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가상 공간의 가상 객체와 인터랙션하는 사용자에게 실제와 유사한 역감을 제공하는 장치로서,상기 사용자의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에 착용 가능한 케이스부;상기 케이스부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상기 사용자의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접촉하는 일단 및 탄성부재를 통해 상기 케이스부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타단을 포함하고, 상기 탄성부재의 작용에 의해 상기 일단이 상기 가상 객체와의 인터랙션에 따른 접촉감을 상기 사용자의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에 제공하는 역감 제공부;상기 케이스부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외부의 단말과 통신하는 통신부; 및상기 케이스부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i) 상기 케이스부와 결합된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의 움직임에 따른 벡터 정보 및 상기 가상 객체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생성된 제1 역감 제어 데이터 및 상기 케이스부와 결합된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의 움직임을 촬영한 영상 정보 및 상기 가상 객체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생성된 제2 역감 제어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의 데이터를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외부 단말로부터 수신하여 상기 역감 제공부를 제어하는 프로세스 또는 (ii) 상기 제1 역감 제어 데이터 및 상기 제2 역감 제어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의 데이터를 생성하여 상기 역감 제공부를 제어하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프로세서부를 포함하고,상기 역감 제공부는,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에 접촉감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핀부; 및상단이 상기 핀부의 하단의 적어도 일부분과 연동되게 설치되며, 상기 프로세서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핀부를 진동시키는 엑추에이터를 포함하되,상기 탄성부재는,상단의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엑추에이터의 하단에 연동되게 설치되며, 상기 엑추에이터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이 상기 엑추에이터의 하단 방향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고, 상기 진동이 상기 엑추에이터의 상단 방향으로 전달되도록 상기 엑추에이터를 지지하며,상기 역감 제공부는,상기 핀부와 상기 엑추에이터의 적어도 일부분을 둘러쌈으로써 상기 엑추에이터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이 상기 엑추에이터에 대응되는 상기 핀부가 접촉하는 상기 사용자 신체의 특정 부위 이외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진동 흡수 부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제1항에 있어서,측면에서 상기 진동 흡수 부재의 일부분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결합되어 상기 역감 제공부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이 상기 특정 부위 이외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고, 상면에서 상기 핀부의 적어도 일부분이 이동할 수 있도록 홀이 생성되어 있는 격벽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엑추에이터의 측면과 상기 진동 흡수 부재의 내측면 사이에 제1 공간부가 존재하여, 상기 엑추에이터가 상기 제1 공간부에서 좌우로 진동하고,상기 진동 흡수 부재의 내측면과 이에 대응되는 상기 핀부의 외곽면 사이에 제2 공간부가 존재하여, 상기 엑추에이터에 의해 상기 핀부가 상기 제2 공간부에서 상하로 진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6 |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역감 제공부는 복수 개 설치되어 있으며,상기 각각의 역감 제공부의 각각의 상기 격벽부는, 서로 이웃하는 역감 제공부로부터의 진동을 흡수하여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역감 제공부는 복수 개 설치되어 있으며,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가상 객체의 특정 부분과 단접점의 상태로 인터랙션한 상태에서 상기 단접점 상태를 유지하면서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을 움직여 상기 가상 객체 상에서 이동시키는 경우, 상기 프로세서부는, 상기 복수 개의 상기 역감 제공부 중 상기 가상 객체와의 인터랙션에 대응되는 상기 역감 제공부에 대해서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8 |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역감 제공부는 복수 개 설치되어 있으며,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가상 객체의 특정 부분과 면접점의 상태로 인터랙션한 상태에서 상기 면접점 상태를 유지하면서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을 움직여 상기 가상 객체 상에서 이동시키는 경우, 상기 프로세서부는, 상기 복수 개의 상기 역감 제공부 중 상기 가상 객체와의 인터랙션에 대응되는 N 개의 상기 역감 제공부에 대해서 제어를 수행하되,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이 움직이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각각의 상기 N 개의 상기 역감 제공부를 순차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엑추에이터는, 진동 모터, 리니어 모터, VCM 모터, 스텝 모터, 서보모터, 솔레노이드 밸브, 유공압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0 |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탄성부재는, 적어도 하나의 하측 부위가 상기 케이스부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결합되어 있고, 적어도 하나의 상측 부위가 상기 엑추에이터의 하단의 적어도 일부와 연동되는 판 스프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1 |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케이스부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결합되어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의 움직임에 따른 상기 벡터 정보를 센싱하는 센서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프로세서부는, 상기 센서부로부터 상기 벡터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외부 단말로부터 상기 가상 객체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상기 벡터 정보와 상기 가상 객체 정보를 참조로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과 상기 가상 객체의 접촉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과 상기 가상 객체가 접촉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벡터 정보와 상기 가상 객체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제1 역감 제어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2 |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케이스부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결합되어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의 움직임에 따른 상기 벡터 정보를 센싱하는 센서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프로세서부는, 상기 센서부로부터 상기 벡터 정보를 획득하여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외부 단말로 전송함으로써, 상기 외부 단말이, 상기 벡터 정보와 상기 가상 객체 정보를 참조로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과 상기 가상 객체의 접촉 여부를 판단하도록 지원한 후, 상기 외부 단말이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과 상기 가상 객체가 접촉한 것으로 판단한 경우, 상기 벡터 정보와 상기 가상 객체 정보를 참조로 생성한 상기 제1 역감 제어 데이터를 상기 통신부를 통해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3 |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부는,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의 움직임을 촬영한 영상 정보 및 상기 가상 객체에 대한 정보를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외부 단말로부터 획득하여, 상기 영상 정보와 상기 가상 객체 정보를 참조로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과 상기 가상 객체의 접촉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과 상기 가상 객체가 접촉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영상 정보와 상기 가상 객체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제2 역감 제어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4 |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케이스부는, 서로 결합 가능한 외부 케이스부와 내부 케이스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기 외부 케이스부와 상기 내부 케이스부 사이에는, 상기 역감 제공부를 수용할 수 있는 격벽부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외부 케이스부는, 제1 외부 케이스부 및 상기 제1 외부 케이스와 결합 가능한 제2 외부 케이스부로 구성되며, 상기 내부 케이스부는, 제1 외부 케이스부와 결합 가능한 제1 내부 케이스부 및 제2 외부 케이스부와 결합 가능한 제2 내부 케이스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6 |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격벽부의 상면에 개구부가 형성되고, 상기 격벽부의 상면과 결합되는 상기 내부 케이스부에도 상기 개구부에 대응되는 홀이 형성되어, 상기 역감 제공부의 일단이 상기 개구부 및 홀을 통하여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역감 제공부는, 상기 사용자 신체의 적어도 일부분에 접촉감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핀부; 및 상단이 상기 핀부의 하단의 적어도 일부분과 연동되게 설치되며, 상기 프로세서의 제어에 따라 상기 핀부를 진동시키는 엑추에이터를 포함하며,상기 엑추에이터에 의해 상기 핀부의 상단이 진동하며 상기 홀을 통해 움직여짐으로써, 상기 엑추에이터에 대응되는 상기 핀부가 접촉하는 상기 사용자 신체의 특정 부위에 상기 가상 객체와의 인터랙션에 따른 접촉감이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탄성부재는, 상단의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엑추에이터의 하단에 연동되게 설치되며, 상기 탄성부재의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외부 케이스부와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