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열차 사고 방지 장치(APPARATUS FOR PREVENTING TRAIN ACCIDENT)

  • 기술번호 : KST201800153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로를 따라 경고 지점까지 이동한 후 열차의 기관사에게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고, 열차를 감지하여 열차 접근 정보를 출력하는 열차 감시기, 및 상기 열차 감시기를 제어하여 경고 지점까지 이동시키고, 상기 열차 감시기로부터 열차 접근 정보를 전달받아 작업자에게 열차가 접근중임을 경고하는 원격 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D 15/00 (2016.08.26) B61D 49/00 (2016.08.26) B61K 13/00 (2016.08.26) B61C 13/00 (2016.08.26) B61L 23/00 (2016.08.26)
CPC B61D 15/00(2013.01) B61D 15/00(2013.01) B61D 15/00(2013.01) B61D 15/00(2013.01) B61D 1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94411 (2016.07.2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11926 (2018.0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7.25)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곽상록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7.25 수리 (Accepted) 1-1-2016-0722835-9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7.27 수리 (Accepted) 1-1-2016-0732714-5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38168-1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50416-3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39224-5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16 수리 (Accepted) 1-1-2017-1139225-0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99803-1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본체를 선로를 따라 이동시키는 이동부; 열차의 기관사에게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는 제1 경고부; 및 상기 이동부를 제어하여 본체를 선로를 따라 경고 지점까지 이동시킨 후, 상기 제1 경고부를 제어하여 열차의 기관사에게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는 감시기 제어부를 포함하고, 작업 구간으로부터 경고 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거리 측정부를 더 포함하되, 상기 감시기 제어부는 상기 거리 측정부를 통해 측정된 작업 구간으로부터 경고 지점까지의 거리를 원격 제어기로 전달하며,상기 거리 측정부는 본체가 전방으로 이동중인지 또는 후방으로 이동중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확인 결과에 따라 전방으로 이동할 때의 이동 거리, 및 후방으로 이동할 때의 이동 거리를 각각 누적 합산하며, 전방으로 이동할 때 누적된 합산 거리에서 후방으로 이동할 때 누적된 합산 거리를 차감하여 작업 구간으로부터 경고 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열차를 감지하는 열차 감지부; 및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는 제2 경고부를 더 포함하되, 상기 감시기 제어부는 상기 열차 감지부에 의해 열차가 감지되면 상기 제2 경고부를 제어하여 열차의 기관사에게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경고부는 경고음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 감지부는 열차와의 충돌을 감지하는 충돌 감지부 및 열차와의 거리를 감지하는 근접 센서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6 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기 제어부는 상기 열차 감지부에 의해 열차가 감지되면 원격 제어기로 열차 접근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부는 열차의 배장기와 접촉되게 제작되어 선로상에서 회전하는 바퀴; 및상기 감시기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바퀴를 회전시키는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선로를 따라 경고 지점까지 이동한 후 열차의 기관사에게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고, 열차를 감지하여 열차 접근 정보를 출력하는 열차 감시기; 및상기 열차 감시기를 제어하여 경고 지점까지 이동시키고, 상기 열차 감시기로부터 열차 접근 정보를 전달받아 작업자에게 열차가 접근중임을 경고하는 원격 제어기를 포함하고,상기 열차 감시기는 작업 구간으로부터 경고 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거리 측정부; 및 상기 거리 측정부를 통해 측정된 작업 구간으로부터 경고 지점까지의 거리를 상기 원격 제어기로 전달하는 감시기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거리 측정부는 본체가 전방으로 이동중인지 또는 후방으로 이동중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확인 결과에 따라 전방으로 이동할 때의 이동 거리, 및 후방으로 이동할 때의 이동 거리를 각각 누적 합산하며, 전방으로 이동할 때 누적된 합산 거리에서 후방으로 이동할 때 누적된 합산 거리를 차감하여 작업 구간으로부터 경고 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 감시기는 본체를 선로를 따라 이동시키는 이동부; 및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는 제1 경고부를 포함하고, 상기 감시기 제어부는 상기 이동부를 제어하여 본체를 선로를 따라 경고 지점까지 이동시킨 후, 상기 제1 경고부를 제어하여 열차의 기관사에게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열차를 감지하는 열차 감지부; 및 열차의 기관사에게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는 제2 경고부를 더 포함하되, 상기 감시기 제어부는 상기 열차 감지부에 의해 열차가 감지되면 상기 제2 경고부를 제어하여 열차의 기관사에게 선로 작업중임을 경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경고부는 경고음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 감지부는 열차와의 충돌을 감지하는 충돌 감지부 및 열차와의 거리를 감지하는 근접 센서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부는 열차의 배장기와 접촉되게 제작되어 선로상에서 회전하는 바퀴; 및상기 감시기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바퀴를 회전시키는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16 16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원격 제어기는 조작부; 작업자에게 열차가 접근중임을 경고하는 출력부; 및상기 조작부로부터 입력된 제어명령에 따라 상기 열차 감시기를 선로를 따라 이동시켜 동작시키고, 상기 열차 감시기로부터 열차 접근 정보가 전달되면 상기 출력부를 제어하여 작업자에게 열차가 접근중임을 경고하는 원격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사고 방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관 주요사업 열차운행 안전성 검증 및 제품인증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