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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 차량 감시 방법 및 장치(METHOD AND DEVICE FOR MONITORING FORWARD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800115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방 차량 감시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전방 차량 감시 방법은 전방 차량 감시 장치에 의해 수행되고, 전방 영상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후미등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 추출된 후미등 영역에 관한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 추출된 정보를 이용하여 전방 차량의 제동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40/02 (2016.08.18) B60W 30/08 (2016.08.18)
CPC B60W 40/02(2013.01) B60W 40/02(2013.01) B60W 40/02(2013.01) B60W 40/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91907 (2016.07.20)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10363 (2018.01.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7.2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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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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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정훤재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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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등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층-***(구로동,제이엔케이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홍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길 ***, ***호(구로동,JnK 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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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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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7.20 수리 (Accepted) 1-1-2016-0703622-8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3 수리 (Accepted) 9-1-2017-0034426-1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29671-9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57914-8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18 수리 (Accepted) 1-1-2017-1257906-13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56109-2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12 수리 (Accepted) 1-1-2018-0576899-3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76931-15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09059-3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방 차량 감시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전방 차량 감시 방법에 있어서,전방 영상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후미등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추출된 후미등 영역에 관한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추출된 정보를 이용하여 전방 차량의 제동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후미등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전방 영상에 포함된 휘도 정보를 이용하여 후보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 및추출된 후보 영역의 좌우 대칭 여부에 따라 상기 후미등 영역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는 미리 정해진 값보다 큰 휘도 값을 갖는 영역을 상기 후보 영역으로 추출하고,상기 후미등 영역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는 추출된 후보 영역이 좌우 대칭인 경우 상기 후보 영역을 상기 후미등 영역으로 결정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후미등 영역에 관한 정보는 상기 후미등 영역의 휘도, 상기 후미등 영역에 포함된 좌우 후미등 간의 거리, 및 상기 후미등 영역에 포함된 후미등의 크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후미등 영역의 휘도는 상기 후미등 영역의 평균 휘도인,전방 차량 감시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좌우 후미등 간의 거리는 좌측 후미등의 중심으로부터 우측 후미등의 중심까지의 거리, 상기 좌측 후미등과 상기 우측 후미등 사이의 간격, 및 상기 좌측 후미등의 좌우 말단 중 어느 하나로부터 상기 우측 후미등의 좌우 말단 중 어느 하나 사이의 거리 중 어느 하나인,전방 차량 감시 방법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후미등의 크기는 좌측 후미등 또는 우측 후미등의 폭 또는 상기 좌측 후미등 또는 우측 후미등의 높이인,전방 차량 감시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차량의 제동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후미등 영역의 휘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 휘도보다 큰 경우 상기 전방 차량이 제동 중인 것으로 판단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차량의 제동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전방 영상을 수신하기 이전에 수신된 k번째(k는 자연수) 이전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후미등 영역의 휘도()를 이용하여 휘도 변화율을 계산하고, 상기 휘도 변화율이 미리 정해진 값보다 큰 경우 상기 전방 차량이 제동 중인 것으로 판단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휘도 변화율(α)은 수학식에 의해 정의되고,상기 수학식은 이고,상기 는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후미등 영역의 휘도인,전방 차량 감시 방법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차량 감시 방법은, 전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는 거리 변화율(β)이 미리 정해진 거리 변화율보다 큰 경우 상기 전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있는 것으로 결정하고,상기 거리 변화율(β)은 수학식에 의해 정의되고,상기 수학식은 이고,상기 는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좌우 후미등 간의 거리를 의미하고,상기 는 상기 전방 영상을 수신하기 이전에 수신된 k번째(k는 자연수) 이전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좌우 후미등 간의 거리를 의미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는 거리 변화율(β)이 미리 정해진 거리 변화율보다 큰 경우 상기 전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있는 것으로 결정하고,상기 거리 변화율(β)은 수학식에 의해 정의되고,상기 수학식은 이고,상기 는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후미등의 크기를 의미하고,상기 는 상기 전방 영상을 수신하기 이전에 수신된 k번째(k는 자연수) 이전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후미등의 크기를 의미하는,전방 차량 감시 방법
14 14
전방 영상을 수신하는 영상 수신부;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후미등 영역을 추출하는 영역 추출부;추출된 후미등 영역에 관한 정보를 추출하는 정보 추출부; 및추출된 정보를 이용하여 전방 차량의 제동 여부를 판단하는 제동 판단부를 포함하는,전방 차량 감시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영역 추출부는, 상기 전방 영상에 포함된 휘도 정보를 이용하여 후보 영역을 추출하고, 추출된 후보 영역의 좌우 대칭 여부에 따라 상기 후미등 영역 여부를 결정하는,전방 차량 감시 장치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영역 추출부는 미리 정해진 값보다 큰 휘도 값을 갖는 영역을 상기 후보 영역으로 추출하고, 추출된 후보 영역이 좌우 대칭인 경우 상기 후보 영역을 상기 후미등 영역으로 결정하는,전방 차량 감시 장치
17 17
제14항에 있어서,상기 후미등 영역에 관한 정보는 상기 후미등 영역의 휘도, 상기 후미등 영역에 포함된 좌우 후미등 간의 거리, 및 상기 후미등 영역에 포함된 후미등의 크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전방 차량 감시 장치
18 18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판단부는, 상기 후미등 영역의 휘도가 미리 정해진 기준 휘도보다 큰 경우 상기 전방 차량이 제동 중인 것으로 판단하는,전방 차량 감시 장치
19 19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판단부는, 상기 전방 영상을 수신하기 이전에 수신된 k번째(k는 자연수) 이전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후미등 영역의 휘도()를 이용하여 휘도 변화율(α)을 계산하고, 상기 휘도 변화율이 미리 정해진 값보다 큰 경우 상기 전방 차량이 제동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휘도 변화율(α)은 수학식에 의해 정의되고,상기 수학식은 이고,상기 는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후미등 영역의 휘도인,전방 차량 감시 장치
20 20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차량 감시 장치는 전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 여부를 결정하는 위험 감지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위험 감지부는 거리 변화율(β)이 미리 정해진 거리 변화율보다 큰 경우 상기 전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있는 것으로 결정하고,상기 거리 변화율(β)은 수학식에 의해 정의되고,상기 수학식은 이고,상기 는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좌우 후미등 간의 거리를 의미하고,상기 는 상기 전방 영상을 수신하기 이전에 수신된 k번째(k는 자연수) 이전 전방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좌우 후미등 간의 거리를 의미하는,전방 차량 감시 장치
21 21
제1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기재된 전방 차량 감시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로봇산업융합핵심기술개발사업 이동/조작/HRI/통신성능 등 서비스로봇성능평가 및 표준화 기술개발
2 미래창조과학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2014년도 글로벌 IT인재활용지원사업 실시간 Auditory Feedback을 활용한 음악로봇의 추가로 향상된 로봇 뮤지컬 기술개발
3 교육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실시간 Auditory Feedback기반 HRI시스템 연구
4 교육과학기술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인간과 실시간 협연을 위한 바이올린 연주로봇 개발
5 산업통상자원부 (주)유진로봇 지식서비스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완구산업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ToyWeb 서비스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