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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의 최적설계를 위한 CAD 및 CAE의 통합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0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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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부품의 설계시 설계 및 해석 프로세서를 통합하기 위한 자동차 부품의 최적설계를 위한 CAD 및 CAD의 통합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 부품의 최적설계를 위한 CAD 및 CAE 통합방법은 입력변수에 따른 모델을 생성하며, 생성된 모델의 전처리 파일을 저장하는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가 실행되는 모델생성단계와, 상기 전처리 파일을 들여오기(Import) 하여 메쉬를 생성하도록 하는 매크로를 구비하며, 상기 매크로의 실행에 따라 생성된 메쉬 모델의 입력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메쉬생성컴포넌트가 실행되는 메쉬생성단계와, 상기 메쉬생성컴포넌트에 저장된 입력파일을 들여오기(Import) 하는 매크로를 구비하여 입력파일에 대한 해석결과를 출력하도록 하는 구조해석컴포넌트가 실행되는 구조해석단계 및 상기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를 실행시키고, 상기 메쉬생성컴포넌트의 매크로 및 구조해석컴포넌트의 매크로를 실행시켜 출력되는 해석결과를 저장하는 최적화 컴포넌트에서, 상기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에 복수의 Case Parameter에 따른 변경된 설계변수를 입력하고, Case Parameter의 모든 경우에 대한 해석 결과를 저장하며, 저장된 복수의 해석결과와 설계 수렴조건을 비교하여 최적설계 모델을 출력하기 위한 최적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의하면 작업 시간이 단축되고 작업의 효율성이 증대되는 이점을 가진다.
Int. CL G06F 17/50 (2006.01.01) G06F 17/30 (2006.01.01)
CPC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3032 (2017.01.26)
출원인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88229 (2018.08.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1.26)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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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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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병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2 이동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수영구
3 강대규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4 김종규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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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 *층 (거제동)(아너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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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사하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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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26 수리 (Accepted) 1-1-2017-0096989-8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2.01 수리 (Accepted) 1-1-2017-0106999-1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1.13 수리 (Accepted) 9-1-2017-0039085-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52044-2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1-1-2018-0284355-0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84356-4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6445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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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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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2 2
삭제
3 3
입력변수에 따른 모델을 생성하며, 생성된 모델의 전처리 파일을 저장하는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100)가 실행되는 모델생성단계(S100);상기 전처리 파일을 들여오기(Import) 하여 메쉬를 생성하도록 하는 매크로를 구비하며, 상기 매크로의 실행에 따라 생성된 메쉬 모델의 입력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메쉬생성컴포넌트(200)가 실행되는 메쉬생성단계(S200);상기 메쉬생성컴포넌트(200)에 저장된 입력파일을 들여오기(Import) 하는 매크로를 구비하여 입력파일에 대한 해석결과를 출력하도록 하는 구조해석컴포넌트(300)가 실행되는 구조해석단계(S300); 및상기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100)를 실행시키고, 상기 메쉬생성컴포넌트(200)의 매크로 및 구조해석컴포넌트(300)의 매크로를 실행시켜 출력되는 해석결과를 저장하는 최적화 컴포넌트(400)에서, 상기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100)에 복수의 Case Parameter에 따른 변경된 설계변수를 입력하고, Case Parameter의 모든 경우에 대한 해석 결과를 저장하며, 저장된 복수의 해석결과와 설계 수렴조건을 비교하여 최적설계 모델을 출력하기 위한 최적화 단계(S400);를 포함하고;상기 메쉬생성단계(S200)에서는,매크로 기능을 이용한 TCL/Tk 스크립트 작성과정(S220)을 통해 UserProfile을 Abaqus(Standard3D)로 설정하는 과정(S222)과 전처리 파일을 들여오기(Import) 하는 과정(S224) 및 AutoMesh 기능을 이용하여 들여오기(Import) 된 전처리 파일에 따른 메쉬를 생성하는 과정(S226)이 실행되도록 하는 매크로가 저장되며,상기 최적화 컴포넌트(400)에 의해 저장된 매크로가 실행되면 들여오기(Import) 된 전처리 파일에 따라 생성된 메쉬 모델의 입력파일이 저장되는 과정(S240)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부품의 최적설계를 위한 CAD 및 CAE의 통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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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변수에 따른 모델을 생성하며, 생성된 모델의 전처리 파일을 저장하는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100)가 실행되는 모델생성단계(S100);상기 전처리 파일을 들여오기(Import) 하여 메쉬를 생성하도록 하는 매크로를 구비하며, 상기 매크로의 실행에 따라 생성된 메쉬 모델의 입력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메쉬생성컴포넌트(200)가 실행되는 메쉬생성단계(S200);상기 메쉬생성컴포넌트(200)에 저장된 입력파일을 들여오기(Import) 하는 매크로를 구비하여 입력파일에 대한 해석결과를 출력하도록 하는 구조해석컴포넌트(300)가 실행되는 구조해석단계(S300); 및상기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100)를 실행시키고, 상기 메쉬생성컴포넌트(200)의 매크로 및 구조해석컴포넌트(300)의 매크로를 실행시켜 출력되는 해석결과를 저장하는 최적화 컴포넌트(400)에서, 상기 CAD 모델생성 컴포넌트(100)에 복수의 Case Parameter에 따른 변경된 설계변수를 입력하고, Case Parameter의 모든 경우에 대한 해석 결과를 저장하며, 저장된 복수의 해석결과와 설계 수렴조건을 비교하여 최적설계 모델을 출력하기 위한 최적화 단계(S400);를 포함하고;상기 구조해석단계(S300)에서는,매크로 기능을 이용한 Python 스크립트 작성과정(S320)을 통해 입력파일을 들여오기(Import) 하는 과정(S321)과, 물성치 및 모델 적용과정(S322), ReferencePoint 생성과정(S323), 해석모드 설정과정(S324), 구속조건 및 하중조건 설정과정(S325)이 실행되도록 하는 매크로가 저장되며, 상기 최적화 컴포넌트(400)에 의해 저장된 매크로가 실행되면, 들여오기(Import) 된 입력파일에 대한 해설결과를 출력하는 과정(S340)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부품의 최적설계를 위한 CAD 및 CAE의 통합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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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업연계형 연구개발 인력양성사업 다학제기반 고성능 자동차.기계부품 설계인력양성 사업단