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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볼스크류방식의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Brake actuator for railway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800106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볼스크류방식의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에 관한 것으로; 철도차량의 제동 ECU의 제동지령이 입력되는 모터제어기의 제어에 의해 전기모터를 구동시켜 회전력을 발생하는 동력부와, 상기 동력부의 회전력을 회전볼베어링으로 전달받는 볼베어링부와, 상기 회전볼베어링의 회전운동을 직진 운동으로 변환하는 스크류축이 구비되는 스크류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전기모터를 채용하여 전기적인 신호로 제동엑츄에이터를 구동함에 따라 공주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외부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재현성 있는 제동력을 일정하게 발생시킬 수 있는 빠른 응답특성 및 높은 신뢰도를 갖는 제동시스템을 구축함에 유리한 효과가 있다.
Int. CL B61H 13/20 (2016.08.19) B61H 13/34 (2016.08.19) B61H 13/38 (2016.08.19) F16H 25/22 (2016.08.19) F16D 65/46 (2016.08.19)
CPC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90644 (2016.07.1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09412 (2018.01.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7.1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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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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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수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
2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이호용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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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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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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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7.18 수리 (Accepted) 1-1-2016-0692198-6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53050-2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28225-7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20 수리 (Accepted) 1-1-2017-1273732-4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73711-9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0255-1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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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제동 ECU의 제동지령이 입력되는 모터제어기의 제어에 의해 전기모터를 구동시켜 회전력을 발생하는 동력부와,상기 동력부의 회전력을 회전볼베어링으로 전달받아 스크류축으로 전달하는 볼베어링부와,상기 회전볼베어링의 회전운동을 직진 운동으로 변환하여 전,후진 구동하는 스크류축이 구비되는 스크류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동력부는 상기 모터제어기의 제어에 의해 동력을 발생시키는 전기모터와, 상기 전기모터의 회전 토크를 증가시키기 위한 감속기어와, 상기 감속기어를 통해 전달되는 회전력을 상기 스크류부에 전달하기 위한 피니언기어와, 상기 전기모터와 감속기어가 고정되는 동력부 하우징으로 구성되고,상기 볼베어링부는 상기 동력부의 피니언기어와 치합되어 회전력의 방향을 전환하는 링기어와, 상기 링기어와 일체로 결합되어 회전함으로써 스크류축을 직선이동시키는 회전볼베어링과, 상기 회전볼베어링의 외측을 감싸도록 구성되어 강구에 의해 회전볼베어링을 회전 가능한 상태로 지지하는 고정볼베어링과, 상기 고정볼베어링이 고정되는 볼베어링부 하우징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볼스크류방식의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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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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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스크류부는 상기 회전볼베어링과 치합되어 상기 회전볼베어링의 회전에 의해 전,후진 구동하는 스크류축과, 상기 스크류축의 전단에 결합되는 결합판과, 상기 결합판 전면에 결합되어 제동시 토크를 측정하는 토크센서와, 상기 토크센서와 결합판이 고정되는 스크류부 하우징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볼스크류방식의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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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스크류부 하우징과 토크센서 및 결합판은 복수의 결합볼트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볼스크류방식의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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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토크센서는 상기 스크류부 하우징에 밀착 고정되며, 상기 결합판은 상기 토크센서와 결합볼트로 유격이 있는 상태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볼스크류방식의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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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볼베어링부와 상기 스크류부는 볼베어링부 하우징과 스크류부 하우징이 구비되며, 상기 볼베어링부 하우징과 스크류부 하우징에는 캘리퍼의 연결을 위해 복수의 볼트홀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볼스크류방식의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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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볼트는 토크센서와 결합되는 부분에는 나사산이 형성되고, 결합판과 결합되는 부분에는 나사산이 없는 형상으로 이루어져 결합볼트가 체결된 상태에서도 결합판이 이동 가능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볼스크류방식의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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