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개시는 LTE와 같은 4G 통신 시스템 이후 보다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지원하기 제공될 5G 또는 pre-5G 통신 시스템에 관련된 것이다.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방법은, 무선 통신 시스템의 하나의 source 단말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에 있어서, 하나의 source 단말에 대해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과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존재하는가를 확인하는 과정; 및 존재할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로부터 받은 간섭 세기와 피드백받은 링크 마진값을 기반으로 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 및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 각각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
---|---|
Int. CL | H04W 74/00 (2009.01.01) H04W 74/08 (2019.01.01) H04W 24/02 (2009.01.01) |
CPC | H04W 74/008(2013.01) H04W 74/008(2013.01) H04W 74/00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50118216 (2015.08.21) |
출원인 | 삼성전자주식회사,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
공개번호/일자 | 10-2017-0022777 (2017.03.02)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20.05.28) |
심사청구항수 | 2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삼성전자주식회사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
2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관악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성원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관악구 |
2 | 장상현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마포구 |
3 | 정병훈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서구 |
4 | 손영욱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양천구 |
5 | 유승민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6 | 이재홍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관악구 |
7 | 최성현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8 | 장수영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건주 | 대한민국 | 서울 종로구 명륜동*가 ***-* 미화빌딩 이건주특허법률사무소 |
2 | 김정훈 | 대한민국 | 서울 종로구 명륜동*가 ***-* 미화빌딩 (이건주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5.08.21 | 수리 (Accepted) | 1-1-2015-0814555-5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5.13 | 수리 (Accepted) | 4-1-2019-5093546-10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5.23 | 수리 (Accepted) | 4-1-2019-5101798-31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2 | 수리 (Accepted) | 4-1-2019-5154561-59 |
5 |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
2020.05.28 | 수리 (Accepted) | 1-1-2020-0540478-04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20.05.28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20-0540477-58 |
7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20.09.0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11.25 | 수리 (Accepted) | 4-1-2020-5265458-48 |
번호 | 청구항 |
---|---|
1 |
1 무선 통신 시스템의 하나의 source 단말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에 있어서,하나의 source 단말에 대해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과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존재하는가를 확인하는 과정; 및존재할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로부터 받은 간섭 세기와 피드백받은 링크 마진값을 기반으로 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 및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 각각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마진값은 필요한 수신 신호 세기 및 수신한 수신 신호 세기의 비율에 따라서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modulation coding scheme(MCS) 및 채널 상태 중 하나에 따라서 다르게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기반으로 하여 전송 전력을 제어하는 과정을 더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할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모든 간섭 단말에 대한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기반으로 하여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할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상기 모든 간섭 단말에 대한 캐리어 감지 임계값들 중 최소값으로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할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모든 간섭 단말과 목적지 단말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의 조합에 대한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기반으로 하여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8 |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할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모든 간섭 단말과 목적지 단말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의 조합에 대한 캐리어 감지 임계값들 중 최소값으로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이 확인되는 상황에서, 간섭 신호 세기와 간섭 인지 전과 간섭 인지 후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비교하는 과정; 및비교 결과에 따라 백오프 카운터를 제어하는 과정을 더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백오프 카운터는 간섭 인지에 걸린 타임 슬롯의 개수 만큼 줄이거나 간섭 인지에 걸린 타임 슬롯의 수와 0 사이의 임의의 정수 만큼 줄임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11 |
11 무선 통신 시스템의 하나의 source 단말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에 있어서,하나의 source 단말에 대해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과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존재하는가를 확인하고, 존재할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로부터 받은 간섭 세기와 피드백받은 링크 마진값을 기반으로 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 및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 각각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마진값은 필요한 수신 신호 세기 및 수신한 수신 신호 세기의 비율에 따라서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13 |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modulation coding scheme(MCS) 및 채널 상태 중 하나에 따라서 다르게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기반으로 하여 전송 전력을 제어하도록 더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15 |
1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할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모든 간섭 단말에 대한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기반으로 하여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할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상기 모든 간섭 단말에 대한 캐리어 감지 임계값들 중 최소값으로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할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모든 간섭 단말과 목적지 단말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의 조합에 대한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기반으로 하여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18 |
18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할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모든 간섭 단말과 목적지 단말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의 조합에 대한 캐리어 감지 임계값들 중 최소값으로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19 |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이 확인되는 상황에서, 간섭 신호 세기와 간섭 인지 전과 간섭 인지 후의 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백오프 카운터를 제어하도록 더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20 |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백오프 카운터는 간섭 인지에 걸린 타임 슬롯의 개수 만큼 줄이거나 간섭 인지에 걸린 타임 슬롯의 수와 0 사이의 임의의 정수 만큼 줄임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21 |
21 무선 통신 시스템의 하나의 목적지 단말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에 있어서,하나의 source 단말에 대해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과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존재할 경우, 상기 source 단말로부터 transmission power control (TPC) request 프레임을 수신하는 과정;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계산하기 위한 링크 마진값을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링크 마진값을 포함한 TPC report 프레임을 상기 하나의 source 단말로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22 |
22 제21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마진값은 필요한 수신 신호 세기 및 수신한 수신 신호 세기의 비율에 따라서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23 |
23 제21항에 있어서,상기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modulation coding scheme(MCS) 및 채널 상태 중 하나에 따라서 다르게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방법 |
24 |
24 무선 통신 시스템의 하나의 목적지 단말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에 있어서,하나의 source 단말에 대해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간섭 단말과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목적지 단말이 존재할 경우, 상기 source 단말로부터 transmission power control (TPC) request 프레임을 수신하는 수신부;캐리어 감지 임계값을 계산하기 위한 링크 마진값을 계산하는 제어부; 및상기 링크 마진값을 포함한 TPC report 프레임을 상기 하나의 source 단말로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25 |
25 제24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마진값은 필요한 수신 신호 세기 및 수신한 수신 신호 세기의 비율에 따라서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26 |
26 제24항에 있어서,상기 캐리어 감지 임계값은 modulation coding scheme(MCS) 및 채널 상태 중 하나에 따라서 다르게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캐리어 감지 임계값 결정 장치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EP03133891 | EP | 유럽특허청(EPO) | FAMILY |
2 | EP03133891 | EP | 유럽특허청(EPO) | FAMILY |
3 | US10602544 | US | 미국 | FAMILY |
4 | US20170055289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EP3133891 | EP | 유럽특허청(EPO) | DOCDBFAMILY |
2 | EP3133891 | EP | 유럽특허청(EPO) | DOCDBFAMILY |
3 | US10602544 | US | 미국 | DOCDBFAMILY |
4 | US2017055289 | US | 미국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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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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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5.08.21 | 수리 (Accepted) | 1-1-2015-0814555-5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5.13 | 수리 (Accepted) | 4-1-2019-5093546-10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5.23 | 수리 (Accepted) | 4-1-2019-5101798-31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2 | 수리 (Accepted) | 4-1-2019-5154561-59 |
5 |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 2020.05.28 | 수리 (Accepted) | 1-1-2020-0540478-04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20.05.28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20-0540477-58 |
7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20.09.0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11.25 | 수리 (Accepted) | 4-1-2020-5265458-48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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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345244333 |
---|---|
세부과제번호 | 21A20131612805 |
연구과제명 | 창의정보기술 인재양성사업단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5 |
연구기간 | 201309~202008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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