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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충돌 위험도 판단 방법(METHOD FOR DETECTING RAIL OF TRAIN AND ASSESSING COLLISION RISK US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800495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선로 주변의 장애물과 철도 차량의 충돌을 회피하는 시스템에 이용될 수 있는 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충돌 위험도 판단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방법은 선로가 설치된 노면이 포함된 전방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선로의 광학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1L 23/04 (2006.01.01) G06T 7/00 (2017.01.01)
CPC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35440 (2016.10.19)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42901 (2018.04.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19)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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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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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우명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이민철 대한민국 경기도 광명시 오리로 *,
3 정상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4 곽재호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5 황현철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6 이수형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7 오용국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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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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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19 수리 (Accepted) 1-1-2016-1011715-63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6.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154826-56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1.25 수리 (Accepted) 1-1-2016-1155905-7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11951-1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11 수리 (Accepted) 1-1-2017-1229197-4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29178-80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63515-1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48673-28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04 수리 (Accepted) 1-1-2018-0548622-1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0.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22499-6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로가 설치된 노면이 포함된 전방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선로의 광학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전방 영상에서 차선 및 상기 선로를 검출하고, 선로 검출 결과에서 상기 차선을 제거하는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전방 영상에서 기 설정된 검출 구간만큼 명도가 일정한 영역을 상기 선로로 검출하는 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단계는인접 영역의 명도보다 특정값 이상 또는 이하의 명도를 나타내는 상기 일정한 영역을 상기 선로로 검출하는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방법
4 4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검출 구간은상기 차선의 폭보다 적은 폭의 구간인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방법
5 5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철도 차량과 상기 선로의 거리에 따라서, 최대 검출 구간 및 최소 검출 구간 사이에서 명도가 일정한 영역을 상기 선로로 검출하는 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방법
6 6
삭제
7 7
선로가 설치된 노면이 포함된 전방 영상을 획득하는 카메라;상기 선로의 광학 특성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광학 특성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영상 처리부를 포함하며,상기 영상 처리부는상기 전방 영상에서 차선 및 상기 선로를 검출하고, 선로 검출 결과에서 상기 차선을 제거하는철도 차량의 선로 검출 장치
8 8
삭제
9 9
선로가 설치된 노면이 포함된 전방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선로의 광학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전방 영상에서 상기 선로 주변의 장애물을 검출하고, 상기 장애물과 철도 차량의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로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전방 영상에서 차선 및 상기 선로를 검출하고, 선로 검출 결과에서 상기 차선을 제거하는철도 차량의 충돌 위험도 판단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장애물과 철도 차량의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장애물과 상기 선로 사이의 거리에 따라서, 상기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철도 차량의 충돌 위험도 판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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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토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 철도기술연구 / 철도기술연구사업 트램 충돌경보 및 긴급제동 시스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