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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 및 방법(INFORMATION PROVIDING APPARATUS OF ACCIDENT DANGEROUS SITUATION OF VEHICLE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0577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는, 차량의 비정상 상황 발생시 주행도로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영상 정보 획득부; 상기 차량의 비정상 상황에 처한 차량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차량 위치 정보 제공부; 상기 차량의 주행안전 제고를 위한 차량 정보를 획득하도록 접속하는 OBD-Ⅱ 단자; 상기 영상 취득부, 차량 위치 정보 제공부 및 OBD-Ⅱ 단자 중 적어도 하나의 획득 정보가 수신되는 스마트 기기; 및 상기 스마트 기기로부터 무선통신에 의해 수신된 상기 획득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에 따라 비정상 상황 여부를 판단하며, 판단 결과를 주변 차량에게 공유하는 주행안전 관리시스템을 포함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차량의 비정상 상황 발생시 영상 정보, 위치 정보 및 차량 정보 등을 통해 비정상 상황 또는 비상 상황 여부를 판단한 후 주변 차량에게 공유하여 사고위험상황 인지에 따른 안전 운전을 유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 정보 제공을 통한 안전 운전을 유도함과 동시에 교통 사고율 감소에 따른 사회적 지불 비용이 저감되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8G 1/0965 (2006.01.01) G01S 19/01 (2010.01.01) G08G 1/04 (2006.01.01) G08G 1/087 (2006.01.01) H04N 5/225 (2006.01.01) H04W 4/02 (2009.01.01)
CPC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G08G 1/09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25803 (2015.09.04)
출원인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28767 (2017.03.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0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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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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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봉섭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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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제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길 **, *층(도곡동, 지엠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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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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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9.04 수리 (Accepted) 1-1-2015-0864247-12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5.24 수리 (Accepted) 1-1-2016-0496286-3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15872-3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2.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86466-82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4.03 수리 (Accepted) 1-1-2017-0325887-38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2898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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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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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비정상 상황 발생시 주행도로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영상 정보 획득부;상기 차량의 비정상 상황에 처한 차량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차량 위치 정보 제공부;상기 차량의 주행안전 제고를 위한 차량 정보를 획득하도록 접속하는 OBD-Ⅱ 단자;상기 영상 취득부, 차량 위치 정보 제공부 및 OBD-Ⅱ 단자 중 적어도 하나의 획득 정보가 수신되는 스마트 기기; 및상기 스마트 기기로부터 무선통신에 의해 수신된 상기 획득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에 따라 비정상 상황 여부를 판단하며, 판단 결과를 주변 차량에게 공유하는 주행안전 관리시스템을 포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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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 정보 획득부는 스마트 기기 또는 차량용 블랙박스의 내장형 카메라인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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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위치 정보 제공부는 스마트 기기 또는 네비게이션에 내장된 GPS인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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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OBD-Ⅱ 단자에 의해 입력받는 차량 정보는 능동형 안전 시스템 작동 정보 및 차량 센서 정보인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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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는 에어백 전개 신호, 바퀴잠김 방지식 제동장치(ABS), 차체자세제어장치(ESP, ESC, VDC), 타이어공기압 경보장치(TPMS), 긴급자동브레이크장치(AEB), 전자제어 서스펜션(CDC, ECS) 중 적어도 하나인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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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안전 관리시스템은 상기 능동형 안전 시스템에 의한 입력 정보를 DB 화하고, 업데이트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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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비정상 상황 발생시 영상 정보, 위치 정보 및 차량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영상 정보, 위치 정보 및 차량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획득 정보가 스마트 기기로 수신되는 단계;상기 스마트 기기로부터 무선통신에 의해 수신된 상기 영상 정보, 위치 정보 및 차량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에 따라 주행안전 관리시스템에서 비정상 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가 상기 주행안전 관리시스템을 통해 주변 차량에게 공유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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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 결과 공유 단계는,상기 주행안전 관리시스템을 통한 비정상 상황 확인 후 map을 기반으로 가상 안전선(virtual safety line)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가상 안전선 통과 차량에서 전방 도로에 대한 상황 정보 요청 여부를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전방 도로에 대한 상황 정보를 요청하는 경우 비정상 상황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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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비정상 상황 여부 판단 단계는 전방 추돌 위험(또는 급제동) 상황, 2차(또는 측방) 추돌 위험 상황, 도로 미끄럼 상황, 급선회 위험 상황 및 도로 파손 상황 중에 적어도 하나의 상황에 대해 판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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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 추돌 위험(또는 급제동) 상황 판단은,에어백 전개 신호가 출력되고 사고로 인한 정지차량으로 판단되면 비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고,ABS 작동 신호가 출력되고 상기 ABS 작동 신호가 날씨 또는 전방 차량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판별되면 비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며,AEB 작동 신호가 출력되어 급제동 상황인 것으로 판단되면 비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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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2차(또는 측방) 추돌 위험 상황 판단은,TPMS를 통한 타이어 파손 상황 신호가 출력되면 ESC 작동 신호 유무를 통한 비상 또는 비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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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 미끄럼 상황 판단은,ESC 작동 신호가 출력되어 날씨 정보를 이용한 도로 미끄럼 상황인 것으로 판단되면 비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고,ABS 작동 신호가 출력되어 날씨 또는 전방 차량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판별되면 비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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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급선회 위험 상황 판단은,ESC 작동 신호가 출력되어 도로지형 정보를 이용한 급선회 위험 상황인 것으로 판단되면 추천 주행 속도를 판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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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 파손 상황 판단은,CDC의 수직방향 가속도 정보가 출력되어 노면 파손 상황인 것으로 판단되면 비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는 차량의 사고위험상황 정보 제공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