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피검자가 이동 가능한 소정 공간에 복수의 스크린을 통한 3차원 가상현실 화면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제공부; 카메라 또는 센서를 통해 피검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는 행동데이터 측정부; 및 획득된 상기 행동데이터를 상기 3차원 가상현실 화면에 반영하여, 몰입 가상현실(immersive virtual reality) 콘텐츠와 피검자가 상호작용하는 몰입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콘텐츠 제공부를 포함하고, 상기 행동데이터 측정부는, 구현된 몰입 가상현실 속에서 실제로 이동하며 행동하여 상기 몰입 가상현실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상기 피검자의 손 및 머리의 움직임을 촬영하는 복수의 모션 캡쳐 카메라를 통해 상기 피검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상기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의 모션 캡쳐 카메라는, 광학식 모션 캡쳐 기능을 가진 카메라이고, 상기 피검자의 머리, 손 또는 팔, 발 또는 다리의 신체에 부착된 센서들의 좌푯값 및 회전값을 측정하여 상기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며, 상기 몰입 가상현실에서 획득된 피검자의 상기 행동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설정된 데이터와 비교하여 인지능력을 평가함에 따라 경도인지장애 여부를 판별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몰입 가상현실에서 획득된 피검자의 상기 행동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설정된 컷오프 값을 기준으로 경도인지장애 여부를 판별하는 인지능력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시스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현실 제공부는, 3D 가상현실 화면을 제공하는 프로젝터; 상기 프로젝터에서 제공되는 상기 3차원 가상현실 화면을 확대하여 제공하는 4면 스크린(4-sided screen); 및 피검자에게 착용되어 3차원 입체 영상을 제공하는 3D 안경(3D glass)을 포함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시스템
|
4 |
4
삭제
|
5 |
5
삭제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콘텐츠 제공부는, 3차원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인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 및 3차원 공간상의 모션 인식 장비를 인식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하는 미들웨어를 포함하며, 획득된 상기 행동데이터를 상기 3차원 가상현실 화면에 반영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고, 상기 가상현실 제공부에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시스템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콘텐츠 제공부는, 상기 피검자의 머리 움직임에 따라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의 시야각이 변화되도록 제작하여 상기 가상현실 제공부에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시스템
|
8 |
8
피검자가 이동 가능한 소정 공간에 복수의 스크린을 통한 3차원 가상현실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카메라 또는 센서를 통해 피검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 획득된 상기 행동데이터를 상기 3차원 가상현실 화면에 반영하여, 몰입 가상현실(immersive virtual reality) 콘텐츠와 피검자가 상호작용하는 몰입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단계; 및 경도인지장애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상기 몰입 가상현실에서 획득된 피검자의 상기 행동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설정된 데이터와 비교하여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카메라 또는 센서를 통해 피검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는, 구현된 몰입 가상현실 속에서 실제로 이동하며 행동하여 상기 몰입 가상현실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상기 피검자의 손 및 머리의 움직임을 촬영하는 복수의 모션 캡쳐 카메라를 통해 상기 피검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상기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며, 상기 복수의 모션 캡쳐 카메라는, 광학식 모션 캡쳐 기능을 가진 카메라이고, 상기 피검자의 머리, 손 또는 팔, 발 또는 다리의 신체에 부착된 센서들의 좌푯값 및 회전값을 측정하여 상기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방법
|
9 |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스크린을 통한 3차원 가상현실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는, 프로젝터를 통해 3D 가상현실 화면을 제공하고, 상기 프로젝터에서 제공되는 상기 3차원 가상현실 화면을 4면 스크린(4-sided screen)를 통해 확대하여 제공하며, 피검자에 의해 3D 안경(3D glass)이 착용되어 3차원 입체 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방법
|
10 |
10
삭제
|
11 |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몰입 가상현실 콘텐츠와 피검자가 상호작용하는 몰입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단계는, 3차원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인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 및 3차원 공간상의 모션 인식 장비를 인식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하는 미들웨어를 통해, 획득된 상기 행동데이터를 상기 3차원 가상현실 화면에 반영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고, 상기 3차원 가상현실 화면에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몰입 가상현실 콘텐츠와 피검자가 상호작용하는 몰입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단계는, 상기 피검자의 머리 움직임에 따라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의 시야각이 변화되도록 제작하여 상기 3차원 가상현실 화면에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방법
|
13 |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몰입 가상현실에서 획득된 피검자의 상기 행동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설정된 데이터와 비교하여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단계는, 획득된 피검자의 상기 행동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설정된 컷오프 값을 기준으로 경도인지장애 여부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방법
|
14 |
14
제8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또는 센서를 통해 피검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는, 상기 피검자에게 기설정된 금전관리 과제를 제시하고 가상현실 속에서 피검자가 현금 자동 입출금기(Automated Teller Machine, ATM)를 이용하여 현금을 인출하는 상기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며, 상기 몰입 가상현실 콘텐츠와 피검자가 상호작용하는 몰입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단계는, 상기 피검자가 몰입 가상현실 속에서 상기 현금 자동 입출금기의 카드 투입구에 카드를 투입하도록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피검자가 카드를 투입함에 따라 메뉴 선택(Select menu)을 제공하여 현금 인출 버튼을 클릭하도록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피검자가 현금 인출 버튼을 클릭함에 따라 인출 금액 선택(Select amount to withdraw)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피검자는 인출 금액을 선택함에 따라 지폐 종류 결정(Select a bill type)하는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피검자가 인출 금액을 선택함에 따라 비밀번호 입력(Enter PIN)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피검자가 비밀번호를 입력함에 따라 영수증 여부 선택(Select receipt option)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피검자가 명세표 출력 여부를 결정함에 따라 카드 및 영수증 회수(Remove card)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피검자가 카드와 명세표를 회수함에 따라 현금 회수(Receive money)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방법
|
15 |
15
제8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또는 센서를 통해 피검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는, 상기 피검자에게 기설정된 대중교통 이용 과제를 제시하고 가상현실 속에서 피검자가 버스 정류장에서 유사 버스와 목표 버스를 구분하여 탑승하는 상기 행동데이터를 측정하며, 상기 몰입 가상현실 콘텐츠와 피검자가 상호작용하는 몰입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단계는, 몰입 가상현실 속에서 상기 피검자에게 기설정된 색상, 번호, 및 목적지의 목표 버스(target bus)를 일정 기간마다 제공하는 단계; 및 상기 피검자가 버스 정류장에서 상기 목표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상기 목표 버스와 유사한 색상, 번호, 및 목적지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이 다른 유사 버스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몰입 가상현실 속 행동데이터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선별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