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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 및 방법(DEVICE AND METHOD FOR PREVENTING VEHICLE ACCIDENT OF PEDESTRIAN)

  • 기술번호 : KST2017012499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는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에서 방출되는 차량 방출 신호를 수신하는 신호 감지부; 상기 차량 방출 신호에 기초하여 차량의 접근 여부를 판단하는 차량 인식부; 및 상기 차량이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보행자에게 차량의 접근을 알려주기 위한 경고 신호를 발생하는 위험 경고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R 21/34 (2016.03.03) B60Q 5/00 (2016.03.03) G08B 21/02 (2016.03.03) B60W 50/08 (2016.03.03) G06K 9/00 (2016.03.03)
CPC B60R 21/34(2013.01) B60R 21/34(2013.01) B60R 21/34(2013.01) B60R 21/34(2013.01) B60R 21/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07155 (2016.01.20)
출원인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87575 (2017.07.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1.20)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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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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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광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권혁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김민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김민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5 이준근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6 홍요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7 정동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8 윤동현 대한민국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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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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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동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1.20 수리 (Accepted) 1-1-2016-0066230-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65919-8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99968-0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50422-7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14 수리 (Accepted) 1-1-2017-0150421-27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14466-3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8.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82028-98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8.14 수리 (Accepted) 1-1-2017-0782027-42
10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1795-29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26 수리 (Accepted) 1-1-2017-1293519-91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93520-37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9688-2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4 수리 (Accepted) 4-1-2018-5125629-51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9 수리 (Accepted) 4-1-2019-5151122-15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1 수리 (Accepted) 4-1-2019-5153932-1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에서 방출되는 차량 방출 신호를 수신하는 신호 감지부;상기 차량 방출 신호에 대한 신호 세기의 변화 값에 기초하여 차량의 접근 여부를 판단하는 차량 인식부; 및상기 차량이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보행자에게 차량의 접근을 알려주기 위한 경고 신호를 발생하는 위험 경고부를 포함하고,상기 신호 감지부는차량의 엔진 구동 시 발생하는 고유 주파수 신호를 상기 차량 방출 신호로서 수신하고,상기 차량 인식부는상기 신호 세기의 변화 값 및 기설정된 범위 값을 비교함으로써 상기 차량의 접근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는지그비 통신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신호 감지부는상기 지그비 통신 모듈을 장착한 주변 차량으로부터 지그비 신호를 상기 차량 방출 신호로서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감지부는상기 고유 주파수 신호의 진폭 또는 위상 변화를 검출하여 상기 고유 주파수 신호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락인증폭기(lock-in amplifier)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차량의 엔진 구동 시 발생하는 고유 주파수 신호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대로변과 이면도로로 구분하여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다이나믹 레인지의 패턴을 분석하여 상기 대로변과 이면도로를 구분하기 위한 기준 패턴으로서 저장하는 기준 패턴 저장부; 및상기 기준 패턴을 참조하여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대로변과 이면도로 중 어느 곳에 있는지를 판별하는 위치 판별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위험 경고부는상기 위치 판별부의 판별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경고 신호의 발생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위험 경고부는상기 판별 결과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대로변에 있는 경우, 상기 차량이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하더라도 상기 경고 신호를 발생하지 않고,상기 판별 결과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이면도로에 있는 경우, 상기 차량이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상기 경고 신호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감지부는주변 차량의 운전자의 휴대 단말기로부터 셀(cell) 위치 파악을 위해 발신된 신호를 상기 차량 방출 신호로서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주기적으로 동작하여 GPS 신호를 수신하는 GPS 모듈을 구비하고, 상기 GPS 모듈을 통해 수신된 GPS 신호의 신호 세기가 제2 임계치 이하이면,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실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별하는 위치 판별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는상기 판별 결과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실내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GPS 모듈을 구비하는 위치 판별부를 제외한 나머지 구성요소의 동작을 오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
10 10
제1항, 제2항, 제4항 내지 제7항 및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신발에 장착되는 경우, 상기 신발의 압력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여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 공급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12 12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에서 방출되는 차량 방출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상기 차량 방출 신호에 대한 신호 세기의 변화 값에 기초하여 차량의 접근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상기 차량이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보행자에게 차량의 접근을 알려주기 위한 경고 신호를 발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방출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는차량의 엔진 구동 시 발생하는 고유 주파수 신호를 상기 차량 방출 신호로서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접근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신호 세기의 변화 값 및 기설정된 범위 값을 비교함으로써 상기 차량의 접근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는지그비 통신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차량 방출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지그비 통신 모듈을 장착한 주변 차량으로부터 지그비 신호를 상기 차량 방출 신호로서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방법
14 14
삭제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상기 고유 주파수 신호의 진폭 또는 위상 변화를 검출하여 상기 고유 주파수 신호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방법
16 16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차량의 엔진 구동 시 발생하는 고유 주파수 신호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대로변과 이면도로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단계;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상기 측정된 다이나믹 레인지의 패턴을 분석하여 상기 대로변과 이면도로를 구분하기 위한 기준 패턴으로서 저장하는 단계;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상기 기준 패턴을 참조하여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대로변과 이면도로 중 어느 곳에 있는지를 판별하는 단계; 및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상기 판별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경고 신호의 발생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신호의 발생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판별 결과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대로변에 있는 경우, 상기 차량이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하더라도 상기 경고 신호를 발생하지 않는 단계; 및상기 판별 결과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이면도로에 있는 경우, 상기 차량이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상기 경고 신호를 발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방법
18 18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방출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는주변 차량의 운전자의 휴대 단말기로부터 셀(cell) 위치 파악을 위해 발신된 신호를 상기 차량 방출 신호로서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방법
19 19
삭제
20 20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GPS 모듈을 주기적으로 동작하여 GPS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상기 GPS 모듈을 통해 수신된 GPS 신호의 신호 세기가 제2 임계치 이하이면,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실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별하는 단계; 및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에서, 상기 판별 결과 상기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장치가 현재 실내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GPS 모듈을 구비하는 위치 판별부를 제외한 나머지 구성요소의 동작을 오프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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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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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보행자 차량사고방지 웨어러블 디바이스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