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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록 매체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800992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은, 차량에 설치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데이터를 기반으로 저장된 참조 글로벌(global) 맵 데이터 중 차량의 현재 위치와 관련된 일부의 글로벌 맵 데이터를 발췌하는 단계; 차량에 설치된 센서로부터 주행 중인 차량의 현재 차선(lane) 내의 위치와 관련된 로컬(local) 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득하는 단계; 회전 및 평행이동을 통해 상기 일부의 글로벌 맵 데이터와 상기 로컬 맵 데이터의 맵 매칭을 수행하는 단계; 및 상기 맵 매칭의 결과를 기초로, GPS 신호로부터 획득한 차량의 위치와 방향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고가의 장비 없이도 라이더 측위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와 진행 방향을 더욱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Int. CL G01S 19/40 (2010.01.01) G01S 19/03 (2010.01.01) G01S 17/89 (2006.01.01)
CPC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01847 (2017.01.05)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80828 (2018.07.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1.05)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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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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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박성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3 이현성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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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 순 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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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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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05 수리 (Accepted) 1-1-2017-0015170-8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1.26 수리 (Accepted) 1-1-2017-0095504-9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01559-3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46140-16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19815-4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데이터를 기반으로 저장된 참조 글로벌(global) 맵 데이터 중 차량의 현재 위치와 관련된 일부의 글로벌 맵 데이터를 발췌하는 단계;차량에 설치된 센서로부터 주행 중인 차량의 현재 차선(lane) 내의 위치와 관련된 로컬(local) 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득하는 단계;회전 및 평행이동을 통해 상기 일부의 글로벌 맵 데이터와 상기 로컬 맵 데이터의 맵 매칭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맵 매칭의 결과를 기초로, GPS 신호로부터 획득한 차량의 위치와 방향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는 AVM(Around View Monitor), 레이저 스캐너, 전방 카메라, 레이더(Radar), 라이더(Lidar), GPS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 및 평행이동을 통해 상기 일부의 글로벌 맵 데이터와 상기 로컬(local) 맵 데이터의 맵 매칭을 수행하는 단계는,매칭 에러가 최소로 수렴할 때까지 ICP(Iterative Closest Point) 알고리즘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변환행렬(T)를 도출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맵 매칭의 결과를 기초로, GPS 신호로부터 획득한 차량의 위치와 방향을 보정하는 단계는,EKF(Extended Kalman Filter)를 사용하여 차량의 상태를 추정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맵 매칭의 결과를 기초로, GPS 신호로부터 획득한 차량의 위치와 방향을 보정하는 단계는,에러 제거를 위한 유효 범위(validation gate)를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유효 범위 내의 측위 데이터만을 상기 EKF에 적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주행 중 누적된 차선과 차로 경계의 정보를 모아 차후 측위에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맵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
7 7
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8 8
차량에 설치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데이터를 기반으로 저장된 참조 글로벌(global) 맵 데이터 중 차량의 현재 위치와 관련된 일부의 글로벌 맵 데이터를 발췌하는 글로벌 맵 취득부;차량에 설치된 센서로부터 주행 중인 차량의 현재 차선(lane) 내의 위치와 관련된 로컬(local) 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득하는 로컬 맵 취득부;회전 및 평행이동을 통해 상기 일부의 글로벌 맵 데이터와 상기 로컬 맵 데이터의 맵 매칭을 수행하는 맵 매칭부; 및상기 맵 매칭의 결과를 기초로, GPS 신호로부터 획득한 차량의 위치와 방향을 보정하는 위치 추정부를 포함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에 설치된 센서는,AVM(Around View Monitor), 레이저 스캐너, 전방 카메라, 레이더(Radar), 라이더(Lidar), GPS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맵 매칭부는,매칭 에러가 최소로 수렴할 때까지 ICP(Iterative Closest Point) 알고리즘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변환행렬(T)를 도출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장치
11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위치 추정부는,EKF(Extended Kalman Filter)를 사용하여 차량의 상태를 추정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위치 추정부는,에러 제거를 위한 유효 범위(validation gate)를 설정하고, 상기 유효 범위 내의 측위 데이터만을 상기 EKF에 적용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장치
13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글로벌 맵 취득부는,주행 중 누적된 차선과 차로 경계의 정보를 모아 차후 측위에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맵 데이터를 취득하는, 라이더 맵 매칭 기반 차선레벨 차량 위치정보 인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교통물류연구 도로시설 차량 평가기술, 복합측위및 협력제어 시제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