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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 기어 항공기를 위한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for airport concrete pavement analysis for the DT gear aircraft and design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8004097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DT 기어 항공기를 위한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DT(Dual in Tandem) 기어 항공기를 위한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에 있어서, 사용자로부터 설계 항공기의 기어의 종류를 DT 기어로 설정받는 기어 설정부, 설계항공기하중 또는 설계교통량을 포함하는 교통하중조건을 입력받고, 슬래브 두께, 줄눈간격, 하부지지력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포장구조특성을 입력받으며, 상기 공항을 설계하고자 하는 지역 을 입력받는 조건 입력부, 상기 기 설정된 지역에 대응하는 지역별 온도, 습도 또는 건조수축, 크리프 및 응력이완을 포함하는 환경하중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입력된 입력 값들을 이용하여 등가선형온도차, 응력-강도비, 상기 DT 기어에 따른 총 최대인장응력, 포장수명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연산하는 연산부 및 상기 연산된 등가선형온도차, 총 최대인장응력, 포장수명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화면상에 표시하는 출력부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교통하중뿐 아니라 환경하중을 고려하여 줄눈간격에 따른 적정 슬래브 두께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는 설계 조건과 이에 따른 해석 결과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공항 포장의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하므로 효율적으로 주기적인 유지보수 관리를 할 수 있다.
Int. CL G06F 17/50 (2006.01.01)
CPC G06F 30/13(2013.01) G06F 30/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26491 (2015.02.25)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17999-0000 (2016.04.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05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2.25)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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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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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2 유주호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백승범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4 이기상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5 이재훈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6 임진선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7 조윤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8 김승재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9 김연태 대한민국 강원도 삼척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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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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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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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2.25 수리 (Accepted) 1-1-2015-0186912-4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7.22 수리 (Accepted) 4-1-2015-5098802-1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2015-0059150-7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60259-1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01 수리 (Accepted) 1-1-2016-0105959-9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2.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05974-7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04491-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4-1-2016-5127132-4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2 수리 (Accepted) 4-1-2018-5036549-3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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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Dual in Tandem) 기어 항공기를 위한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에 있어서, 사용자로부터 설계 항공기의 기어의 종류를 DT 기어로 설정받는 기어 설정부;설계항공기하중 또는 설계교통량을 포함하는 교통하중조건을 입력받고, 슬래브 두께, 줄눈간격, 하부지지력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포장구조특성을 입력받으며, 상기 공항을 설계하고자 하는 지역을 입력받는 조건 입력부; 별도로 기 설정된 지역에 대응하는 온도, 습도 및 건조수축, 크리프 및 응력이완을 포함하는 환경하중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입력된 입력 값들을 이용하여 등가선형온도차, 응력-강도비, 상기 DT 기어에 따른 총 최대인장응력, 포장수명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연산하는 연산부; 및상기 연산된 등가선형온도차, 총 최대인장응력, 포장수명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화면상에 표시하는 출력부를 포함하고,상기 연산부는,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DT 기어의 총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여기서, 는 상기 DT기어에서의 총 최대인장응력을 나타내며, 는 환경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 는 교통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나타낸다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조건 입력부는,상기 저장부에 입력된 해당 지역의 환경 하중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으면, 사용자로부터 해당 지역의 온도, 습도 또는 건조수축, 크리프 및 응력이완 가운데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는 환경하중조건을 입력받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기어의 하중, 슬래브 두께, 줄눈간격, 슬래브 하부 지지력계수 가운데 적어도 하나를 변수로 하는 상기 교통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거나 줄눈간격, 등가선형온도차, 슬래브 하부지지력 계수 가운데 적어도 하나를 변수로 하는 상기 환경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여 상기 DT 기어의 총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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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출력부는,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상기 교통하중조건, 하부지지력, 지역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된 응력을 통해 기 설정된 설계 수명에 따른 슬래브 두께와 줄눈간격를 출력하며, 상기 등가선형온도차, 총 최대인장응력, 포장수명 중에서 적어도 하나가 출력된 상태에서 사용자로부터 조정 명령을 입력받으면, 사용자가 재선택하는 슬래브 두께 또는 줄눈간격에 줄눈간격 또는 슬래브 두께를 출력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
