 감지 시 발생되는 제3 스위칭 신호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3 스위칭 신호는 아래와 같이 결정되며,이때, 는 제3 스위칭 신호이고, 는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목표 지점을 잇는 선이고, 는 상기 장애물 상의 모든 점의 집합인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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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로봇의 초기 상태가 획득되는 단계;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위 환경이 획득되는 단계;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위에 위치된 장애물이 감지되는 단계;상기 모바일 로봇 주위의 장애물의 위치 및 상기 모바일 로봇이 향하는 목표 지점의 위치가 획득되는 단계;상기 장애물의 형상,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거리 및 상대 각도를 고려하여 결정된 스위칭 신호가 발생되는 단계; 및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척력 벡터,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목표 지점 사이의 인력 벡터 및 상기 척력 벡터로부터 수직하게 형성되는 회피 벡터가 연산되는 단계; 를 포함하고,상기 스위칭 신호에 의해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이 실시간으로 제어될 수 있고,상기 스위칭 신호는 원형 장애물 감지 시 발생되는 제1 스위칭 신호를 포함하고,상기 제1 스위칭 신호는 아래와 같이 결정되며,이때, 는 제1 스위칭 신호이고, dro는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거리이고, θ는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각도(heading angle)이며, 상기 dm은 이고,이때, R은 상기 감지부에 의한 감지 범위이고, r은 회피 범위이며, θro는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각도와 상기 장애물 방위각의 차이이며,상기 스위칭 신호는 상기 제1 스위칭 신호에 의한 상기 모바일 로봇의 작동을 보완하기 위한 제2 스위칭 신호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2 스위칭 신호는 아래와 같이 결정되며,이때, 는 제2 스위칭 신호이고, 는 상기 모바일 로봇의 현재 스위칭 신호이고,상기 제2 스위칭 신호는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거리, 상대 각도 및 상기 모바일 로봇의 현재 스위칭 신호를 고려하여 실시간 결정되어, 상기 모바일 로봇의 회피 영역을 감소시키고 상기 모바일 로봇의 주행 중 채터링 현상을 방지하는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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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장애물 사이의 척력 벡터, 상기 모바일 로봇과 상기 목표 지점 사이의 인력 벡터 및 상기 척력 벡터로부터 수직하게 형성되는 회피 벡터가 연산되는 단계 이후에, 상기 회피 벡터, 상기 인력 벡터 및 상기 스위칭 신호에 의해 상기 모바일 로봇이 상기 장애물을 회피하기 위해 이동되어야 할 경로를 나타내는 통합 속도 벡터가 연산되는 단계가 더 포함되는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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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회피 벡터, 상기 인력 벡터 및 상기 스위칭 신호에 의해 상기 모바일 로봇이 상기 장애물을 회피하기 위해 이동되어야 할 경로를 나타내는 통합 속도 벡터가 연산되는 단계 이후에,상기 통합 속도 벡터로부터 가상의 목표 지점 및 목표 방향이 연산되는 단계;상기 가상의 목표 지점으로부터 목표 속도가 연산되는 단계;상기 목표 속도가 보정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목표 속도에 따라 상기 모바일 로봇이 이동되는 단계;가 더 포함되는 모바일 로봇의 장애물 회피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일반사업 신재생에너지 지능형로봇 융합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