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심전도를 이용한 운전자 상태 감시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7009817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심전도를 이용한 운전자 상태 감시 장치 및 그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심전도를 이용한 운전자 상태 감시 장치는 차량 내 부착되는 다수의 전극을 통해 운전자의 심전도 신호(ECG)를 감지하는 감지부와, 심전도 유도 방식을 이용하여 심전도 신호로부터 심전도 데이터를 추출하는 데이터 추출부와, 심전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P-QRS-T 파형으로부터 R-peak 값을 검출하고, 검출된 R-peak 값으로부터 RRI(R-R peak Interval) 값을 산출하고, 산출된 결과와 기 설정된 기준 RRI 값을 비교하여 운전자의 졸음 정도를 판단하는 제어부 및 판단 결과에 따라 경고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운전자의 심전도를 측정하여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졸음 여부를 판단하고 졸음 정도에 따라 경고함으로써 졸음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K 28/02 (2016.01.09) B60W 40/08 (2016.01.09) A61B 5/0456 (2016.01.09) A61B 5/04 (2016.01.09) A61B 5/0402 (2016.01.09)
CPC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68374 (2015.11.30)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31190-0000 (2017.04.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4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30)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윤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김윤년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서구
3 이재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30 수리 (Accepted) 1-1-2015-1165782-9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0.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22772-55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2.07 수리 (Accepted) 1-1-2016-1199249-40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2.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199250-97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31262-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3.2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88566-8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3.23 수리 (Accepted) 1-1-2017-0288567-2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81396-5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내 스티어링 휠, 운전석 시트의 등받이 및 바닥에 부착되는 다수의 전극을 통해 운전자의 심전도 신호(ECG)를 감지하는 감지부;심전도 유도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심전도 신호로부터 심전도 데이터를 추출하는 데이터 추출부;상기 심전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P-QRS-T 파형으로부터 R-peak 값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R-peak 값으로부터 RRI(R-R peak Interval) 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결과와 상기 차량의 시동이 온(ON)된 이후부터 설정 시간 동안 산출된 RRI 값의 평균값으로 설정되는 기준 RRI 값을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졸음 정도를 판단하되, 상기 기준 RRI 값과 상기 산출된 RRI 값의 차이가 제1 임계값을 초과하면 상기 졸음 정도가 제1 단계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기준 RRI 값과 상기 산출된 RRI 값의 차이가 제2 임계값을 초과하면 상기 졸음 정도가 제2 단계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며, 상기 심전도 데이터를 설정 Hz로 샘플링하고, 샘플링된 P-QRS-T 파형 중 P파의 변화율로부터 상기 운전자의 부정맥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 및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 경고음, 경고등 및 진동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수단을 통해 경고를 출력하되, 상기 판단된 졸음 정도가 상기 제2 단계 수준인 경우, 상기 제1 단계 수준인 경우 보다 강도를 세게하여 상기 경고를 출력하고, 상기 부정맥 판단시 상기 경고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추출부는,상기 운전석 시트의 등받이에 부착된 전극을 통해 감지된 상기 심전도 신호의 위상을 반전시킨 후 상기 심전도 데이터를 추출하는 심전도를 이용한 운전자 상태 감시 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심전도를 이용한 운전자 상태 감시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감시 방법에 있어서,차량 내 스티어링 휠, 운전석 시트의 등받이 및 바닥에 부착되는 다수의 전극을 통해 운전자의 심전도 신호(ECG)를 감지하는 단계;심전도 유도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심전도 신호로부터 심전도 데이터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심전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P-QRS-T 파형으로부터 R-peak 값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R-peak 값으로부터 RRI(R-R peak Interval) 값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결과와 상기 차량의 시동이 온(ON)된 이후부터 설정 시간 동안 산출된 RRI 값의 평균값으로 설정되는 기준 RRI 값을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졸음 정도를 판단하되, 상기 기준 RRI 값과 상기 산출된 RRI 값의 차이가 제1 임계값을 초과하면 상기 졸음 정도가 제1 단계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기준 RRI 값과 상기 산출된 RRI 값의 차이가 제2 임계값을 초과하면 상기 졸음 정도가 제2 단계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상기 심전도 데이터를 설정 Hz로 샘플링하고, 샘플링된 P-QRS-T 파형 중 P파의 변화율로부터 상기 운전자의 부정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 경고음, 경고등 및 진동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수단을 통해 경고를 출력하되, 상기 판단된 졸음 정도가 상기 제2 단계 수준인 경우, 상기 제1 단계 수준인 경우 보다 강도를 세게하여 상기 경고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심전도 데이터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운전석 시트의 등받이에 부착된 전극을 통해 감지된 상기 심전도 신호의 위상을 반전시킨 후 상기 심전도 데이터를 추출하는 운전자 상태 감시 방법
9 9
삭제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삭제
14 14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센터(RIC)조성사업 예측설계기반 전자화자동차부품 지역혁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