5 5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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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다음의 수학식을 적용하여 상기 교통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 여기서, 는 상기 DT 기어를 선택한 경우의 교통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나타내고, p는 DT 기어 하중, h는 슬래브 두께, l은 줄눈간격, k는 슬래브 하부 지지력계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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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 상기 환경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다음의 수학식을 통하여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여기에서 는 환경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나타내고 은 줄눈간격, 은 등가선형온도차, 는 슬래브 하부지지력 계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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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 환경하중과 교통하중으로 산출된 응력을 콘크리트 휨 인장강도로 나누어 응력-강도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응력-강도비를 다음의 보정된 피로모형을 통해 허용하중반복횟수를 구하고 상기 허용하중반복횟수를 상기 설계교통량으로 나누어 상기 포장수명을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여기에서, SCI는 공항 포장의 구조적 상태를 나타내는 인자이고, DF(Design Factor)는 설계 인자를 나타내며, 는 응력 보정 계수, 는 안정처리기층의 보정 계수, a,b,c,d 는 모형계수로 풀 스케일 테스트를 통하여 산출되는 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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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포장의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을 고려한 DT(Dual in Tandem) 기어 항공기를 위한 공항 포장 분석 설계 장치를 이용하여 공항 포장 분석 설계 방법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설계 항공기의 기어의 종류를 DT 기어로 설정받는 단계;설계항공기하중 또는 설계교통량을 포함하는 교통하중조건을 입력받고, 슬래브 두께, 줄눈간격, 하부지지력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포장구조특성을 입력받으며, 상기 공항을 설계하고자 하는 지역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입력된 입력 값들을 이용하여 등가선형온도차, 응력-강도비, 상기 D T기어에 따른 총 최대인장응력, 포장수명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연산된 등가선형온도차, 총 최대인장응력, 포장수명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화면상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연산하는 단계는,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DT 기어의 총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방법:여기서, 는 상기 DT기어에서의 총 최대인장응력을 나타내며, 는 환경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 는 교통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나타낸다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지역을 입력받는 단계는,상기 입력받은 해당 지역의 기 저장된 환경 하중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으면, 사용자로부터 해당 지역의 온도, 습도 또는 건조수축, 크리프 및 응력이완 가운데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는 환경하중조건을 입력받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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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기어의 하중, 슬래브 두께, 줄눈간격, 슬래브 하부 지지력계수 가운데 적어도 하나를 변수로 하는 상기 교통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거나 줄눈간격, 등가선형온도차, 슬래브 하부지지력 계수 가운데 적어도 하나를 변수로 하는 상기 환경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여 상기 DT 기어의 총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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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화면상에 표시하는 단계는
13 13
삭제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연산하는 단계는,다음의 수학식을 적용하여 상기 교통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방법: 여기서, 는 DT 기어를 선택한 경우의 교통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나타내고, p는 DT기어 하중, h는 슬래브 두께, l은 줄눈간격, k는 슬래브 하부 지지력계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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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연산하는 단계는, 상기 환경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다음의 수학식을 통하여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방법:여기에서 는 환경하중에 의한 최대인장응력을 나타내고 은 줄눈간격, 은 등가선형온도차, 는 슬래브 하부지지력 계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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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연산하는 단계는, 환경하중과 교통하중으로 산출된 응력을 콘크리트 휨 인장강도로 나누어 응력-강도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응력-강도비를 다음의 보정된 피로모형을 통해 허용하중반복횟수를 구하고 상기 허용하중반복횟수를 상기 설계교통량으로 나누어 상기 포장수명을 연산하는 공항 포장 분석 설계 방법:여기에서, SCI는 공항 포장의 구조적 상태를 나타내는 인자이고, DF(Design Factor)는 설계 인자를 나타내며, 는 응력 보정 계수, 는 안정처리기층의 보정 계수, a,b,c,d 는 모형계수로 풀 스케일 테스트를 통하여 산출되는 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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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건설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저탄소 녹색공항 포장시공 및 유지관리기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