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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네트워크의 침입 탐지 시스템(IDS)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159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내부 네트워크에 대한 공격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는 침입 탐지 시스템(IDS)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IDS)에서 네트워크 공격을 탐지하는 방법은, 기 설정된 주기동안 네트워크의 메시지들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입력된 각 메시지별로 현재 발생 빈도 값을 구하는 단계; 상기 주기가 시작될 때 차량의 동작 상태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동작 상태 정보에 대응되는 메시지별 정상 발생 빈도 값을 호출하는 단계; 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 및 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을 이용하여 메시지별로 선형 근사화한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 및 상기 선형 근사화한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의 결과를 기 설정된 임계 값과 비교하여 상기 각 메시지별로 공격 상태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4L 29/06 (2006.01.01) H04L 12/26 (2006.01.01) H04L 12/40 (2006.01.01)
CPC H04L 63/1416(2013.01) H04L 63/1416(2013.01) H04L 63/1416(2013.01) H04L 63/14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54404 (2015.04.17)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38613-0000 (2016.07.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07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4.17)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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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4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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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호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2 이정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3 류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 이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5 안현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6 김호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7 문영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8 우준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9 김영식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서구
10 이강석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11 노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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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삼화빌딩)(특허법인 두성)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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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광주광역시 동구
4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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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4.17 수리 (Accepted) 1-1-2015-0376232-6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8.10 수리 (Accepted) 4-1-2015-5106192-07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94291-20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34296-3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01 수리 (Accepted) 1-1-2016-0107049-13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29028-6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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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18 수리 (Accepted) 4-1-2017-5150878-5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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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6 수리 (Accepted) 4-1-2017-5199091-1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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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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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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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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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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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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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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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6 수리 (Accepted) 4-1-2020-5071333-01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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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17 수리 (Accepted) 4-1-2020-5088703-88
2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IDS)에서 네트워크 공격을 탐지하는 방법에 있어서,기 설정된 주기동안 네트워크의 메시지들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입력된 각 메시지별로 현재 발생 빈도 값을 구하는 단계;상기 주기가 시작될 때 차량의 동작 상태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상기 동작 상태 정보에 대응되는 메시지별 정상 발생 빈도 값을 호출하는 단계;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 및 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을 이용하여 메시지별로 선형 근사화한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선형 근사화한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의 결과를 기 설정된 임계 값과 비교하여 상기 각 메시지별로 공격 상태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동작 상태 정보는,게이트웨이 및 각 제어기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입력되는,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메시지들은, CAN 메시지들인,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공격 탐지 시스템(IDS)은,CAN 네트워크에서 게이트웨이 내부에 위치하는,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을 구하는 단계는,상기 메시지들의 ID를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추출한 ID들로부터 각 ID의 발생 빈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은,상기 주기동안 각 ID의 발생 횟수를 상기 주기 동안 전체 패킷의 발생 횟수로 나눈 값인,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은,상기 공격 탐지 시스템의 외부로부터 새로운 정상 발생 빈도 값을 수신하여 갱신되는,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은,상기 공격 상태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정상으로 판정된 현재 발생 빈도 값에 소정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학습되는,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은, 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을 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으로 나눈 값을 로그 연산한 값에, 상기 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을 곱하도록 수행되는,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선형 근사화한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은,상기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의 로그 연산을 선형적으로 근사화한 연산을 포함하는, 차량의 공격 탐지 방법
11 11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IDS)에 있어서, 기 설정된 주기동안 네트워크의 메시지들을 입력받고, 상기 입력된 각 메시지별로 현재 발생 빈도 값을 구하는 제 1 모듈;상기 주기가 시작될 때 차량의 동작 상태 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동작 상태 정보에 대응되는 메시지별 정상 발생 빈도 값을 호출하는 제 2 모듈; 및 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 및 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을 이용하여 메시지별로 선형 근사화한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을 수행하고, 상기 선형 근사화한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의 결과를 기 설정된 임계 값과 비교하여 상기 각 메시지별로 공격 상태 여부를 판단하는 제 3 모듈을 포함하는,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동작 상태 정보는,게이트웨이 및 각 제어기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입력되는,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13 13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메시지들은, CAN 메시지들인,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14 14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공격 탐지 시스템은,CAN 네트워크에서 게이트웨이 내부에 위치하는,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15 15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모듈은,상기 메시지들의 ID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한 ID들로부터 각 ID의 발생 빈도를 계산하는,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16 16
제 15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은,상기 주기동안 각 ID의 발생 횟수를 상기 주기 동안 전체 패킷의 발생 횟수로 나눈 값인,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17 17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은,상기 공격 탐지 시스템의 외부로부터 새로운 정상 발생 빈도 값을 수신하여 갱신되는,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18 18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은,상기 공격 상태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정상으로 판정된 현재 발생 빈도 값에 소정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학습되는,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19 19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은, 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을 상기 정상 발생 빈도 값으로 나눈 값을 로그 연산한 값에, 상기 상기 현재 발생 빈도 값을 곱하도록 수행되는,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20 20
제 19항에 있어서,상기 선형 근사화한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은,상기 상대 거리 함수 연산의 로그 연산을 선형적으로 근사화한 연산을 포함하는, 차량의 공격 탐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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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60308887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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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6059987 CN 중국 DOCDBFAMILY
2 CN106059987 CN 중국 DOCDBFAMILY
3 US2016308887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